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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경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길을 묻다

Untact시대의 인사지침서


  • ISBN-13
    979-11-88109-18-0 (9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창명 / 도서출판 창명
  • 정가
    3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0-08-28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전상길
  • 번역
    -
  • 메인주제어
    -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경영학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557 Page

책소개

없음

목차

^^PART 1 첫 번째 렌즈, 창조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모습^^

제1장 창조경영과 인적자원관리

창조경영이란 무엇인가 5
1.1 창조경영의 정의 / 5
1.2 창조경영과 기업가정신 / 6
2 왜 창조경영인가? 8
2.1 성장의 한계 / 9
2.2 모방의 한계 / 11
2.3 신성장동력의 발굴의 필요성 / 12
3 한국기업의 미래 조직적응의 방향 18
4 기술포트폴리오를 이용한 창조적 전략형성 21
5 창조경영의 원리 24
6 창조경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의 맥락 27
6.1 창조경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의 역사적/진화적 맥락 / 27
6.2 창조경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의 사회적 맥락 / 32
7 요약과 정리 35

제2장 창조경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의 개관

인적자원관리의 전략적 중요성 48
1.1 복수의 이해관계자를 만족시킬 필요 / 49
1.2 복수의 이해관계 집단간 상생관계 형성의 필요성 / 62
2 경쟁우위의 확보와 유지 65
2.1 VRIO 모형 / 65
2.2 HR이 경쟁우위의 원천인가 HRMS가 경쟁우위의 원천인가 / 72
2.3 인적자원가치연쇄 / 73
3 창조경영시대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본 서의 프레임워크 76
3.1 외부환경과 조직내부환경의 중요성 / 79
3.2 인적자원전략 / 81
3.3 인적자원활동 / 82
4 요약과 정리 84

제3장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영향요인

외부환경요인 97
1.1 글로벌화의 가속화와 경쟁의 증가 / 97
1.2 노동력과 인구통계적 트렌드의 변화 / 103
1.3 국가문화 / 112
2 내부환경요인 115
2.1 기 술 / 115
2.2 조직문화 / 122
2.3 사업전략 / 127
3 창조경영의 구현을 위한 인재모습 135
4 요약과 정리 137

^^PART 2 두 번째 렌즈, 창조적 인적자원전략의 모습^^

제4장 창조경영을 위한 인적자원계획

인적자원 계획 150
2 인적자원계획 수립의 중요성 151
2.1 사업전략과 부합하는 적정 인력규모 유지 / 151
2.2 효율적 인적자원 통제 / 151
2.3 통합적 인적자원관리 / 152
3 인적자원계획의 체계와 과정 152
3.1 인적자원계획의 체계 / 152
3.2 인적자원계획의 과정 / 153
4 인적자원의 수요예측 154
4.1 정성적 방법 / 154
4.2 정량적 방법 / 156
5 인적자원의 공급예측 162
5.1 내부 노동 공급원의 파악 / 162
5.2 노동공급예측기법 / 164
6 인력조정 프로그램 169
6.1 인력부족에 대한 대응전략 / 169
6.2 과잉인력에 대한 대응전략 / 170
7 창조경영 구현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 172
8 요약과 정리 174

제5장 창조경영을 위한 직무분석

직무분석의 기초개념 185
1.1 직무와 관련된 용어의 의미와 위계 / 185
1.2 직무분석이란 무엇인가 / 188
1.3 직무분석이 왜 필요한가 / 188
2 직무분석의 절차와 직무정보 수집방법 191
2.1 직무분석의 절차 / 191
2.2 직무정보 수집방법 / 193
2.3 직무분석의 산출물 / 196
3 직무분석의 최근 추세 198
3.1 직무분석은 쇠퇴하는 과거의 유물인가? / 199
3.2 나의 직무에서 나의 역할로 변화 / 200
4 직무평가 204
4.1 직무평가의 정의 및 의의 / 204
4.2 직무평가 방법 / 205
5 창조경영 구현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 207
6 요약과 정리 209

제6장 창조경영을 위한 직무설계

직무설계란 무엇인가? 219
2 직무설계의 발전과 기본철학 220
3 직무시스템의 설계모델 223
3.1 종업원이 무엇을 해야 하는가 / 223
3.2 종업원은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 / 237
3.3 어떻게 직무와 직무들 간을 연결할 것인가 / 241
4 상황적합적 직무설계 243
5 대안적 직무설계 245
5.1 직무수행의 시간변경을 통한 직무설계 / 245
5.2 직무수행의 공간변경을 통한 직무설계 / 248
6 창조경영 구현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 252
7 요약과 정리 254

