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상담사례 공부하기


  • ISBN-13
    979-11-88040-35-3 (9318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식회사 피와이메이트 / 주식회사 피와이메이트
  • 정가
    2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8-04-3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강숙정 , 손영미 , 이장호
  • 번역
    -
  • 메인주제어
    심리학
  • 추가주제어
    백과사전, 참고서적
  • 키워드
    #심리학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537 Page

책소개

최근의 한국 현실을 반영한 실 사례들을 통해 국내의 상담사례 추세를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 지침서와 같은 한국 전문상담 사례집을 만들고자 기획되었다. 현장에서 오랜 경력을 가진 전문가들의 상담방식을 관찰, 모델링하고 또 다른 특성을 지닌 타 전문가의 크로싱 논평뿐만 아니라 상담사례를 처음 접하는 상담전공 대학생이나 대학원생의 소감을 수록, 경청함으로써 한 가지 사례에 대한 다각도의 관점과 시선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PART 01 1급 전문가 사례^^

Chapter 01
청소년사례 “엄마는 항상 저런 식이다” _이장호 3
1. 상담의 배경 3
2. 내담자의 문제와 가족관계 3
3. 상담과정의 개요 4
4. 접수면접과 ‘상호실천 계약서’ 6
5. 상담면접의 요약 9
6. 상담과정의 종합 및 추수지도 19
◾대학생 소감 23 ◾대학원생 소감 25 ◾상담사례에 대한 전문가 논평 26

Chapter 02
한국이주민 청소년사례 “자연 상담이 좋아요” _강숙정 29
1. 사례 개요 29
2. 내담자의 인적사항 및 가족사항 30
3. 상담신청경위 및 이전상담 경험 31
4. 내담자의 주 호소문제 31
5. 행동관찰 31
6. 내담자 문제의 이해 및 내담자 자원 32
7. 상담목표 및 전략 33
8. 상담진행 회기별 요약 34
◾대학원생 소감 61 ◾상담사례에 대한 전문가 논평 62

Chapter 03
완벽주의 대학생사례 “바람에 흔들려서 없어져 버렸으면 좋겠어요” _손영미 65
1. 내담자의 인적사항 및 가족사항 65
2. 내담자의 주 호소문제 65
3. 행동관찰 66
4. 내담자 문제의 이해 66
5. 상담목표 및 전략 67
6. 상담진행 회기별 요약 68
◾대학원생 소감 92 ◾상담사례에 대한 전문가 논평 93

Chapter 04
한부모 미혼모사례 “우리 아이의 엄마는 나예요” _손영미 97
1. 내담자의 인적사항 및 가족사항 97
2. 내담자의 주 호소문제 98
3. 행동관찰 98
4. 심리검사 98
5. 내담자 문제의 이해 100
6. 상담목표 및 전략 102
7. 상담진행 회기별 요약 103
◾대학원생 소감 138 ◾상담사례에 대한 전문가 논평 139


^^PART 02 2급 상담자심리사 취득을 위한 실습 상담자 사례^^

Chapter 01
다문화가정 주부사례 “바뀌는 게 없는데 열심히 살면 뭐해요” _박옥희 143
1. 내담자 인적사항 및 가족관계 143
2. 내방경위 144
3. 주 호소문제 144
4. 행동관찰 145
5. 심리검사 결과(MMPI-2, HTP, KFD, SCT) 145
6. 내담자 문제의 이해와 내담자 자원 146
7. 상담목표 및 전략 148
8. 도움받고 싶은 부분 149
9. 상담내용 회기별 요약 149
◾대학원생 소감 159 ◾상담사례에 대한 전문가 논평 160

Chapter 02
한부모가정 직장인사례 “할 만큼 해도 당하기만 하고 너무 억울해요” _김지연 165
1. 내담자의 인적사항 및 가족사항 165
2. 내담자의 주 호소문제 165
3. 행동 관찰 166
4. 내담자 문제의 이해 166
5. 상담목표 및 전략 167
6. 도움받고 싶은 부분 168
7. 상담내용 회기별 요약 168
◾대학원생 소감 175 ◾상담사례에 대한 전문가 논평 176

Chapter 03
취업준비생사례 “다른 사람들이 이상하게 생각할 것 같아 말하기가 두려워요” _이경화 179
1. 내담자의 인적사항 및 가족사항 179
2. 내방경위 180
3. 내담자의 주 호소문제 180
4. 행동관찰 180
5. 심리검사 결과 181
6. 상담목표 및 전략 182
7. 도움받고 싶은 점 182
8. 상담내용 회기별 요약 183
◾대학원생 소감 201 ◾상담사례에 대한 전문가 논평 202

Chapter 04
직장인 미혼녀사례 “누가 제 마음을 잡아주세요” _윤석희 205
1. 내담자의 인적사항 및 가족사항 205
2. 내방경위 206
3. 내담자의 주 호소문제 206
4. 행동관찰 206
5. 심리검사 결과 207
6. 내담자 문제의 이해 210
7. 상담 목표 및 전략 211
8. 도움받고 싶은 부분 211
9. 상담내용 회기별 요약 212
◾대학원생 소감 223 ◾상담사례에 대한 전문가 논평 224

