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

제2판


  • ISBN-13
    979-11-89643-95-9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식회사 피와이메이트 / 주식회사 피와이메이트
  • 정가
    1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9-04-22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존 듀이
  • 번역
    엄태동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사회/심리학 #교육 일반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3 mm, 230 Page

책소개

저자는 전통적인 교육과 진보적인 교육 양자를 명확하게 분석하면서, 전통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새교육도 모두 적절하지 못하다고 주장한다. 양자 모두 신중하게 개발된 경험 철학의 원리를 적용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적이지 못하다는 것이다. 저자는 경험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그리고 경험이 교육과 어떤 관련을 갖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목차

제1부 경험과 교육
제1장 전통적인 교육과 진보적인 교육
제2장 경험 이론의 필요성
제3장 경험의 준거
제4장 사회적 통제
제5장 자유의 본질
제6장 목적의 의미
제7장 교과 내용의 진보적 조직
제8장 교육의 수단이자 목적인 경험

제2부 아동과 교육과정
아동과 교육과정

제3부 존 듀이를 위한 한 편의 변론
제1장 존 듀이의 비애: 그를 둘러싼 오해와 혼동
제2장 프래그머티즘과 실용주의의 혼동
제3장 교육의 가치와 교과의 가치에 대한 혼동
제4장 교과의 진보적 조직이라는 아이디어의 오해
제5장 존 듀이 다시 읽기: 교육본위론적 재해석

역자 후기
참고 문헌
색인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번역 : 엄태동
저자 : 존 듀이
19세기와 20세기에 걸쳐 활약한 미국의 철학자이자 교육학자이다. 미국의 자생적인 철학이라 할 수 있는 프래그머티즘의 탄생에 커다란 역할을 하였을 뿐만 아니라, 프래그머티즘의 시각에서 교육을 조망하여 혁신적인 교육이론을 내놓았다. 그의 교육이론은 우리나라 교육학의 발전에 커다란 공헌을 한 것이 사실이지만, 이제는 한국의 교육학자들에 의해 건설적으로 극복되어야 하는 장애물이기도 하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