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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통일교육 교재, 이음


  • ISBN-13
    979-11-6003-047-1 (43230)
  • 출판사 / 임프린트
    창조와 지식 / 창조와 지식
  • 정가
    9,8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7-06-14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구혜미 , 김지현 , 박상진 , 홍재영
  • 번역
    -
  • 메인주제어
    종교 및 믿음
  • 추가주제어
    백과사전, 참고서적
  • 키워드
    #기독교 교육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136 Page

책소개

<이음>은 기독교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성경적 가치관에 근거한 통일이론서이자 교재이다. 기독교학교 뿐 아니라 교회 중고등부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교사를 위한 <성경적 통일교육, 이음>, 학생들을 위한 <성경적 통일교육 교재, 이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등학교를 위해 개발되었고 수준은 중학생에 맞췄다.

교사용 도서인 <성경적 통일교육, 이음>은 성경적 통일교육의 기초를 제공하고 이음 교육과정을 설명하며 교사가 알아야 할 지침을 담고 있다. <성경적 통일교육 교재, 이음>은 학생용 도서로 학교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재이다.

목차

^^Ⅰ. 성경과 통일 이음^^
1.연결고리
2.통일걱정
3.통일은 □

^^Ⅱ. 사람과 사람 이음^^
1.북한 이야기
2.북한이 고향인 사람들의 이야기
3.우리이야기

^^Ⅲ. 꿈과 통일 이음^^
1.독일 통일로 배워보는 통일한국
2.통일 시나리오
3.우리의 꿈, 하나님의 꿈

본문인용

-

서평

성경적 통일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기독교학교 통일교과서, 이음
분단된 조국 한반도의 기독교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은 기독교 통일교육입니다.
기독교학교에서 통일교육은 기독교세계관에 입각하여 통일을 바라보아야 하며, 성경의 관점에서 통일에 접근해야 합니다. 통일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원하시는 평화통일을, 하나님이 원하시는 과정과 방법을 통해 이루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갈수록 다음 세대들이 통일에 무관심해지고 무감각해지는 이때 기독교학교만큼이라도 기독교적 통일교육을 통해 통일을 이루는 하나님 나라의 일군을 육성해야 할 것입니다. ‘이음’은 기독교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성경적 가치관에 근거한 통일이론서이자 교재입니다. 기독교학교 뿐 아니라 교회 중고등부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이음’은 교사를 위한 ‘성경적 통일교육, 이음’, 학생들을 위한 ‘성경적 통일교육 교재, 이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등학교를 위해 개발되었고 수준은 중학생에 맞췄습니다. 교사용 도서인 ‘성경적 통일교육, 이음’은 성경적 통일교육의 기초를 제공하고 이음 교육과정을 설명하며 교사가 알아야 할 지침을 담고 있습니다. ‘성경적 통일교육 교재, 이음’은 학생용 도서로 학교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재입니다.

‘이음’은 성경적 통일교육 교재입니다. 하나님이 에스겔에게 두 막대기를 이으라 하시며 이같이 둘로 나누어진 이스라엘이 ‘내 손에서 하나가 되리라(에스겔 37:19)’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음’은 우리나라에도 그 역사가 임하길 바라는 소망이 담겨있습니다. ‘이음’을 통해 우리가 남과 북의 이 음(二 音. 두 개의 소리)이 불협음이 아닌 화음이 되게 하는 화평케 하는 자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더 나아가 한 사람 한 사람이 통일 전후 사회 곳곳에서 ‘이음’의 사역을 감당하는 통일 전문가로 준비되길 소원합니다.
이를 위해 첫 번째 단원인 ‘성경과 통일 이음’에서는 통일을 향한 하나님 마음을 알고 우리도 동일한 마음을 품기를 배웁니다. 두 번째 단원, ‘사람과 사람 이음’은 북한사람들과 우리 곁에 와 있는 북한 이탈 주민을 이해하고 조화롭게 사는 방법을 알아갑니다. 마지막 단원, ‘꿈과 통일 이음’은 앞으로 다가올 통일시대를 우리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깨닫게 됩니다.

기독교학교에서 ‘이음’ 수업 후 학생 소감
● 통일을 더 잘 알 수 있었고 이해할 수 있었다. '이음'이라는 말이 예쁘다.
● 통일에 대해 막연하게만 느꼈었는데 이제는 통일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 통일을 그렇게 심각한 문제로 생각하지는 않았는데 이제 더 관심이 생겼고 많은 분이 노력하신다는 게 감사하고 감사했다.
● 통일에 대해 더 깊고 자세하게 알 수 있던 시간이었다.
● 통일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북한에 사는 주민이나 청소년은 통일이 꼭 필요할 것 같다고 느꼈다.
● 통일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알게 되어서 좋아요.
● 말씀과 통일을 이어서 생각하는 게 기억에 남는다. 이음을 배우면서 탈북자를 만나보고 싶어졌다.

저자소개

저자 : 구혜미
저자 : 김지현
저자 : 박상진
성균관대학교와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을, 장로회신학대학교와 미국의 버지니아 유니온신학교에서 신학과 기독교교육학을 공부하였고, 현재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장, 대학원장, 한국기독교교육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지금은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소장, 쉼이있는교육 공동대표, 기독교학교정상화추진위원회 운영위원장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저서로는 『유바디교육목회』, 『기독교교육과정의 새로운 패러다임』, 『기독교학교교육론』, 『한국 기독교학교교육 운동』, 『기독교교육과정 탐구』, 『교사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교회교육현장론』, 『기독교교육과 사회』, 『은혜가문세우기』, 『성경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학습법』, 『교회교육현장론』, 『장로회신학대학교 110년 교육과정 백서』 등이 있다.
저자 : 홍재영
기타 :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어그러진 고통의 한국교육을 바라보며, 교육을 향한 하나님의 손길이 되고자 2005년 11월에 출범하였습니다. 교육 현실을 향한 애통한 마음을 품고 기도하며, 이 땅 교육을 치유하고 교육의 영역에서 하나님 나라를 실현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는 기독교대안학교와 기독교사립학교, 교회를 지원하고 교사와 기독학부모를 세우며, 나아가 한국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학술 및 정책 연구, 세미나, 컨설팅, 연수, 출판 등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www.cser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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