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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표지(2D 앞표지)

한국어 이해 교육론


  • ISBN-13
    979-11-6685-040-0 (93700)
  • 출판사 / 임프린트
    한국문화사 / 한국문화사
  • 정가
    2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1-08-27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강현화 , 남신혜 , 박수연 , 박지순 , 윤경원 , 장채린 , 홍혜란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한국어/한문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75 * 250 mm, 224 Page

책소개

한국문화사 한국어교육학 시리즈. 사람은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를 통하여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한다. 듣기와 읽기를 통하여 다른 사람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하며 말하기와 쓰기를 통하여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한다.

목차

^^제1장 이해 교육론의 이해^^

들어가기
1. 의사소통 능력과 이해 교육
1.2. 의사소통 능력과 이해 능력
2. 이해 교육의 필요성
3. 이해 교육의 범위와 내용
3.1. 이해 교육의 범위
3.2. 이해 교육의 내용
4. 글말과 입말의 차이
4.1. 글말과 입말의 비교
4.2. 입말과 글말의 언어적 특성
더 나아가기

^^제2장 이해 처리 과정^^

들어가기
1. 이해 처리 과정과 이해 교육
2. 상향식 처리 과정
2.1. 듣기와 읽기에서의 하향식 처리 과정
2.2. 상향식 처리 과정에서의 ‘어휘 지식’과 ‘문법 지식’
3. 하향식 처리 과정
4. 상호적 처리 과정
5. 스키마 이론
5.1. 스키마의 정의
5.2. 스키마의 유형
더 나아가기

제3장 듣기 교육론 개관
들어가기
1. 듣기의 정의와 특성
2. 듣기 교육의 목표
2.1. 숙달도 단계에 따른 듣기 교육의 목표
2.2. 학습 목적에 따른 듣기 교육의 목표
3. 언어교수법과 듣기 교육
3.1. 청각구두식 교수법과 듣기
3.2. 전신반응교수법과 듣기
3.3. 자연적 교수법과 듣기
3.4. 의사소통적 교수법과 듣기
4. 듣기 교육의 원리
더 나아가기

제4장 듣기 교육의 내용
들어가기
1. 듣기 입력물의 이해
1.1. 듣기와 입력
1.2. 듣기 입력물의 실제성
1.3. 듣기 입력물의 유형
2. 듣기 교육의 내용
2.1. 언어적 요소
2.2. 메시지
2.3. 듣기 전략
2.4. 담화 장르 지식
더 나아가기

제5장 듣기 활동의 방법과 실제
들어가기
1. 과정 중심 듣기 수업 모형
2. 수업 단계별 듣기 활동
2.1. 듣기 전 활동
2.2. 듣기 본 활동
2.3. 듣기 후 활동
3. 듣기 수업 구성의 실제
3.1. 초급
3.2. 고급
더 나아가기

제6장 듣기 전략
들어가기
1. 듣기 교육에서 전략 교육의 중요성
2. 듣기 전략의 정의
3. 듣기 전략의 유형
3.1. 상위 인지 전략
3.2. 인지 전략
3.3. 사회·정의적 전략
4. 듣기 전략 훈련
4.1. 듣기 전략 사용의 효과
4.2. 듣기 전략 훈련의 효과
4.3. 듣기 전략 훈련 방법
4.4. 듣기 전략 훈련 과제의 실례
더 나아가기

제7장 듣기 평가
들어가기
1. 듣기 평가의 목표와 내용
1.1. 듣기 평가의 목표
1.2. 듣기 평가의 내용
2. 듣기 평가의 유형
2.1. 전통적 평가
2.2. 대안적 평가
3. 듣기 평가 문항 유형
3.1. 세부적(intensive) 듣기
3.2. 반응적(responsive) 듣기
3.3. 선택적(selective) 듣기
3.4. 확장적(extensive) 듣기
4. 듣기 평가의 실제
더 나아가기

