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의사소통 2


  • ISBN-13
    978-89-94011-02-8 (54710)
  • 출판사 / 임프린트
    마리북스 / 마리북스
  • 정가
    1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9-02-28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심혜령
  • 번역
    -
  • 메인주제어
    종교 및 믿음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한국어 일반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207 * 294 mm, 176 Page

책소개

2017년 한국어 교육과정 개정 고시에 따라 개발되었다. 특히 이번 교재는 '의사소통 한국어'와 '학습 도구 한국어'로 나눈 것이 특징이다. '의사소통 한국어'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재이다. '의사소통 한국어'는 한국어 학습 단계와 함께 학생들의 학령에 맞게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구분했다. '학습 도구 한국어'는 한국 교과 과정을 잘 따라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과 한국어 어휘 등을 배우는 교재이다.

목차

발간사
머리말
일러두기
등장인물

1과 와니의 생일 파티에 가기로 했어
2과 시험 일정을 확인하고 공부 계획을 자 세우면 돼
3과 어떤 졸업 선물을 주면 좋아할까?
4과 방과 후 수업을 들어 봐
5과 제주도에 가 봤어?
6과 추석에 송편을 만들었는데 재미있었어
7과 수영 연습을 하려고 시간이 날 때마다 수영장에 가요
8과 축구하다가 넘어졌어

대화 지문
정답
어휘 색인
문법 색인

본문인용

-

서평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에 따라 새롭게 선보이는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일상생활과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의사소통 한국어'와
교과 학습 적응을 위한 '학습 도구 한국어'로 구성되어 있어요


우리 사회에 다문화 배경을 가진 초등학생, 중고등학생들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창 성장의 터널을 지나고 있는 이들이 언어도 다르고 문화도 다른 한국 사회에서 더욱 혹독한 성장기를 겪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 학생들이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잘 적응하고, 또래 문화를 접하는 한국의 교육 체계 안에서 행복한 하나의 인격체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의무가 있습니다. 다문화 배경을 가진 학령기의 학생들도 공정하게 경쟁하며 꿈을 펼칠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합니다.
그 가장 밑거름이 되는 것은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입니다. 이에 교육부에서는 2012년에 ‘한국어 교육과정’을 마련해 공교육 현장에서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 과정을 실시해왔습니다. 그리고 몇 년 동안의 현장 경험을 토대로 2017년에 더욱 효과적이고 구체화된 한국어 교육 과정을 개정했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는 2017년 한국어 교육과정 개정 고시에 따라 개발된 것입니다. 특히 이번 교재는 '의사소통 한국어'와 '학습 도구 한국어'로 나눈 것이 특징입니다. '의사소통 한국어'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재입니다. '의사소통 한국어'는 한국어 학습 단계와 함께 학생들의 학령에 맞게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구분했습니다. '학습 도구 한국어'는 한국 교과 과정을 잘 따라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과 한국어 어휘 등을 배우는 교재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새로운 교육 방법인 자율 선택형 모듈 채택,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QR, 동영상 등을 적극 활용한 입체 한국어 교육을 시도했어요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는 학습자들의 상황에 따라 선택 학습을 할 수 있게 했습니다. 각 단원마다 ‘꼭 배워요’의 영역인 필수 차시와 ‘더 배워요’의 영역인 선택 차시, 교과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 도구’로 되어 있습니다. ‘꼭 배워요’는 해당 등급과 주제에서 필수적으로 다루어야 하는 교육 내용을 담았습니다. ‘꼭 배워요’는 ‘어휘를 배워요’와 ‘문법을 배워요’로 구성됩니다. ‘더 배워요’는 ‘꼭 배워요’와 연계되어 해당 등급과 주제에서 선택적으로 다룰 수 있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더 배워요’는 ‘대화해 봐요’와 ‘읽고 써 봐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꼭 배워요’와 ‘더 배워요’ 사이에는 ‘문화’ 영역을 배치해서 다문화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이 한국 사회와 문화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친숙한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 환경 속에서 더욱 자연스럽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QR 코드와 동영상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10대들이 더욱 공감할 수 있는 내용과 그림으로 학습자들이 더욱 재미있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입체 학습을 시도했습니다.

단원 도입: 단원 전체의 내용을 전망할 수 있게 했습니다.

[꼭 배워요] 도입: 단원의 주제와 목표를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배경 지식을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는 질문을 제시했습니다.

[꼭 배워요] 어휘를 배워요: 단원의 주제를 중심으로 선정된 주제 적합형 어휘는 삽화를 활용하여 제시했습니다.

[꼭 배워요] 문법을 배워요: 목표 문법이 사용되는 가장 대표적인 장면을 삽화로 제시해 학습자들이 문법의 정보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더 배워요] 도입: ‘더 배워요’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학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했습니다.

[더 배워요] 대화해 봐요: 전, 중, 후 대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 단계의 대화는 만화 형식으로 제시되어 있고, 전 단계와 후 단계의 대화는 등장인물들이 대화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을 QR 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배워요] 읽고 써 봐요: ‘대화해 보기’의 각 단원에 나오는 글의 주제를 선정해 각 단원의 이해도를 더욱 높여주고 있습니다.

저자소개

저자 : 심혜령
배재대학교 한국어문학과 교수이다. 대표 저서로는 《다문화 가정 저학년 자녀의 학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어휘집》(2011, 공저), 《한국어 통사론의 전망》(2011, 공저), 《문제로서의 언어 5》(2014, 공저),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2》 교재 및 교사용 지도서, 익힘책(2014, 2015, 2016 공저),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2》 교재 및 교사용 지도서, 익힘책(2014, 2015, 2016 공저), 《세종한국문화 1》(2017, 공저), 《연세 한국어 사전과 문법 연구》(2017, 공저),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1~4》(2019, 공저),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2019, 공저),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2019, 공저), 《세종한국문화 2》(근간)가 있고, 주요 논저로는 (2015), <한국어(KSL) 교육과정에서의 학습 한국어 개념 설정 원리와 실제>(2017, 공동), <한국어 교육과정 수정·보완 및 한국어 성취도 측정도구 개발 연구>(2016, 공동), <2017년 한국어(KSL) 교재 개발 기초 연구>(2017, 책임) 등이 있다.
기타 :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이하 "국어원"이라 한다)은 국어의 발전과 국민의 언어생활 향상을 위한 사업의 추진과 연구활동을 관장한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