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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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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in in Action

코틀린 컴파일러 개발자가 직접 알려주는 코틀린 언어 핵심 (Kotlin 1.3 대응, 자바스크립트 개발 관련 부록 추가)


  • ISBN-13
    979-11-6175-071-2 (94000)
  • 출판사 / 임프린트
    에이콘출판(주) / 에이콘출판(주)
  • 정가
    36,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7-10-3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드미트리 제메로프 , 스베트라나 이사코바
  • 번역
    오현석
  • 메인주제어
    기술, 공학, 농축산업, 산업공정
  • 추가주제어
    컴퓨터프로그래밍 / 소프트웨어공학
  • 키워드
    #프로그래밍 언어 기타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8 * 235 mm, 664 Page

책소개

코틀린이 안드로이드 공식 언어가 되면서 관심이 커졌다. 이 책은 코틀린 언어를 개발한 젯브레인의 코틀린 컴파일러 개발자들이 직접 쓴 일종의 공식 서적이라 할 수 있다. 코틀린 언어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실용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도 실용성을 강조하는 입장에서 쓰였다.

코틀린 기초를 소개하고, 고차함수, 객체지향, 제네릭스 등의 내용을 설명한다. 그리고 코틀린이 자바 언어를 어떻게 개선했고 기존 자바 프로젝트에서 코틀린을 함께 사용할 때 어떤 부분을 조심해야 할지를 중심으로 코틀린 언어를 설명한다. 후반에는 애노테이션과 리플렉션, DSL에 대해 실제 라이브러리 예제를 다루면서 설계 기법과 구현기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특히 이 주제는 이 책의 백미로, 다른 코틀린 책이나 공식 문서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며 실전에서 크게 도움이 받을 수 있다.

한국어판 부록에서는 코틀린 버전 1.3.3까지의 변화를 정리한 내용과 코루틴, 코틀린/JS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덧붙였다

목차

1장. 코틀린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__1.1 코틀린 맛보기
__1.2 코틀린의 주요 특성
____1.2.1 대상 플랫폼: 서버, 안드로이드 등 자바가 실행되는 모든 곳
____1.2.2 정적 타입 지정 언어
____1.2.3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____1.2.4 무료 오픈소스
__1.3 코틀린 응용
____1.3.1 코틀린 서버 프로그래밍
____1.3.2 코틀린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__1.4 코틀린의 철학
____1.4.1실용성
____1.4.2간결성
____1.4.3 안전성
____1.4.4 상호운용성
__1.5 코틀린 도구 사용
____1.5.1 코틀린 코드 컴파일
____1.5.2 인텔리J 아이디어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코틀린 플러그인
____1.5.3 대화형 셸
____1.5.4 이클립스 플러그인
____1.5.5 온라인 놀이터
____1.5.6 자바-코틀린 변환기
__1.6요약


2장. 코틀린 기초

__2.1 기본 요소: 함수와 변수
____2.1.1 Hello, World!
____2.1.2 함수
____2.1.3 변수
____2.1.4 더 쉽게 문자열 형식 지정: 문자열 템플릿
__2.2 클래스와 프로퍼티
____2.2.1 프로퍼티
____2.2.2 커스텀 접근자
____2.2.3 코틀린 소스코드 구조: 디렉터리와 패키지
__2.3 선택의 표현과 처리: enum과 when
____2.3.1 enum 클래스 정의
____2.3.2 when으로 enum 클래스 다루기
____2.3.3 when과 임의의 객체를 함께 사용
____2.3.4 인자 없는 when 사용
____2.3.5 스마트 캐스트: 타입 검사와 타입 캐스트를 조합
____2.3.6 리팩토링: if를 when으로 변경
____2.3.7 if와 when의 분기에서 블록 사용
__2.4 대상을 이터레이션: while과 for 루프
____2.4.1 while 루프
____2.4.2 숫자에 대한 이터레이션: 범위와 수열
____2.4.3 맵에 대한 이터레이션
____2.4.4 in으로 컬렉션이나 범위의 원소 검사
__2.5 코틀린의 예외 처리
____2.5.1 try, catch, finally
____2.5.2 try를 식으로 사용
__2.6 요약


