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스토리씽킹

원하는 미래를 현실로 끌어당기는 퓨처 매핑 완벽 가이드


  • ISBN-13
    979-11-91266-08-5 (0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초록비공방 / 초록비책공방
  • 정가
    1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1-05-3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간다 마사노리
  • 번역
    김형숙
  • 메인주제어
    -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창의적사고/두뇌계발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0 mm, 287 Page

책소개

일본 비즈니스계의 구루 간다 마사노리가 마케터로서 15년에 쌓아온 노하우에서 탄생한 《전뇌사고》의 완결판이자, 원하는 미래를 현실로 끌어당기는 ‘퓨처 매핑’ 완벽 가이드이다. 우리는 영화나 만화, 소설 등을 통해 ‘스토리’에서 일상의 힌트를 얻는다. 재미있는 영화를 보는 데 노력은 필요 없다. 두근대는 만화나 소설 속 스토리에 휩쓸렸다가 정신을 차려보면 시간이 훌쩍 지나 있기도 하고, 스토리를 통해 다양한 인생을 유사체험하며 배운다.

스토리는 머릿속에 박혀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서로 다른 재능을 연결하며, 팔리는 아이디어 및 발상, 문제 및 과제의 본질을 밝힌다. 이러한 스토리의 힘을 활용하면 지금까지 일반적인 사고로는 다다를 수 없었던 과제의 해결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교육법 등을 도출해낼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에서 제안하는 방법이다.

지금까지 다양한 비즈니스 툴이 있었다. 그러나 일부 노련한 비즈니스맨이 활용하면 성과가 나던 것도 보통의 직장인이나 학생이 활용하면 좀처럼 성과가 나지 않았다. 하지만 실현 불가능해 보였던 꿈을 현실화하는 스토리의 힘을 원동력으로 한 ‘퓨처 매핑’이라는 과제 달성법이라면 가능하다.

반드시 해내고 싶은 프로젝트 과제가 있는가,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는가, 학급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해내고 싶은가. 부디 이 책으로 기존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목표를 스토리의 힘을 빌려 발상을 새롭게 발전시켜나가고 퓨처 매핑으로 행동 시나리오를 도출하여 원하는 목표를 이루시라. “이야기의 힘에 눈뜨면 성공에 노력은 필요 없다.”

목차

^^1부 스토리씽킹의 5가지 원동력^^

1장 스토리는 마음을 움직이는 원동력
이야기가 지닌 진짜 힘
설렐 만한 이야기로 미래를 그려라
지금까지의 회사 스토리는 유통기한이 끝났다
고객은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고 싶어 한다
스토리란 ‘처음·중간·끝’

2장 당신 안에 잠재된 스토리의 힘
스토리씽킹 원동력 ➊ 스토리는 머릿속에 박힌다
스토리씽킹 원동력 ➋ 스토리는 위기를 기회로 바꾼다
스토리씽킹 원동력 ➌ 스토리는 진짜 문제를 드러낸다
스토리씽킹 원동력 ➍ 스토리는 팔리는 이름을 낳는다
스토리씽킹 원동력 ➎ 스토리는 서로 다른 재능을 통합한다
^^
2부 스토리씽킹을 익히기 위한 7가지 실험^^

3장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는 새로운 해결책 퓨처 매핑
퓨처 매핑은 어떤 때 쓰일까?
기술적인 문제 해결 vs. 적응형 문제 해결
퓨처 매핑의 기본 구조
3일 후의 미래를 창조한다

4장 퓨처 매핑 코어 스킬 : 7가지 실험
[실험1] 이타의 법칙 : 누군가를 행복하게 만드는 미래를 상상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실험2] 놀라운 이미지의 법칙 : 이미지로 답을 연상하면 어떻게 될까?
[실험3] 우연성의 법칙 : 가볍게 그은 곡선 하나, 무엇을 초래할까?
[실험4] 변혁의 법칙 ➊ : 무관한 이야기에서 과제 달성을 위한 힌트를 끌어낼 수 있을까?
[실험5] 변혁의 법칙 ➋ : 두근대는 이야기를 만든 후 과제 달성 자신감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실험6] 동기부여의 법칙 : 내면에서 쏟아져 나온 이야기는 현실적인 행동을 일으키는가?
[실험7] 공백의 법칙 : 당신의 숨은 재능을 발견할 수 있을까?
^^
3부 씽킹에서 행동으로^^

