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유아상담 및 미술치료


  • ISBN-13
    978-89-6356-212-4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에듀컨텐츠휴피아 / 도서출판 에듀컨텐츠휴피아
  • 정가
    9,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7-02-2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박선미
  • 번역
    -
  • 메인주제어
    심리학
  • 추가주제어
    백과사전, 참고서적
  • 키워드
    #심리학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76 Page

책소개

유아상담 및 미술치료의 기본개념과 이해를 통해 실제 유치원 및 학교 현장에서 예비유아교사로서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는데 도움을 준다. 본문은 5개의 묶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미술치료의 개념으로 미술치료의 역사와 국내 및 각국의 현황, 미술치료계획, 유아미술치료 및 아동미술치료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는 상담이론과 미술치료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과 융의 분석심리학 그리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번째는 정신병리로 유아기 및 아동기에 발병하는 정신병리들에 관한 내용이다. 특히 정신병리는 어떠한 장애든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현장에서 유아들의 이상행동을 잘 관찰하여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치료에 결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예비유아교사로서 기본적인 내용들을 습득할 수 있어야 한다.

네 번째는 미술치료에서의 상담으로 미술치료사의 자질과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가족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종료 등 실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미술치료를 실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론 위주로 되어있으나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도록 일부는 사진과 함께 실행방법을 안내하였다.

목차

^^Ⅰ. 미술치료의 개념^^
1. 미술치료 분야 4
2. 미술치료 역사 5
3. 각국의 미술치료 현황 7
4. 국내의 미술치료 현황 8
5. 미술의 치료적 가치 8
6. 미술치료의 계획 10
7. 유아 미술치료 15
8. 아동 미술치료 25

^^Ⅱ. 상담이론과 미술치료^^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29
2. 융의 분석심리학 33
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35

^^Ⅲ. 정신병리^^
1. 개념 39
2. 유년기 및 아동기 발병장애 39
3. 정신지체 46
4. 발달관련 장애 47
5. 정신분열증 56
6. 성격장애 57
7. 불안장애 59

^^Ⅳ. 미술치료에서의 상담^^
1. 미술치료사의 자질 61
2. 집단상담 63
3. 가족 68
4. 가족치료 및 가족미술치료 69
5. 가족치료에서의 미술치료 70
6. 미술치료의 종료 71

참고문헌 75

본문인용

-

서평

현대사회는 다가오는 4차 산업시대에 의해 점점 더 놀라운 발전과 변화를 가져옴에 따라 피할 수 없는 경쟁 구조 속에서 정서적 불안이 점점 증가되고 있다. 특히 유아나 아동의 경우 아직 신체, 언어, 정서, 사회성 등이 발달되지 못하여서 자신의 생각이나 욕구, 감정들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 특히 핵가족화와 개인주의로 급속도로 바뀌어 감에 따라 여러 가지 정서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증가하고 있다(오가영, 이영환, 2003).
아동미술치료는 상담에 기반을 두고 유아나 아동에게 언어가 아닌 비언어적인 미술기법을 통해 내면의 상태를 이미지화 하는 것이다. 모든 유아나 아동을 대상으로 미술매체를 활용하여 무의식을 의식화 하여 해소함으로써 심신에 어려움을 해결하여(김동연 외, 1994), 문제를 완화시켜 가정이나 학교 등 제자리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 책은 5개의 묶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미술치료의 개념으로 미술치료의 역사와 국내 및 각국의 현황, 미술치료계획, 유아미술치료 및 아동미술치료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는 상담이론과 미술치료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과 융의 분석심리학 그리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번째는 정신병리로 유아기 및 아동기에 발병하는 정신병리들에 관한 내용이다. 특히 정신병리는 어떠한 장애든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현장에서 유아들의 이상행동을 잘 관찰하여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치료에 결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예비유아교사로서 기본적인 내용들을 습득할 수 있어야 한다. 네 번째는 미술치료에서의 상담으로 미술치료사의 자질과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가족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종료 등 실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미술치료를 실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론 위주로 되어있으나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도록 일부는 사진과 함께 실행방법을 안내하였다.
이 책을 통하여 유아상담 및 미술치료의 기본개념과 이해를 통해 실제 유치원 및 학교 현장에서 예비유아교사로서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자소개

저자 : 박선미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