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나와 공동체를 세우는 수업나눔

새로운 수업협의회를 찾는 교사들을 위한 안내서


  • ISBN-13
    978-89-91617-49-0 (0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사단법인 좋은교사운동 / 사단법인 좋은교사운동
  • 정가
    16,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8-08-07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효수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일반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8 * 210 mm, 272 Page

책소개

학교현장을 비판하고 교사의 현실을 비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쓰여진 책이 아니다. 그러므로 확실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나아가 그 방법과 효과에 대해서도 자세히 조언하고 있다. 그것이 바로 수업나눔 이다. 수업나눔이 필요한 이유는 기존에 공개수업이나 연구대회 등의 일회성에 지나지 않는 수업연구를 넘어 지속적으로 수업에 대해 성찰하고 수업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실행할 수 있는 힘을 얻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목차

추천의 글
프롤로그 모든 학교가 따뜻한 수업공동체로 세워지길 소망하며

1장 수업 노마드
수업 여정의 시작
수업을 바꿔라
수업공개는 어렵다
수업협의회의 온도
학교에서 수업이야기를 하는 이상한 선생님
성찰중심 수업나눔을 만나다

2장 수업나눔 이해하기
왜 ‘수업나눔’ 인가?
수업성찰, 수업코칭, 수업나눔의 관계

3장 수업나눔 실천하기
수업나눔 프로세스
1단계 : 이해 - 수업자의 시선 갖기
2단계 : 격려 - 수업의 의미 찾기
3단계 : 직면 - 수업자의 고민에 머무르기
4단계 : 도전 - 함께 깨달음 나누기
수업나눔 이후
수업친구에서 수업나눔 실천학교로

4장 수업나눔, 학교에 들어가다
수업나눔의 의미
수업나눔의 어려움
수업나눔의 필요조건

5장 수업나눔, 공동체를 세우다
학교 안 수업공동체 세우기, 학교 실무자편
학교 안 수업공동체 세우기, 수업나눔 안내자 편
학교 밖 수업공동체 세우기

부록 1 수업나눔을 위한 10가지 약속의 의미
부록 2 수업나눔 관련 양식 모음
에필로그 저자들의 못다 한 이야기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와 함께 : 김선경
-와 함께 : 김은남
저자 : 김효수
좋은교사 수업코칭연구소 부소장. 한국교원대학교 일반사회교육과 학사, 동대학원 석사·박사과정 수료. 현재 교육부 고교학사제도혁신팀에 속해 있으며 정책, 연구, 실천이 통합된 교사를 꿈꾸고 있다.
-와 함께 : 박윤환
-와 함께 : 손현탁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