5장 미래를 만드는 스토리씽킹 행동 사례
스토리씽킹은 로직과 크리에이티브를 연결한다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고 움직인 끝에 형태가 만들어진다
[행동 사례 1] 도요타 자동차 주식회사 :해외 프로젝트 성공을 뒷받침한 태국과 일본 여성 기술자들
[행동 사례 2] NTT 어드밴스테크놀로지 주식회사 : 풍부한 기술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화를 촉진하다
[행동 사례 3] 유명 음식점 ‘후지소바’를 경영하는 다이탄그룹 : 30년을 지켜온 ‘후지소바’가 4개월 만에 신사업에 도전한 결과
[행동 사례 4] 아이윌주식회사/조직·인재활성화연구소 : 퓨처 매핑으로 3주 만에 1억 원의 계약을 따내다
간디의 가르침을 실천하다
결과를 컨트롤하지 마라
^^
부록^^
퓨처 매핑에 대해 자주 묻는 13가지 질문
퓨처 매핑 하는 법
연습 차트

본문인용

-

서평

성공한 사람, 성공한 제품, 성공한 회사에는 가슴 뛰는 스토리가 있다
스토리는 사람이 만들어낸 가장 오래된 최고의 테크놀로지

스토리는 사람을 매료시키며 거대한 비즈니스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어느 새 우리 사회는 마치 붐을 탄 것처럼 스토리를 중요시하게 되었다.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라며 기업들은 신제품 출시와 마케팅 정책을 앞두고 괜찮은 아이디어를 수집하려 하고, “상품 말고 스토리를 팔아라.”라는 말로 알 수 있듯 스토리는 이미 비즈니스 세계에 정착했다.
이처럼 스토리의 중요성 깨닫고 있지만, 그것을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활용해야 좋은지는 학교에서도 회사에서도 거의 알려주지 않는다. 그리고 어린 아이나 수업시간에 해왔던 ‘이야기 짓기’라는 활동이 어떻게 다른 비즈니스 툴을 압도하며 과제를 달성하게 만들어 막대한 부를 모이게 하는지도 다소 의심스럽다.
그러나 한 장의 종이에 그리는 퓨처 매핑 하나로 스토리는 어렵지 않게 창조되고, 그 스토리를 통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행동 시나리오가 탄생한다. 구체적으로 수입이 향상되기도 하고, 변하지 않던 조직이 변한다거나, 학생들의 재능을 이끌어 내거나, 평생의 업을 찾아내는 등 그 결과도 다양하다. 1년이나 2년 같은 장기간이 아닌 ‘21일’이라는 단기간에 성과가 나는 것도 독자로서는 기쁜 일이다.
그럼 이 ‘스토리의 힘’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한 장의 종이에 3막 2구성의 스토리를 그리는 7개의 실험!
사람들이 설렐 만한 미래 이야기로 퓨처 매핑을 완성하라

간다 마사노리가 소개하는 퓨처 매핑은 한 장의 종이에 3막 2구성의 스토리를 그리고, 그 스토리의 힘을 활용해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이다. 특징적인 것은 미래의 시점에 서서 그은 임의의 곡선에서 생각지도 못한 스토리가 탄생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스토리가 목표로 하는 과제에 대한 행동 시나리오를 만들어낸다.
이 책에서는 퓨처 매핑을 7가지 실험을 통해 한 장의 차트를 그리는 워크 형식으로 알려준다.

실험1. 이타의 법칙 : 누군가를 행복하게 만드는 미래를 상상한 이야기가 곧 거울처럼 자신의 내면을 비추어 결국엔 자기 변화를 만들게 된다.

실험2. 놀라운 이미지의 법칙 : 진부한 발상에서 나오는 비슷한 해결책을 피하고 좁은 세상 인식에서 벗어나 사고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게 이미지로 연상하고 해석해낸다.

실험3. 우연성의 법칙 : 무심하게 그은 곡선이 그 기복에 따라 새로운 관점의 미래를 위한 행동 시나리오로 그려진다.

실험4. 변혁의 법칙1 : 무관한 이야기에서 과제 달성을 위한 현실적 힌트를 이끌어낸다.

실험5. 변혁의 법칙2 : 두근대는 이야기를 지어내면 내면에서 목표 달성을 위한 예행연습이 시작되어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자신감이 변화한다.

실험6. 동기부여의 법칙 : 꿈을 이뤄내는 과정은 직선적으로 나아가지 않는다. 따라서 필요한 것은 정지 화면 같은 계획이 아니라 움직이는 목표를 향한 동영상 같은 행동 시나리오이다. 퍼즐을 맞추듯 스토리를 행동 시나리오로 번역하라.

실험7. 공백의 법칙 : 퓨처 매핑 차트에서 보이는 공백은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 공백에 숨겨진 당신의 잠재 능력, 그리고 무의식이 제동 걸어버린 내면의 동기를 읽어내어 몰입하게 만든다.