^^PART 3 세 번째 렌즈, 창조적 인적자원 기능활동의 모습^^

제7장 창조경영을 위한 모집과 선발

모집의 의의 265
1.1 모집의 정의 및 전략적 중요성 / 265
1.2 내부모집 / 265
1.3 외부모집 / 266
1.4 내부모집이냐 외부모집이냐 / 268
2 모집의 원천 270
2.1 효과적인 내부모집 전략 / 270
2.2 효과적인 외부모집 전략 / 275
3 지원자의 관점에서 본 채용 279
3.1 회사의 명성 / 280
3.2 쉽고 빠른 지원절차 / 280
3.3 채용담당자의 행동 / 281
3.4 적합성에 대한 지각 / 281
4 선발의 의의 282
4.1 선발의 정의 및 전략적 중요성 / 282
4.2 선발의 원칙 / 284
4.3 선발절차의 두 가지 접근방법 / 286
4.4 합리적 선발도구의 요건 / 287
4.5 선발도구 / 292
4.6 선발의사결정과 선발오류 / 305
5 창조경영 구현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 311
6 요약과 정리 314

제8장 창조경영을 위한 교육훈련과 개발

교육훈련 및 개발의 의의 326
1.1 교육훈련 및 개발의 정의 및 전략적 중요성 / 326
2 교육훈련의 체계 337
2.1 필요성 평가 / 338
2.2 목표와 측정 / 341
2.3 교육훈련 프로그램 및 전달방법에 대한 설계 / 342
2.4 교육훈련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 352
2.5 교육훈련과 성과관리시스템 및 보상과의 관련성 / 355
3 조직개발 356
3.1 조직개발의 정의와 의의 / 356
3.2 조직개발과 조직변화 / 357
4 경력개발 363
4.1 경력개발의 의의 및 중요성 / 363
4.2 경력개발시스템 / 365
4.3 경력목표 / 368
4.4 경력경로의 설계 / 372
4.5 배치전환 / 376
4.6 교육훈련 / 378
4.7 승진 / 380
5 창조경영 구현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 386
6 요약과 정리 389

제9장 창조경영을 위한 성과관리

성과관리의 정의 및 전략적 중요성 403
1.1 성과관리의 정의 / 403
1.2 성과관리의 전략적 중요성 / 405
1.3 기대이론과 성과관리 / 408
2 효과적인 성과평가시스템의 기준 413
2.1 전략적 적합성 / 414
2.2 타당성 / 414
2.3 신뢰성 / 415
2.4 수용성 / 415
2.5 구체성 / 417
3 성과관리시스템의 전략적 선택 417
3.1 누가 평가하는가 / 418
3.2 무엇을 평가하는가 / 426
3.3 어떤 방식으로 평가할 것인가 / 434
3.4 피드백은 어떻게 할 것인가 / 437
4 조직차원의 성과평가 439
4.1 BSC의 배경 / 439
4.2 BSC의 내용 및 구성요소 / 440
5 창조경영 구현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 446
6 요약과 정리 447

제10장 창조경영을 위한 보상관리

임금의 정의 및 보상관리의 전략적 중요성 459
1.1 임금 및 보상 관련 용어의 정의 / 459
1.2 보상관리의 전략적 중요성 / 465
2 보상이론: 심리학 및 경제학적 접근 470
2.1 심리학적 이론 / 470
2.2 경제학적 이론 / 473
2.3 임금 관련 심리학과 노동경제학이론의 통합 / 476
3 효과적인 임금관리의 기준 477
3.1 임금수준 / 478
3.2 임금체계 / 486
3.3 임금(지불)형태 / 493
4 임금구조의 설계 500
4.1 시장임금선 결정 / 501
4.2 임금정책선 결정 / 503
4.3 임금등급과 임금범위 결정 / 504
4.4 임금구조의 평가와 조정 / 508
5 인적자원에 대한 세분화와 보상전략 510
6 창조경영 구현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 512
7 요약과 정리 514

제11장 보상관리II

성과기반 보상의 정의 및 전략적 중요성 526
1.1 성과기반 보상의 정의 / 526
1.2 성과기반의 보상의 전략적 중요성 / 527
2 성과기반의 보상의 종류 533
2.1 개인성과에 대한 보상 / 533
2.2 집단성과에 대한 보상 / 540
2.3 조직성과에 대한 보상 / 544
3 창조경영 구현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 552
4 요약과 정리 556

제12장 복리후생 및 산업안전관리

복리후생의 개념 및 전략적 중요성 565
1.1 복리후생의 개념정의 / 565
1.2 복리후생의 전략적 중요성 / 566
1.3 복리후생제도의 유형 / 567
1.4 복리후생제도의 새 조류 / 570
2 산업안전과 건강관리의 의의와 전략적 중요성 578
2.1 산업안전과 건강관리의 의의 / 578
2.2 산업안전과 건강관리의 전략적 중요성 / 578
2.3 무엇이 사고를 일으키나 / 582
2.4 산업안전과 직업병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 586
3 복리후생관리의 최신동향 595
3.1 EAP란 무엇인가 / 595
3.2 EAP의 필요성 / 595
3.3 국내의 EAP현황 / 596
4 창조경영 구현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 597
5 요약과 정리 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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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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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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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전상길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경영학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경영학석사, 인사/조직)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경영학박사, 인사/조직)
(지도교수: 김인수, 학위논문제목: 리더십과 조직문화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기술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캐나다 Victoria대학교 경영대학 초빙 및 교환교수
LG연암재단 해외파견교수 선임
SK Telecom 선임연구원(전략기획실 근무)
한양대학교 기획조정실장 역임

現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경상대학 경영학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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