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관계의 교육학, 비고츠키

한국 교육의 새 지평을 여는 비고츠키 교육학 입문서


  • ISBN-13
    978-89-94445-86-1 (0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살림터 / 도서출판 살림터
  • 정가
    1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5-04-28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진보교육연구소 비고츠키교육학실천연구모임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일반 #교육비평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3 * 224 mm, 300 Page

책소개

비고츠키 교육학에 관한 핵심 주제들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세계 여러 나라와 한국 교육 실천 운동 차원에서 비고츠키 교육학의 실천적 적용 사례까지를 두루 살펴본 입문서이다. 비고츠키 본래의 관점에 최대한 충실하고자 했으며, 수년간 비고츠키 교육학을 같이 공부한 현장 교사들이 함께 공부하고 토론하면서 소화한 내용들로 구성하여 기존의 비고츠키 관련 서적들보다 접근하기 쉽기에 비고츠키 교육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입문서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이다. 또한 비고츠키 주요 저작들의 핵심 내용과 의의를 상세히 소개하여, 비고츠키 교육학의 많은 주제들을 읽고 토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머리글 | 비고츠키와 비고츠키 교육학

1장 비고츠키 교육학의 기본 지향과 관점
1절 협력은 경쟁을 넘어선다
2절 발달의 역사가 중요하다
3절 관계를 통한 주체 형성

2장 고등정신기능의 형성과 발달
1절 고등정신기능이란?
2절 고등정신기능의 발생
3절 도구와 기호의 문제
4절 고등정신기능의 총체성
5절 창의성에 대한 오해와 진실

3장 생각 발달과 말 발달
1절 생각 발달 단계
2절 말 발달 단계
3절 말 발달과 생각 발달

4장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
1절 근접발달영역이란?
2절 근접발달영역의 창출
3절 오브체니와 아하 경험
4절 교과 교육 왜 해야 하나? 형식도야론과 전이의 문제
5절 일상적 개념과 과학적 개념의 결합
6절 외국어 교육과 글쓰기

5장 인간 발달의 역동적 과정: 유아에서 청소년까지
1절 발달에 대한 관념과 발달의 시기 구분
2절 인간 발달의 역동성: 발달의 ‘위기’와 신형성
3절 유아기: 놀이와 발달
4절 학령기: 학습과 발달
5절 청소년기: 개념적 사고 발달과 협력 활동

6장 비고츠키 교육학의 실천적 적용
1절 비고츠키 교육학의 적용 1: 세계
2절 비고츠키 교육학의 적용 2: 한국의 교육 실천 운동
3절 발달과 협력으로 교육 문제 다시 보기
4절 여유로운 교육이 좋다! 교육과정 재구성
5절 관계의 교육학,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보론 | 관계의 교육학, 비고츠키 저작 읽기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와 함께 : 김형숙
-와 함께 : 손지희
-와 함께 : 이두표
저자 : 진보교육연구소 비고츠키교육학실천연구모임
한국 교육의 새 지평을 추구하는 교육 주체들의 모임으로서 협력학습, 협력연구를 지향합니다. 진보 교육의 철학적 이론적 토대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2007년 비고츠키를 알게 되었고 2011년 『생각과 말』의 한국어 출판을 계기로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실천연구모임’은 이론과 실천의 이분법을 극복하고자 합니다. 진보 교육의 철학적 이론적 토대로서 비고츠키 교육학을 재조명하고 한국 사회에 알리는 일과 함께 비고츠키 교육학의 개념과 관점으로 교육 현실에서 제기되는 문제와 의제들에 대해 분석하고 실천적 방향을 제시하는 활동을 하고자 합니다......이하생략
-와 함께 : 천보선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