3장. 함수 정의와 호출

__3.1 코틀린에서 컬렉션 만들기
__3.2 함수를 호출하기 쉽게 만들기
____3.2.1 이름 붙인 인자
____3.2.2 디폴트 파라미터 값
____3.2.3 정적인 유틸리티 클래스 없애기: 최상위 함수와 프로퍼티
____3.3 메소드를 다른 클래스에 추가: 확장 함수와 확장 프로퍼티
____3.3.1 임포트와 확장 함수
____3.3.2 자바에서 확장 함수 호출
____3.3.3 확장 함수로 유틸리티 함수 정의
____3.3.4 확장 함수는 오버라이드 할 수 없다
____3.3.5 확장 프로퍼티
__3.4 컬렉션 처리: 가변 길이 인자, 중위 함수 호출, 라이브러리 지원
____3.4.1 자바 컬렉션 API 확장
____3.4.2 가변인자 함수: 인자의 개수가 달라질 수 있는 함수 정의
____3.4.3 값의 쌍 다루기: 중위 호출과 구조 분해 선언
__3.5 문자열과 정규식 다루기
____3.5.1 문자열 나누기
____3.5.2 정규식과 3중 따옴표로 묶은 문자열
____3.5.3 여러 줄 3중 따옴표 문자열
__3.6 코드 다듬기: 로컬 함수와 확장
__3.7 요약


4장. 클래스, 객체, 인터페이스

__4.1 클래스 계층 정의
____4.1.2 코틀린 인터페이스
____4.1.2 open, final, abstract 변경자: 기본적으로 final
____4.1.3 가시성 변경자: 기본적으로 공개
____4.1.4 내부 클래스와 중첩된 클래스: 기본적으로 중첩 클래스
____4.1.5 봉인된 클래스: 클래스 계층 정의 시 계층 확장 제한
__4.2 뻔하지 않은 생성자와 프로퍼티를 갖는 클래스 선언
____4.2.1 클래스 초기화: 주 생성자와 초기화 블록
____4.2.2 부 생성자: 상위 클래스를 다른 방식으로 초기화
____4.2.3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프로퍼티 구현
____4.2.4 게터와 세터에서 뒷받침하는 필드에 접근
____4.2.5 접근자의 가시성 변경
__4.3 컴파일러가 생성한 메소드: 데이터 클래스와 클래스 위임
____4.3.1 모든 클래스가 정의해야 하는 메소드
____4.3.2 데이터 클래스: 모든 클래스가 정의해야 하는 메소드 자동 생성
____4.3.3 클래스 위임: by 키워드 사용
__4.4 object 키워드: 클래스 선언과 인스턴스 생성
____4.4.1 객체 선언: 싱글턴을 쉽게 만들기
____4.4.2 동반 객체: 팩터리 메소드와 정적 멤버가 들어갈 장소
____4.4.3 동반 객체를 일반 객체처럼 사용
____4.4.4 객체 식: 익명 내부 클래스를 다른 방식으로 작성
__4.5 요약


5장. 람다로 프로그래밍

__5.1 람다 식과 멤버 참조
____5.1.1 람다 소개: 코드 블록을 함수 인자로 넘기기
____5.1.2 람다와 컬렉션
____5.1.3 람다 식의 문법
____5.1.4 현재 영역에 있는 변수에 접근
____5.1.5 멤버 참조
__5.2 컬렉션 함수형 API
____5.2.1 필수적인 함수: filter와 map
____5.2.2 all, any, count, find: 컬렉션에 술어 적용
____5.2.3 groupBy: 리스트를 여러 그룹으로 이뤄진 맵으로 변경
____5.2.4 flatMap과 flatten: 중첩된 컬렉션 안의 원소 처리
__5.3 지연 계산 lazy 컬렉션 연산
____5.3.1 시퀀스 연산 실행: 중간 연산과 최종 연산
____5.3.2 시퀀스 만들기
__5.4 자바 함수형 인터페이스 활용
____5.4.1 자바 메소드에 람다를 인자로 전달
____5.4.2 SAM 생성자: 람다를 함수형 인터페이스로 명시적으로 변경
__5.5 수신 객체 지정 람다: with와 apply
____5.5.1 with함수
____5.5.2 apply함수
__5.6 요약


