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마틴 시몬스
벨기에의 루벤 가톨릭 대학교의 교육사회학부Laboratory for Education and Society에서 교육철학 부문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교육정책, 새 로운 권력 체계, 유럽 및 세계 교육 통치 체제, 평생교육 등에 관 심을 가지고 학교와 대학의 공적 기능에 도전하는 다양한 교육 쟁점을 연구하고 있다.
얀 마스켈라인과 마틴 시몬스는 수년간 연구를 함께 수행해 왔 다. 대표작으로는 『글로벌 면역성: 유럽 교육의 작은 지형Globale Immunitat. Ein kleine Kartographie des Europaischen Bildungsraum 』2005, 『수 월성 너머: 세계대학의 작은 형태학Jenseits der Exzellenz. Eine kleine Morphologie der Welt-Universitat 』2010, 『학교를 변론하다In defence of the school. A public issue 』2013, 『학생중심수업? 개별화의 한계De leerling centraal in het onderwijs? Grenzen van personalisering 』2017 등이 있다. 그 외 『통치성의 관점에서 본 학습사회The learning society from the perspective of governmentality 』2007, 『랑시에르, 공교육 그리고 민주주 의 길들이기Ranciere, Public Education and the Taming of Democracy 』2011 등을 편저하였다. 저자들의 연구물은 다음의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https://respaedagogica.be/
저자 : 얀 마스켈라인
벨기에의 루벤 가톨릭 대학교의 교육사회학부Laboratory for Education and Society에서 교육철학 부문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교육이론, 비 판이론, 사회철학 등에 관심을 가지고 학교와 대학의 공적 기능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걷기walking’, ‘구상하기mapping’ 등 의 연구 방법을 고안하여 해방의 교육 실천을 모색하고 있다.
얀 마스켈라인과 마틴 시몬스는 수년간 연구를 함께 수행해 왔 다. 대표작으로는 『글로벌 면역성: 유럽 교육의 작은 지형Globale Immunitat. Ein kleine Kartographie des Europaischen Bildungsraum 』2005, 『수 월성 너머: 세계대학의 작은 형태학Jenseits der Exzellenz. Eine kleine Morphologie der Welt-Universitat 』2010, 『학교를 변론하다In defence of the school. A public issue 』2013, 『학생중심수업? 개별화의 한계De leerling centraal in het onderwijs? Grenzen van personalisering 』2017 등이 있다. 그 외 『통치성의 관점에서 본 학습사회The learning society from the perspective of governmentality 』2007, 『랑시에르, 공교육 그리고 민주주 의 길들이기Ranciere, Public Education and the Taming of Democracy 』2011 등을 편저하였다. 저자들의 연구물은 다음의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https://respaedagogica.be/
번역 : 윤선인
인천대학교 영어교육과 조교수다. 영국 런던대학교(University College London)에서 교육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실존주의, 현상학과 해석학에 기반을 둔 교육 개념 연구를 바탕으로 박물관 교육, 학교교육의 다양한 문제를 탐구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나를 만지지 마라’: 박물관과 만짐의 교육철학”(2021), “박물관 교육에서 의미구성과정의 실존적 경험 탐구”(2020), “세계시민교육의 실천방향에 대한 철학적 성찰: 카신의 언어 논의를 중심으로”(2019), “스콜라스틱 경계의 사유: 영화 『이매진(Imagine)』에 나타난 통합교육의 교육적 함의”(2019) 등이 있고 국외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했다. 역서로는 『스콜라스틱 교육: 학교를 변론하다』(2020)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