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공부상처

학습 부진의 심리학 : 배움의 본능 되살리기, 개정판


  • ISBN-13
    979-11-85992-11-2 (1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에듀니티 / (주)에듀니티
  • 정가
    1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5-07-22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현수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일반 #학교/학습법 #부모교육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0 * 200 mm, 284 Page

책소개

이 책을 펴낸 첫 번째 이유는 저자가 임상의학 진료실에서 만나는, 매일 공부 못한다고 혼나는 아이들을 대변하기 위해서이다. 그들이 원래 못하거나 일부러 못하고 싶어서 그러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리기 위해서다. 두 번째 이유는 공부 못하는 아이들을 안타까워하는 부모님과 선생님들을 돕기 위해서이다.

‘무엇이든 하려고 하는데 길을 못 찾는 아이들, 혹은 하고자 하는 것을 포기하려는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 이 책을 내게 되었다. 자기 삶 안에서 ‘성공’이라는 경험이나 ‘칭찬’이라는 글자를 마주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현재의 공부라는 틀과 생활 현장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싶었다. 그래서 공부 상처에 대한 대안으로 아주 특별한 무엇을 기대하신 분들이라면 실망할 수도 있을 것이다.

개정판에서는 기존에 4가지였던 공부 상처의 유형을 공부 파업형, 만성 학습경험 결핍형, 만성 학습피로 증후군, 목표 결핍형, 자신감 결핍형, 기대 부담형, 실행 결핍 증후군의 7가지로 세분화하여 각 유형의 특징을 소개한다. 또한 각 유형별 아이들을 어떻게 지원하는지를 제시해주는데, 학습 부진아를 지도할 때 학습의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어 지도하면 실패를 하기 때문에 ‘학습적 지원’뿐만 아니라 관계적 측면에서도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목차

개정판을 내며 여는 글 - 덜 혼내고, 더 잘 돕기 추천의 글 프롤로그 - 원래 못하는 아이는 없다 PART I. 공부에 흥미를 잃은 아이들 01 누가, 어떻게 공부 상처를 주나? 02 공부 상처의 결과 : 학습 부진 03 공부 상처를 주는 가정환경, 계층, 문화의 차이 PART II. 상처받은 아이에게 다가가기 01 공부 사연 듣기 & 내면 어루만지기 02 공부 위기는 언제 찾아오나? 03 공부 동기 발견하기 04 성공하는 계획 세우기 05 공부에 대한 태도를 돕는 귀인 이론, 낙관 이론 06 ADHD 아이들의 공부 지도 PART III. 공부 상처의 유형 알기 01 관계의 상처 : 공부 파업형 02 돌봄의 상처 : 만성 학습경험 결핍형 03 과잉의 상처 : 만성 학습피로 증후군 04 역할의 상처 : 목표 결핍형 05 노력의 상처 : 자신감 결핍형 06 평가의 상처 : 기대 부담형 07 실행의 상처 : 실행 결핍 증후군 PART IV. 아이에게 맞는 공부 돕기 01 공부 상처의 원인 찾기 02 공부 동기를 강화하는 대화법 03 공부 문화와 친해지도록 하려면 04 아이의 특성에 맞는 공부 방법 찾아 주기 에필로그 - 아이들이 마음껏 공부하는 세상을 꿈꾸며 참고 문헌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김현수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