6장. 코틀린 타입 시스템

__6.1 널 가능성
____6.1.1 널이 될 수 있는 타입
____6.1.2 타입의 의미
____6.1.3 안전한 호출 연산자: "?."
____6.1.4 엘비스 연산자 "?:"
____6.1.5 안전한 캐스트: as?
____6.1.6 널 아님 단언: !!
____6.1.7 let함수
____6.1.8 나중에 초기화할 프로퍼티
____6.1.9 널이 될 수 있는 타입 확장
____6.1.10 타입 파라미터의 널 가능성
____6.1.11 널 가능성과 자바
__6.2 코틀린의 기본 타입
____6.2.1 기본 타입: Int, Boolean 등
____6.2.2 널이 될 수 있는 기본 타입: Int?, Boolean? 등
____6.2.3 숫자 변환
____6.2.4 Any, Any?: 최상위 타입
____6.2.5 Unit 타입: 코틀린의 void
____6.2.6 Nothing 타입: "이 함수는 결코 정상적으로 끝나지 않는다."
__6.3 컬렉션과 배열
____6.3.1 널 가능성과 컬렉션
____6.3.2 읽기 전용과 변경 가능한 컬렉션
____6.3.3 코틀린 컬렉션과 자바
____6.3.4 컬렉션을 플랫폼 타입으로 다루기
____6.3.5 객체의 배열과 기본 타입의 배열
__6.4요약


2부. 코틀린답게 사용하기

7장. 연산자 오버로딩과 기타 관례

__7.1 산술 연산자 오버로드
____7.1.1 이항 산술 연산 오버로딩
____7.1.2 복합 대입 연산자 오버로딩
____7.1.3 단항 연산자 오버로딩
__7.2 비교 연산자 오버로딩
____7.2.1 동등성 연산자: "equals"
____7.2.2 순서 연산자: compareTo
____7.3 컬렉션과 범위에 대해 쓸 수 있는 관례
____7.3.1 인덱스로 원소에 접근: get과 set
__7.3.3 in관례
____7.3.3 rangeTo관례
____7.3.4 for 루프를 위한 iterator 관례
__7.4 구조 분해 선언과 component 함수
____7.4.1 구조 분해 선언과 루프
__7.5 프로퍼티 접근자 로직 재활용: 위임 프로퍼티
____7.5.1 위임 프로퍼티 소개
____7.5.2 위임 프로퍼티 사용: by lazy()를 사용한 프로퍼티 초기화 지연
____7.5.3 위임 프로퍼티 구현
____7.5.4 위임 프로퍼티 컴파일 규칙
____7.5.5 프로퍼티 값을 맵에 저장
____7.5.6 프레임워크에서 위임 프로퍼티 활용
__7.6 요약


8장. 고차 함수: 파라미터와 반환 값으로 람다 사용

__8.1 고차 함수 정의
____8.1.1 함수 타입
____8.1.2 인자로 받은 함수 호출
____8.1.3 자바에서 코틀린 함수 타입 사용
____8.1.4 디폴트 값을 지정한 함수 타입 파라미터나 널이 될 수 있는 함수 타입 파라미터
____8.1.5 함수를 함수에서 반환
____8.1.6 람다를 활용한 중복 제거
__8.2 인라인 함수: 람다의 부가 비용 없애기
____8.2.1 인라이닝이 작동하는 방식
____8.2.2 인라인 함수의 한계
____8.2.3 컬렉션 연산 인라이닝
____8.2.4 함수를 인라인으로 선언해야 하는 경우
____8.2.5 자원 관리를 위해 인라인된 람다 사용
__8.3 고차 함수 안에서 흐름 제어
____8.3.1 람다 안의 return문: 람다를 둘러싼 함수로부터 반환
____8.3.2 람다로부터 반환: 레이블을 사용한 return
____8.3.3 무명 함수: 기본적으로 로컬 return
__8.4 요약


