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국민 시인 푸쉬킨이 이야기하는 삶의 철학
이 책은 러시아의 대표 시인, 푸쉬킨의 작품을 모은 시선집이다. 낭만적이지만 결코 현실을 외면하지 않았던 그의 시 작품들. 자유를 사랑하고 젊음과 낭만을 꿈꾸던 그의 문학을 만날 수 있다.
푸쉬킨은 러시아 시인으로서의 자기 개성, 그 거대한 정신적 에너지와 꾸밈없는 도덕적 아름다움, 모순되고 준엄하고 불가해하지만 그의 마음 속 깊이 담겨진 끝없이 소중한 러시아인의 내음과 러시아인의 삶의 세계, 그 현재와 과거, 미래, 그리고 러시아인으로서의 자신과의 끈끈한 연결고리, 그 모든 것을 투명하리만큼 자기의 완벽한 언어 속에 담아낸 서정시인이며, 그 삶의 찬미와 함께 사랑의 기쁨과 슬픔을 노래한 천재적 연애시인이다. 그뿐만 아니라 그는 러시아 민중의 자유, 희망, 동경, 기대를 그의 작품 속에 충실히 반영한 시민시인이기도 하다. 고골리는 말하고 있다-“푸쉬킨이라는 이름만으로도 금새 러시아 국민시인이라는 생각이 머리에 떠오른다.” 그리하여 오늘날까지도 그는 러시아 최대의 국민시인으로 추앙을 받고 있다.
또한 그는 자기의 창조 속에서 고대 그리스·로마의 문화세계, 르네상스, 계몽시대의 전통을 현실에 대한 태도와 인류공통의 진보에 대한 낙관적 믿음의 살아 있는 규범, 사회발전의 조화가 잡힌 궁극적 목적으로서 구체화되고 있다. 그러므로 푸쉬킨은 세계문화사적으로도 호메로스, 단테, 세르반테스, 셰익스피어, 바이런, 괴테 등과 함께 창조적 업적을 평가받고 있다.
자유와 민주 그리고 사랑을 노래한 시인
푸쉬킨의 시는 러시아 민중의 자유를 위한 싸움, 애국주의, 예지, 인도적 감정, 그 강력한 창조력의 체현이었다. 푸쉬킨은 자기 시대의 해방운동의 시인이었으며 영감을 주는 사람이었다. 푸쉬킨이 거둔 결실의 많은 영향은 러시아 문화의 모든 분야에 걸쳐 나타났다.
푸쉬킨의 창조는 18세기와 19세기 초의 러시아문학과 러시아문어의 발전과정을 끝맺고 있다. 그와 더불어 푸쉬킨의 천재성은 19세기 러시아문학의 원천이 되고 있다. 푸쉬킨은 새로운 러시아문학의 아버지이자 러시아 리얼리즘의 기초를 놓은 사람이며 러시아문어의 창시자이다. 시인으로서의 푸쉬킨의 위대함은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푸쉬킨을 사랑하는 모든 독자는 저마다 자기의 푸쉬킨을 가지고 있다. 독자들은 모두 마치 자기자신의 세계를 통해 그의 시 세계를 발견하기라도 하듯이 하고 있으므로 푸쉬킨은 우리에게 있어서도 영원히 새로운 시인으로서 남아 있기도 한 것이다.
그의 시 세계는 장대하다. 러시아 서정시에 아주 정통했던 역사학자인 V. 클류체프스키는 푸쉬킨의 시적인 목소리의 예사롭지 않은 길이와 폭에 대하여 이렇게 쓰고 있다-「그를 그 어떤 고립된 감정이나 기분의 시인, 더 나아가 유사한 감정, 기분의 통일된 성질의 시인이라고 일컬을 수 없다. 즉 그의 시의 모티프를 낱낱이 들면서 인간의 넋의 모든 성분을 선별해야 할 것이다. 이미 어렸을 적에 그에게 일곱 키이로 신에게 의하여 불러일으켜진 장중한 송가며 프리기아 목부들의 평화로운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일곱 가닥의 목적(牧笛)을 시신(詩神)이 그저 맡겼던 것은 아니다.」
러시아의 다른 작가들, 아니 어쩌면 전세계의 작가들 가운데의 어느 한 사람에게도 푸쉬킨에게 있어서처럼 개인의 내밀한 희구와 시대의 전지구적 하나의 유기적 전체로 합쳐져 있지는 않을 것이다. 푸쉬킨은 자기의 창조 속에 러시아의 과거와 현재를 포괄하였으며 국민적이고 전인류적인 삶을 충실히 살 것을 가르쳤다. 자기 자신의 보편적인 강한 탐구심과 민감함의 결과로 그는 러시아를 전세계적 미적 경험에 의하여 풍부하게 하였고 러시아인들에게 고대 그리스·로마의 문화, 르네상스, 계몽주의, 신시대의 정신적 희구를 같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보잘것없는 일에 있어서까지도 놀랄만큼 정확한 현실의 시인인 그는 언제나 삶의 모든 고리의 가장 폭넓은 연결을 보았으며, 영원한 진리의 위치에서 삶을 생각했다.
푸쉬킨의 모든 열정적인 정신적 탐구의 한 중심에는 그가 속했던 세대의 영웅적 사명, 자기와 한 피붙이인 민중의 역사적 위치, 그것이 없이는 그 삶이 의미를 잃고 마는 인간의 공동생활의 모든 좋은 규칙들이 놓여 있다.
이러한 것들로 인해 많은 뛰어난 추종자들이 그에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
오늘날의 표현에 따르자면 푸쉬킨은 끊임없이 인류 존재의 근본적인 문제와 대결하고 있다.
이리하여 푸쉬킨은 러시아문학에 영광스런 러시아 리얼리즘의 창시자로서 등장하였다. 도스토예프스키는 톨스토이를 포함하여 세계적 명성과 인정을 얻은 러시아 작가들의 모든 거장군(巨匠群)은 푸쉬킨에게서 나왔다고 확신할 수 있는 모든 근거를 가지고 있었다. 「우리들의 모든 것은 푸쉬킨에게서 나왔잖은가」하고 도스토예프스키는 말하고 있다.
고골리도 「푸쉬킨은 러시아 정신의 놀라운, 어쩌면 유일무이할는지도 모르는 나타남이다-그것은 이백 년 뒤에서 나타날는지도 모르는 러시아 사람이다」하고 말하고 있다.
이렇게 말함으로써 고골리는 푸쉬킨의 창조가 러시아문학, 러시아 정신문화 전반에 걸친 뒤이은 모든 발전에 준 지대한,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작용을 내다본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