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그리기에 최적화된 클립스튜디오로 이모티콘 쉽게 만들기
SNS로 대화를 하는 시대, 이모티콘은 필수 아이템이 된 지 오래다. 긴 문장 대신 이모티콘 하나로 나의 감정과 마음을 표현하는데 남녀노소의 구분이 없어졌다. 소통의 형태가 달라지고 방법이 다양해지는데 이모티콘이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이런 이모티콘을 직접 만들어 수입을 얻는 캐릭터 (예비)작가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모티콘 캐릭터 또한 귀여운 동물, 직업 표현, 상황 설명, 꽃이나 과일, 캘리그래피, 큰글씨 버전 등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들이 등장하고 있다. 중요한 건 ‘스토리’를 잡아낼 줄 아는 힘이다. 덕분에 그림을 전공하지 않은 이들도 진입가능한 시장이 되었고, 전업으로 하거나 부업으로 하거나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많은 이들이 그림실력과 더불어 어떤 프로그램으로 제작을 할 것인지에 대해 궁금해한다. 여기, 이모티콘 ‘귀염뽀짝 거북이, 부기 등장’의 어냐 작가는 그림그리기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인 ‘클립스튜디오’를 추천한다.
어냐 작가는 《돈 버는 이모티콘 만들기》에서 이모티콘의 기본부터 출발하여 자신의 스타일 분석, 캐릭터 구상, 본격 제작, 카카오톡뿐 아니라 밴드, 라인, 오지큐 등 다양한 제안 플랫폼, 제안하여 승인받기까지 모든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단순히 방법을 알려주기 보다 방향을 잡는데 도움을 주고자 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장점’을 갖추고, ‘한 번 구매하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클립스튜디오를 다룬 최초의 책 《돈 버는 이모티콘 만들기》를 통해 작가는 많은 이들이 자신의 이모티콘을 만들어 사랑을 받게 되기를 바란다고 전한다. 더불어 작가의 얘기 외에도 ‘늬에시’ 철새 작가, ‘우리패밀리’ 손혜린 작가, ‘모찌모찌 민두’ 화유 작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랑받고 있는 이모티콘 작가 7인의 인터뷰도 함께 실어 내용을 풍성하게 했다.
〈1장〉 누구나 이모티콘 작가가 될 수 있다
누구나 도전할 수 있고, 재택근무도 가능하며 부업으로 돈을 벌 수도 있다. 독어독문학을 전공한 어냐 작가도 이모티콘·캐릭터 작가가 되었다. 독자 여러분도 자신만의 캐릭터를 잘 구상하고 표현하여 캐릭터 브랜드를 갖고 인기작가가 될 수 있다!
이모티콘 작가가 되면 많은 기회를 갖게 되고 꿈을 이룰 수 있다.
〈2장〉 준비: 시작이 반, 준비는 반 이상
그림 그리기에 최적화된 ‘클립스튜디오’는 웹툰 작가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툴인데, 이모티콘 제작하기에도 좋다. 한 번 구매하면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장점을 전부 갖고 있다. 채색이 편리하고 깔끔하여 애니메이션 제작에 편리하다. 포토샵과 호환도 된다. 이모티콘 제작에 필요한 준비물과 다양한 이모티콘 제안 사이트들에 관해서도 미리 알아본다.
〈3장〉 조사하고 파악하기: 아는 만큼 보인다
무궁무진한 이모티콘 스타일을 키워드 중심으로 분류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것,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을 찾는 시간을 가져본다. 어떤 이모티콘이 잘 팔리고 있는지 매일 시장을 살펴보는 것도 효과적이며, 자신의 실력과 위치도 한번 체크해본다.
〈4장〉 제작: 이모티콘 제작꿀팁
캐릭터의 신체비율과 얼굴비율 등에 따라 달라지는 느낌을 살펴보며 24가지 이모티콘 내용을 구상해본다. 움직이는 이모티콘, 텍스트 유무, 테두리 굵기와 색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본다.
〈5장〉 강좌: 클립스튜디오로 이모티콘 만들기 (feat. 포토샵)
클립스튜디오는 30일 무료체험판을 사용해볼 수 있다. 자신의 컴퓨터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는 것부터 시작하여 작업환경 설정, 기본화면 구성, 도구 설정 등을 거쳐 신규 파일을 만들고 브러시를 선택하여 러프 그리기에 들어간다. 그림을 그려보고 변형해보고 채색하고 텍스트도 넣어본다. 애니메니션 환경을 세팅해서 러프 모션을 만들고 텍스트 넣는 작업까지도 해보며, 클립스튜디어로 gif 만들기, 포토샵으로 gif 만들기까지 함께 해본다.
〈6장〉 제안하기: 이모티콘 제안 팁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 네이버 밴드 스티커, 네이버 오지큐마켓, 모히톡 스티커팜 등에 ‘움직이는 이모티콘’과 ‘멈춰 있는 이모티콘’을 제안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미승인되었을 때, 승인을 받았을 때 추후 활동과 홍보전략에 대해서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