9장. 제네릭스

__9.1 제네릭 타입 파라미터
____9.1.1 제네릭 함수와 프로퍼티
____9.1.2 제네릭 클래스 선언
____9.1.3 타입 파라미터 제약
____9.1.4 타입 파라미터를 널이 될 수 없는 타입으로 한정
__9.2 실행 시 제네릭스의 동작: 소거된 타입 파라미터와 실체화된 타입 파라미터
____9.2.1 실행 시점의 제네릭: 타입 검사와 캐스트
____9.2.2 실체화한 타입 파라미터를 사용한 함수 선언
____9.2.3 실체화한 타입 파라미터로 클래스 참조 대신
____9.2.4 실체화한 타입 파라미터의 제약
__9.3 변성: 제네릭과 하위 타입
____9.3.1 변성이 있는 이유: 인자를 함수에 넘기기
____9.3.2 클래스, 타입, 하위 타입
____9.3.3 공변성: 하위 타입 관계를 유지
____9.3.4 반공변성: 뒤집힌 하위 타입 관계
____9.3.5 사용 지점 변성: 타입이 언급되는 지점에서 변성 지정
____9.3.6 스타 프로젝션: 타입 인자 대신 * 사용
__9.4 요약


10장. 애노테이션과 리플렉션

__10.1 애노테이션 선언과 적용
____10.1.2 애노테이션 대상
____10.1.3 애노테이션을 활용한 JSON 직렬화 제어
____10.1.4 애노테이션 선언
____10.1.5 메타애노테이션: 애노테이션을 처리하는 방법 제어
____10.1.6 애노테이션 파라미터로 클래스 사용
____10.1.7 애노테이션 파라미터로 제네릭 클래스 받기
__10.2 리플렉션: 실행 시점에 코틀린 객체 내부 관찰
____10.2.1 코틀린 리플렉션 API: KClass, KCallable, KFunction, KProperty
____10.2.2 리플렉션을 사용한 객체 직렬화 구현
____10.2.3 애노테이션을 활용한 직렬화 제어
____10.2.4 JSON 파싱과 객체 역직렬화
____10.2.5 최종 역직렬화 단계: callBy(), 리플렉션을 사용해 객체 만들기
__10.3 요약


11장. DSL 만들기

__11.1 API에서 DSL로
____11.1.1 영역 특화 언어라는 개념
____11.1.2 내부 DSL
____11.1.3 DSL의 구조
____11.1.4 내부 DSL로 HTML 만들기
__11.2 구조화된 API 구축: DSL에서 수신 객체 지정 DSL 사용
____11.2.1 수신 객체 지정 람다와 확장 함수 타입
____11.2.2 수신 객체 지정 람다를 HTML 빌더 안에서 사용
____11.2.3 코틀린 빌더: 추상화와 재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
__11.3 invoke 관례를 사용한 더 유연한 블록 중첩
____11.3.1 invoke 관례: 함수처럼 호출할 수 있는 객체
____11.3.2 invoke 관례와 함수형 타입
____11.3.3 DSL의 invoke 관례: 그레이들에서 의존관계 정의
__11.4 실전 코틀린 DSL
____11.4.1 중위 호출 연쇄: 테스트 프레임워크의 should
____11.4.2 기본 타입에 대한 확장 함수 정의: 날짜 처리
____11.4.3 멤버 확장 함수: SQL을 위한 내부 DSL
____11.4.4 안코: 안드로이드 UI를 동적으로 생성하기
__11.5 요약