제8장 읽기 교육론 개관
들어가기
1. 읽기의 정의
2. 읽기의 중요성
3. 읽기 교육과 언어교수법
4. 읽기 교육의 목표
4.1. 숙달도에 따른 읽기 교육의 목표
4.2. 학습 목적에 따른 읽기 교육의 목표
4.3. 대상에 따른 읽기 교육의 목표
5. 읽기 교수의 원리
더 나아가기

제9장 읽기 교육의 내용
들어가기
1. 읽기 자료와 읽기 교육의 내용
2. 읽기 자료의 이해
2.1. 읽기 자료의 범위
2.2. 읽기 자료의 종류
2.3. 읽기 자료의 선택과 활용
3. 읽기 교육의 내용
3.1. 텍스트의 특성을 활용한 읽기 교육
3.2. 언어 지식
3.3. 상호텍스트성
더 나아가기

제10장 읽기 수업 모형
들어가기
1. 과정 중심 읽기 수업 모형
1.1. 읽기 전 단계
1.2. 읽기 단계
1.3. 읽기 후 단계
2. 단계별 읽기 활동
2.1. 읽기 전 활동
2.2. 읽기 활동
2.3. 읽기 후 활동
3. 읽기 수업 구성의 실제
3.1. 초급
3.2. 고급
더 나아가기

제11장 읽기의 유형
들어가기
1. 읽기 유형의 분류
2. 훑어 읽기와 뽑아 읽기
3. 집중적 읽기와 확장적 읽기
3.1. 집중적 읽기와 확장적 읽기 비교
3.2. 확장적 읽기의 효과
3.3. 확장적 읽기와 우연적 어휘 학습
4. 낭독과 묵독
더 나아가기

제12장 읽기 전략
들어가기
1. 읽기 교육과 읽기 전략
2. 읽기 전략의 정의
3. 읽기 전략의 유형
3.1. 상위 인지 전략
3.2. 인지 전략
3.3. 사회·정의적 전략
4. 읽기 전략 훈련
더 나아가기

제13장 읽기 평가
들어가기
1. 읽기 평가의 목표와 내용
1.1. 읽기 평가의 목표
1.2. 읽기 평가의 내용
2. 읽기 평가의 유형
3. 읽기 평가 문항 유형
3.1. 평가 형식에 따른 문항 유형
3.2. 평가 내용에 따른 문항 유형
더 나아가기

참고 문헌

본문인용

-

서평

사람은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를 통하여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한다. 듣기와 읽기를 통하여 다른 사람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하며 말하기와 쓰기를 통하여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한다.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이러한 이해 기능과 표현 기능은 밀접하게 상호 관련되어 있다. 특히 언어 수행에서 이해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표현 활동에 지장을 초래하여 성공적인 의사소통에 이르지 못하게 되므로, 성공적인 의사소통은 이루어지기 어렵다.

저자소개

저자 : 강현화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졸업(문학석사, 문학박사)
경희대학교 한국어학과 교수 역임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편집위원장 역임
한국외국어교육학회 부회장 역임
현재: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저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공저), 『대조분석론』(공저)
저자 : 남신혜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연구교수
저자 : 박수연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세종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 교수

저서
『교환 학생을 위한 기초 한국어』 (공저, 2018, 한글파크)
『이화 한국어 6』 (공저, 2012, 이화여자대학교 출판사)
『이화 한국어 6 workbook』 (공저, 2012, 이화여자대학교 출판사)
저자 : 박지순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연세대학교 글로벌인재학부 교수

저서
『현대 국어 상대높임법의 맥락 분석적 연구』 (2019, 신구문화사)
『코퍼스기반 한국어교육 연구의 이론과 실제』 (공저, 2015, 보고사)
저자 : 윤경원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세종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 초빙교수
저자 : 장채린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서울시립대학교 국제교육원 강의전담교수
저자 : 홍혜란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 박사
2019년 현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전문연구원

저서
『단어 형성 원리로 배우는 한국어 어휘 1, 2』 (공저, 2019, 소통)
『코퍼스기반 한국어교육 연구의 이론과 실제』 (공저, 2015, 보고사)
안녕하세요. 한국문화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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