간다 마사노리는 “세상에서 보고 싶은 변화가 있다면 당신이 그렇게 변화하세요.”라는 간디의 말을 인용하며 사고를 통한 현실 제어에서 벗어나는 것이 자기 자신을 비약시키고, 상상을 초월한 바람직한 미래를 끌어온다고 말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퓨처 매핑’ 한 장을 완성하면 ‘스토리의 힘’이 당신의 인생에 방문할 것이다. 거기서 미래의 행동 시나리오가 태어나고, 목표 달성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지식을 얻기 위한 책이 아니라, 성과를 얻기 위한 책이다
당신이 그린 스토리에 따라 현실이 변화한다

현재 당신은 인생과 비즈니스 목표를 어떻게 달성하고 있는가? 기존에 익혀왔던 비즈니스 툴을 이용하고 있거나 전략 컨설턴트처럼 다양한 사고 툴을 활용해 목표와 과제에 도전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험난한 산길을 헤쳐 나가듯 목표를 향해 노력하며 어려움을 느끼고 있을지도 모른다.
퓨처 매핑이라면 그렇게 힘든 길을 헤쳐 나갈 필요가 없다. 파도에 몸을 맡기듯 미래로 가볍게 나아가면 된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이야기의 힘을 사용하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새로운 현실이 시작될 것이다. 스토리는 창의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가 모두 요구되는 종합 지성의 결정체라 할 수 있다. 눈에 보이지 않고 손에 잡히지 않는 것이 가치를 창출하는 시대로 변화하는 때에 스토리의 힘을 활용한 퓨처 매핑은 당신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읽기만 해도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퓨처 매핑을 실천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두루 담았다. 하지만 저자의 말대로 성과를 위해선 실제 해보는 수밖에 없다. 손을 움직여 연습하고,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책에 소개된 실험 중 하나라도 효과가 있다고 느낀 방법을 시도해보자. 그러면 주변 사람들이 놀랄(그리고 행복해질) 만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열린 마음으로 도전하기 바란다.
자, 이제 종이 한 장 꺼내어 퓨처 매핑을 그려보자.

<퓨처 매핑은 어떤 때 쓰일까?>
• 새로운 발상이 필요할 때
• 예측하기 어려운 것에 대한 준비가 필요할 때
• 좀처럼 행동으로 옮길 수 없을 때
• 팀 분위기를 개선하고 싶을 때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문장을 쓰고 싶을 때
• 계획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고 싶을 때

저자소개

저자 : 간다 마사노리
‘퓨처 매핑’ 개발자
㈜알마 크리에이션ALMACREATION 대표이사
일본 최대의 독서모임 ‘리드 포 액션Read for Action’ 주최자
특정 비영리 법인 가쿠슈 디자이너 협회 이사
〈GQ JAPAN〉이 뽑은 ‘일본의 톱 마케터’
마케팅 업계 세계적 권위인 ECHO상 국제 심사 위원

조치대학 외국어학부 졸업. 뉴욕대학 경제학 석사, 펜실베이니아대학 와튼 스쿨 경영학 석사. 대학교 3학년에 외교관시험 합격, 4학년에 외무성 경제국 근무. 전략 컨설팅 회사, 미국 가전 브랜드 일본 대표를 거쳐 1998년 경영컨설턴트로 독립했다.
2012년 아마존 연간 비즈니스 도서 랭킹 1위를 기록한 바 있으며 주요 저서로 《전뇌사고》, 《60분간 기업을 단연 톱으로 만드는 프로젝트》, 《당신의 고민이 세상을 구한다》, 《2020, 앞으로 10년, 활약할 수 있는 사람의 조건》, 《성공한 사람의 고백》, 《인생의 선율》, 《비상식적인 성공법칙》, 누계 출간 부수가 250만 부를 넘는다.
번역 : 김형숙
㈜글로벌액션러닝그룹 CEO이자 한국액션러닝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한국을 대표하는 문제 해결 마스터코치이다. 국내 유수의 기업 및 기관에서 실행 중심의 과제를 코칭하며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활용하여 기업과 사회의 혁신을 이루어가고 있다. 또한 다양한 영역의 이해관계자들이 대화Dialogue를 통해 공동 창조로 나아가는 협업 모델인 퓨처센터를 국내에 도입하여 인간 중심의 혁신 방법을 전파해가고 있다.
저서로는 《디자인씽킹으로 일 잘하는 방법》, 《답은 현장에 있다》, 《조직 생활과 의사소통》 등이 있고, 역서로는 《퓨처센터》, 《회의에 날개를 달아주는 퍼실리테이션 스킬》, 《디자인씽킹 경영을 바꾸다》 등이 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