부록 A. 코틀린 프로젝트 빌드

__A.1 그레이들로 코틀린 코드 빌드
__A.2 메이븐으로 코틀린 프로젝트 빌드
__A.3 앤트로 코틀린 코드 빌드


부록 B. 코틀린 코드 문서화

__B.1 코틀린 문서화 주석 작성
__B.2 API 문서 생성


부록 C. 코틀린 에코시스템

__C.1 테스팅
__C.2 의존관계 주입
__C.3 JSON 직렬화
__C.4 HTTP 클라이언트
__C.5 웹 애플리케이션
__C.6 데이터베이스 접근
__C.7 유틸리티와 데이터 구조
__C.8 데스크탑 프로그래밍


부록 D. 코틀린 1.1과 1.2, 1.3 소개

__D.1 코틀린 1.1
__D.2 코틀린 1.2
__D.3 코틀린 1.3


부록 E. 코루틴과 Async/Await

__E.1 코루틴이란?
__E.2 코틀린의 코루틴 지원: 일반적인 코루틴
__E.3 suspend 키워드와 코틀린의 일시 중단 함수 컴파일 방법
__E.4 코루틴 빌더 만들기
__E.5 결론


부록 F. 코틀린/JS

__F.1 코틀린/JS 프로젝트 기본 설정
__F.2 Hello, World!
__F.3 코틀린에서 DOM에 접근
__F.4 js() 함수와 dynamic 타입, external 변환자
__F.5 자바스크립트에서 코틀린 호출
__F.6 복잡한 예제: HTML 빌더, jQuery 라이브러리 사용 예제
__F.7 외부 라이브러리에 대한 코틀린/JS 래퍼
__F.8 결론

본문인용

-

서평

★ 이 책의 대상 독자 ★

어느 정도 자바 경험이 있는 개발자를 주요 대상으로 한다. 코틀린은 자바에 있는 여러 개념과 기법 위에 만들어졌고, 이 책은 독자들이 코틀린을 빠르게 배울 수 있도록 독자들의 기존 지식을 활용한다. 자바를 배운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C#이나 자바 스크립트와 같은 다른 언어에 대한 경험은 있지만 자바를 잘 모르는 독자들은 코틀린과 JVM의 상호작용의 복잡한 측면을 이해하기 위해 다른 자료가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그런 독자라도 여전히 이 책을 사용해 코틀린을 배울 수 있다. 우리는 코틀린 언어 전체를 다루며, 특별히 구체적인 영역에 초점을 맞추지는 않는다. 따라서 이 책은 서버 개발자나 안드로이드 개발자, 또는 JVM에서 실행될 프로젝트를 구축하는 모든 개발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 이 책의 구성 ★

이 책은 2부로 구성했고, 1부에서는 코틀린을 기존 라이브러리나 API와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1부는 코틀린을 기존 라이브러리나 API와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1장은 코틀린의 핵심 목표, 가치, 적용 영역에 대해 알려준다. 또한 코틀린 코드를 실행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보여준다.
2장은 모든 코틀린 프로그램의 핵심 요소인 제어 구조, 변수, 함수 선언 등을 설명한다.
3장은 코틀린에서 함수를 정의하는 방법을 자세히 다루고, 확장 함수(extension function)와 프로퍼티(property) 개념을 소개한다.
4장은 클래스 선언에 초점을 맞춰 설명하고, 데이터 클래스(data class)와 동반 객체(companion object)에 대해 다룬다.
5장은 코틀린 람다(lambda) 사용법을 설명하고 람다를 사용하는 코틀린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를 몇 가지 보여준다.
6장은 코틀린 타입 시스템에 대해 다룬다. 특히 널 가능성(%00;ability)과 컬렉션에 초점을 맞춰 설명한다.