Chapter 05
직장인 미혼남사례 “난 항상 혼자예요” _부찬주 227
1. 내담자의 인적사항 및 가족사항 227
2. 내담자의 주 호소문제 229
3. 행동 관찰 229
4. 심리검사 결과 229
5. 내담자 문제의 이해 및 내담자 자원 232
6. 상담목표 및 전략 233
7. 도움받고 싶은 부분 233
8. 상담내용 회기별 요약 234
◾대학원생 소감 260 ◾상담사례에 대한 전문가 논평 261


^^PART 03 공개사례 발표 지도^^

기업상담사례 “대인관계를 잘하고 싶어요” _박기영 267
1. 내담자의 인적사항 및 가족관계 267
2. 내담자의 주 호소문제 268
3. 내방 동기 268
4. 행동 관찰 269
5. 심리검사 결과 269
6. 내담자 문제의 이해 269
7. 상담목표 및 전략 270
8. 도움받고 싶은 부분 271
9. 상담내용 회기별 요약 271
10. 상담자가 생각하는 상담의 효과 289

공개토론을 통한 2인 슈퍼바이저의 논평 _강숙정․손영미 290
상담심리사 1급 준비생 소견 307

^^PART 04 사례연구의 절차^^

Chapter 01
상담사례를 연구하는 이유 311
1. 사례연구의 의의: 상담사례를 왜 공부하는가? 311

Chapter 02
사례연구의 절차 313
1. 기본정보의 수집 313
2. 내담자 호소내용의 정리 314
3. 내담자 가족관계의 자료수집 315
4. 내담자 개인 특성의 정리 316
5. 심리검사자료 등의 정리 317
6. 상담의 진행과정기록 정리 318

Chapter 03
상담사례의 기록 321
1. 사례기록의 필요성과 의의 321
2. 상담사례의 기록방법 322

Chapter 04
사례발표와 슈퍼비전 333
1. 실습상담자와 상담사례 발표의 중요성 333
2. 슈퍼비전의 유형과 슈퍼바이저 334
3. 실습상담자 수준의 사례발표자와 슈퍼바이저의 유의사항 335


^^PART 05 주요증상별 상담지침^^

Chapter 01
조현병 증상과 상담 341
1. 조현병의 특징 341
2. 조현병의 4가지 주 증상 342
3. 조현병의 3유형 343
4. 조현병에 대한 심리치료 344

Chapter 02
공포장애 증상과 상담 347
1. 공포장애의 특징 347
2. 사회공포증 347
3. 공포장애에 대한 치료적 접근 348
Chapter 03
강박장애 증상과 상담 351
1. 강박장애의 특징 351
2. 강박장애에 대한 치료적 접근 352

Chapter 04
신체화형 증상과 상담 355
1. 신체화형 장애의 특징 355
2. 전환형 장애에 대한 심리치료적 접근 356

Chapter 05
우울증 증상과 상담 357
1. 우울증이란 무엇인가? 357
2. 우울증을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359

Chapter 06
불면증 증상과 상담 363
1. 불면증이란 무엇인가? 363
2. 불면증을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365

Chapter 07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증상과 상담 369
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369
2.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를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371

Chapter 08
학습장애 증상과 상담 375
1. 학습장애란 무엇인가? 375
2. 학습장애를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377

