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메타인지와 말하는 공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힘(Power)"


  • ISBN-13
    979-11-955480-7-1 (0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패러다임북 / 패러다임북
  • 정가
    13,8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7-06-3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판수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학습법 #공부자료 #학습/기타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3 mm, 228 Page

책소개

없음

목차

이 책이 만들어지기까지
추천의 글 1 / 송인섭[숙명여자대학교 명예교수]
추천의 글 2 / 차경애[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

part 01 무기력에 빠진 아이들
1 왜 우리 아이는 공부를 못할까?
2 배우고, 가르치고, 양육하는 최종의 목적은 행복하다
3 만족지연능력과 부모의 자아존중감
4 작은 성공의 경험과 관계성 회복
5 우리 아이 공부 못하는 원인, 내 탓 아닌가?

part 02 메타인지의 "힘"
6 왜, 같은 시간 같은 양을 공부하는데 결과가 다를까?
7 원인은 메타인지(Meta-cognition)에 있다
8 그렇다면 메타인지는 왜 중요한가?
9 주입식 교육환경에서 "메타인지 학습"이 가능해요?
10 메타인지 없이 단순한 재학습(복습)은 효과가 있는 걸까?
11 알고 있고 이해했다는 착각의 늪에서 벗어나기
12 왜 메타인지는 말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할까?

part 03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13 놀라운 메타인지 훈련 SQ3R학습법
14 공부를 할 때 모르는 것보다 더 위험한 것은 오개념
15 공부의 발자국을 분명하게 남기기
16 입체적 작전을 펴라(자기 책으로 만드는 방법)
17 연결되지 않은 지식은 내 지식이 아니다

part 04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미래
18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
19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Key Competency)
20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을 키우는 "말하는 공부"
21 학생이 주인인 교실; 플립러닝(Flipped Learning)과 말하는 공부

정리하면서
참고문헌
추천의 글 3 / 김종춘[삼육보건대학교 교수]
《메타인지와 말하는 공부》 연구진 및 검토위원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김판수
現 숭실대학교 CK교수학습계발연구소 소장. 現 교육부 자율형 창의경영학교 중앙컨설팅단 위원. 現 교육부 APEC국제교육협력원(Institute of APEC Collaboration Education) 전문위원. 前 서울시교육청 자기주도학습 교사 직무연수 책임교수(2010). 前 서울강남교육청 자기주도학습 교사 직무연수 책임교수(2010). 現 교원능력 개발 평가 관리위원. 現 한국글로벌학회 이사. 現 한국영어어문학회 이사......이하생략
-와 함께 : 양환주
-와 함께 : 최성우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