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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표지(2D 앞표지)

학교를 변론하다

스콜라스틱 교육


  • ISBN-13
    979-11-5930-149-0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살림터 / 도서출판 살림터
  • 정가
    1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0-07-07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마틴 시몬스 , 얀 마스켈라인
  • 번역
    윤선인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일반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4 mm, 252 Page

책소개

없음

목차

한국어 독자에 보내는 서문

세계… 그리고 가족을 변론하다? _얀 마스켈라인?마틴 시몬스

추천사 _이윤미

1장 들어가며

2장 혐의 사항과 요구, 그리고 학교의 위상

1. 고립
2. 권력과의 결탁 그리고 부정부패
3. 청소년의 동기 상실
4. 저조한 효과성과 취업 가능성
5. 개혁 요구, 그리고 학교 과잉

3장 스콜라스틱 교육

1. 유예(혹은 자유로워지기, 분리하기, 괄호 사이에 두기)
2. 세속화(혹은 가능하게 만들기, 공공재 되기)
3. 세계와 집중 (혹은 세계를 열어 보이기, 흥미 유발하기, 삶으로 이끌기, 형성하기)
4. 테크놀로지(혹은 연습하기, 공부하기, 그리고 훈육)
5. 평등(혹은 시작할 수 있음, 차이 안에서)
6. 사랑(혹은 아마추어 정신, 열정, 지금 이 순간, 숙련)
7. 준비(형성되기, 숙련되기, 교육받기, 한계를 시험하기)
8. 그리고 교육적 책무(혹은 권위를 행사하기, 삶과 세계로 인도하기)

4장 학교 길들이기

1. 정치화
2. 교육화
3. 자연화
4. 기술화
5. 심리화
6. 대중화

5장 교사 길들이기

1. 전문화
2. 유연화

6장 실험학교: 공평한 출발

학교 우화(혹은 우리 아이들에게 설명된 학교)

옮긴이 후기

인용되고 다루어진 작품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마틴 시몬스
벨기에의 루벤 가톨릭 대학교의 교육사회학부Laboratory for Education and Society에서 교육철학 부문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교육정책, 새 로운 권력 체계, 유럽 및 세계 교육 통치 체제, 평생교육 등에 관 심을 가지고 학교와 대학의 공적 기능에 도전하는 다양한 교육 쟁점을 연구하고 있다.

얀 마스켈라인과 마틴 시몬스는 수년간 연구를 함께 수행해 왔 다. 대표작으로는 『글로벌 면역성: 유럽 교육의 작은 지형Globale Immunitat. Ein kleine Kartographie des Europaischen Bildungsraum 』2005, 『수 월성 너머: 세계대학의 작은 형태학Jenseits der Exzellenz. Eine kleine Morphologie der Welt-Universitat 』2010, 『학교를 변론하다In defence of the school. A public issue 』2013, 『학생중심수업? 개별화의 한계De leerling centraal in het onderwijs? Grenzen van personalisering 』2017 등이 있다. 그 외 『통치성의 관점에서 본 학습사회The learning society from the perspective of governmentality 』2007, 『랑시에르, 공교육 그리고 민주주 의 길들이기Ranciere, Public Education and the Taming of Democracy 』2011 등을 편저하였다. 저자들의 연구물은 다음의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https://respaedagogica.be/
저자 : 얀 마스켈라인
벨기에의 루벤 가톨릭 대학교의 교육사회학부Laboratory for Education and Society에서 교육철학 부문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교육이론, 비 판이론, 사회철학 등에 관심을 가지고 학교와 대학의 공적 기능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걷기walking’, ‘구상하기mapping’ 등 의 연구 방법을 고안하여 해방의 교육 실천을 모색하고 있다.

얀 마스켈라인과 마틴 시몬스는 수년간 연구를 함께 수행해 왔 다. 대표작으로는 『글로벌 면역성: 유럽 교육의 작은 지형Globale Immunitat. Ein kleine Kartographie des Europaischen Bildungsraum 』2005, 『수 월성 너머: 세계대학의 작은 형태학Jenseits der Exzellenz. Eine kleine Morphologie der Welt-Universitat 』2010, 『학교를 변론하다In defence of the school. A public issue 』2013, 『학생중심수업? 개별화의 한계De leerling centraal in het onderwijs? Grenzen van personalisering 』2017 등이 있다. 그 외 『통치성의 관점에서 본 학습사회The learning society from the perspective of governmentality 』2007, 『랑시에르, 공교육 그리고 민주주 의 길들이기Ranciere, Public Education and the Taming of Democracy 』2011 등을 편저하였다. 저자들의 연구물은 다음의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https://respaedagogica.be/
번역 : 윤선인
인천대학교 영어교육과 조교수다. 영국 런던대학교(University College London)에서 교육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실존주의, 현상학과 해석학에 기반을 둔 교육 개념 연구를 바탕으로 박물관 교육, 학교교육의 다양한 문제를 탐구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나를 만지지 마라’: 박물관과 만짐의 교육철학”(2021), “박물관 교육에서 의미구성과정의 실존적 경험 탐구”(2020), “세계시민교육의 실천방향에 대한 철학적 성찰: 카신의 언어 논의를 중심으로”(2019), “스콜라스틱 경계의 사유: 영화 『이매진(Imagine)』에 나타난 통합교육의 교육적 함의”(2019) 등이 있고 국외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했다. 역서로는 『스콜라스틱 교육: 학교를 변론하다』(2020)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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