Chapter 09
섭식장애 증상과 상담 381
1. 섭식장애란? 381
2. 섭식장애에 대한 심리치료 384

Chapter 10
노인상담 387
1. 노인문제와 치료 387
2. 노인치매와 대처방법 389
3. 노인상담 391

Chapter 11
학교폭력상담 395
1. 학교폭력이란? 395
2. 해결방안 397

참고문헌 400
찾아보기 401

본문인용

-

서평

머리말

이 책은 11년 전 9분의 공저로 출간했던 “전문가 9인+상담사례공부하기, 그리고”의 후속 신판이다.
구, ‘상담사례 공부하기’는 이장호 교수님과 한겨레심리상담센터 구성원(고문, 소장, 전문위원, 인턴, 공개사례발표자)들을 주축으로 사례제공 및 크로스 논평, 소감 및 교정 작업 등이 이루어져 그 토대가 마련되었고, 이후 이장호 교수님의 제자이자 학회 상담심리전문가 분들이 사례제공 및 논평에 적극 협조하면서 2년간 수차례의 교정과 검토 작업을 거쳐 완성되었다.
이후 10년의 세월이 지나 시대적 요구에 따른 새로운 사례교체 필요성으로 개정 작업이 논의될 즈음, 이장호 교수님은 안타깝게도 유명을 달리하셨고, 이 교수님 퇴직 후 20여 년의 세월을 교수님께 배우고 익히며 곁을 지켰던 본 저자는, 함께 쓴 선생님의 출판 과제들을 새롭게 정리하는 데 미력하나마 힘을 보태야 했으며, 여러 과정을 거쳐 9개의 새로운 사례(주 지도)와 논평, 소감 등을 직.간접으로 제공, 주도함으로써 어렵게 신판이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본 저서의 제목은 2007년 구 ‘상담사례공부하기’를 펴내시고 퇴직 후에도 후학을 위해 상담심리학 저술 활동에 매진하였던 이장호 교수님의 뜻을 기리기 위해 그대로 사용하였고, 돌아가신 이 교수님을 공저자로 포함시키면서 이 교수님의 기존 사례 1개와 이론을 그대로 수록하였다. 또 한분의 공저자는 한겨레심리상담센터에서 12년을 본 저자와 함께 해온 후배 상담전문가로서 현재 교수로 재직중이며 2개의 본인 사례제공과 4개의 논평을 제공한 기여도로 공저자에 포함되었다.
이번 ‘상담사례 공부하기’는 다음 4가지 범주의 내용 및 취지를 담은 복합적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첫째로, 최근의 한국 현실을 반영한 실 사례들을 통해 국내의 상담사례 추세를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 지침서와 같은 한국 전문상담 사례집을 만들고자 기획되었다.
둘째로, 현장에서 오랜 경력을 가진 전문가들의 상담방식을 관찰, 모델링하고 또 다른 특성을 지닌 타 전문가의 크로싱 논평뿐만 아니라 상담사례를 처음 접하는 상담전공 대학생이나 대학원생의 소감을 수록, 경청함으로써 한 가지 사례에 대한 다각도의 관점과 시선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셋째로, 상담사례를 공부하는 데는 사례보고서의 작성 절차를 익혀야 하고 스승인 슈퍼바이저의 논평을 이해하면서도 주요증상 및 문제별 상담 접근의 윤곽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 이 필요성에 부응하는 내용을 제4부에서 요약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넷째로, 이 책에는 본 저자가 오래전 개발한 자연생태학적 상담접근 사례가 포함되어 있다. 자연생태학적 상담의 핵심은 상담자가 사각의 콘크리트 공간에서 대화만으로 내담자를 연속해 도우며 소진되는 모델이 아니라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움직여나가며 동시에 건강해지는 상담모델로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자연친화적 상호 교류에 따른 심신회복과 성장적 대화의 선순환으로 심리내적인 힘(셀프파워)을 배양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본 저자는 이 책에 일부 사례를 발표함으로써 정신의 신토불이를 강조하고 한국 상담에 발전적 논의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번 신판에서는 최근 한국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다문화 이주민 상담사례, 미혼모 사례, 한부모 가정 사례, 취업준비생, 직장인 사례 등이 수록되어 있으며, 소천하신 이장호 교수님의 사례를 제외하고는 모두 최신 사례들이다. 이들 9개의 새로운 사례자료 제공과 논평, 소감을 달아주신 상담전문가 및 실습상담자 선생님들께, 그리고 자신의 상담을 등재할 수 있도록 허락해 준 내담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집단상담의 기초: 원리와 실제 2판에 이어 본서의 신판 간행에 적극적으로 힘써 주신 박영사 관계자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2018년 4월
공저자 대표 강숙정 올림

저자소개

저자 : 강숙정
홍익대학교 대학원 심리상담전공 박사
현 한겨레심리상담연구소 소장, 한국상담심리학회 인간관계연구회장
가톨릭대학교 심리상담대학원, 글로벌사이버대 외래교수, SBS 심리상담전문가,
정부중앙청사 상담위원, 통일부 하나원 집단상담 전문강사 역임
상담심리전문가 1급, 부부가족상담전문가 1급, 인간관계지도자 1급, 기업상담전문가
저서: 집단상담의 기초: 원리와 실제(2016), 셀프파워 프로그램, 노인임상심리학 등
저자 : 손영미
현재 건양대학교 심리상담치료학과 조교수, 건양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센터장을 역임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심리학과에서 임상 및 상담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한국심리학회 공인 상담심리사 1급, 학교심리사 1급전문가로 성인 및 노인상담, 부부상담, 청소년 및 아동상담, 상담사 양성교육을 진행해 오고 있다. 저서로는 「상담사례공부하기」(2018) 등이 있고, 역서로는 「임상노인심리학」(2009) 등이 있다. 주요 연구분야는 일과 삶의 균형과 정신건강, 여성의 진로와 상담, 심리상담에서 정서적 개입, 상담슈퍼비전, 여가와 행복 등으로, 국내외 전문학술지에 약 30여 편의 논문을 게재하였다.
저자 : 이장호
서울대 문리과대학 심리학과 및 동대학원 졸업
Univ. of Texas at Austin에서 철학박사(상담심리학 전공)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 한국 카운슬러협회장, 한국 심리학 학회 회장 등 역임
전 서울대 명예교수, 전 동신대 서울디지털대 초빙교수
저서: 상담심리학 5판(2014) 상담면접의 기초 4판(2016) 집단상담의 기초: 원리와 실제(공저)
2판(2016) 등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