2부는 여러분 자신이 코틀린을 활용해 API를 선언하고 추상화를 정의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코틀린 언어의 더 깊은 특성을 다룬다.
7장은 관례(convention)라는 원리를 설명한다. 관례는 미리 정해진 이름인 함수나 프로퍼티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 또한 위임 프로퍼티(delegated property)라는 개념을 소개한다.
8장은 함수를 파라미터로 받거나 함수를 반환하는 함수인 고차 함수를 선언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또한 인라인 함수 개념을 소개한다.
9장은 코틀린 제네릭스 개념을 자세히 다룬다. 먼저 기본 문법을 설명하고 실체화한(reified) 타입 파라미터나 타입 변성(type variance)과 같은 더 어려운 주제를 설명한다.
10장은 제이키드(JKid)라는 실전에 가능한 작은 JSON 직렬화 라이브러리를 통해 애노테이션과 리플렉션 사용법을 다룬다.
11장은 영역 특화 언어 DSL 개념을 소개하고, 코틀린의 DSL 지원 기능을 설명하며, 여러 DSL예제를 살펴본다.

또한 4개의 부록이 있다.
부록 A는 그레이들(Gradle), 메이븐(Maven), 앤트(Ant)에서 코틀린 코드를 빌드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부록 B는 코틀린 모듈에 대해 문서화 주석을 사용하는 방법과 API 문서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부록 C는 코틀린 에코시스템에 있는 여러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 최신 정보를 온라인에서 얻는 방법을 알려준다.
부록 D~F는 한국어판에만 추가한 것으로 현재(2019년 5월)까지 코틀린의 변화를 정리하고, 코루틴과 코틀린/JS 개발에 대해 소개한다.
이 책은 전체를 차례대로 읽을 때 가장 효과가 좋다. 하지만 관심 분야를 다루는 장을 찾아서 읽거나 잘 모르는 개념을 마주칠 때 색인을 통해 필요한 부분을 찾아보면서 이 책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저자소개

저자 : 드미트리 제메로프
2003년부터 젯브레인스에서 일해 왔으며, 인텔리J 아이디어, 파이참, 웹스톰 등의 여러 제품 개발에 참여했다. 초기 코틀린 기여자 중 하나로 최초 코틀린 바이트코드 생성기를 만들었으며, 전 세계에서 코틀린 관련 발표를 진행해 왔다. 현재 코틀린 인텔리J 플러그인을 개발하는 팀을 이끌고 있다.
저자 : 스베트라나 이사코바
2011년부터 코틀린 팀의 일원이었다. 코틀린 컴파일러의 타입 추론과 오버로드 해결(overload resolution) 부분을 개발했다. 현재 테크니컬 에반젤리스트(technical evangelist)로서 각종 콘퍼런스에서 코틀린에 대해 알리고 코틀린 온라인 코스를 개발하고 있다.
번역 : 오현석
비사이드소프트(BSIDESOFT) 이사로 일하면서 매일 고객의 요청에 따라 코드를 만들고 있는 현업 개발자다. 어릴 때 처음 접한 컴퓨터에 매혹된 후 경기과학고등학교, KAIST 전산학 학사와 프로그래밍 언어 전공 석사를 취득하며 계속 컴퓨터를 사용해왔다. 직장에서는 주로 코틀린이나 자바를 사용한 서버 프로그래밍을 하고, 주말이나 빈 시간에는 번역을 하거나 공부하면서 즐거움을 찾는다. 시간이 아주 많이 남을 때는 시뮬레이션 게임을 하면서 머리를 식히며, 어떻게 하면 막둥이를 프로그래밍의 세계로 끌어들일 수 있을지 고민 중인 아빠이기도 하다.
『Kotlin in Action』(에이콘, 2017), 『배워서 바로 쓰는 스프링 프레임워크』(한빛미디어, 2020), 『Programming in Scala 4/e』(에이콘, 2021), 『한 권으로 읽는 컴퓨터 구조와 프로그래밍』(책만, 2021) 등 20권 이상의 책을 번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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