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학급긍정훈육법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의 비법


  • ISBN-13
    979-11-85992-00-6 (1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에듀니티 / (주)에듀니티
  • 정가
    2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4-09-0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제인넬슨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일반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8 * 233 mm, 304 Page

책소개

행복하고 민주적인 교실을 만드는 ‘PDC’ 교육법. 1부에서는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의 원칙’을 소개한다. 교사가 가르쳐야 할 것, 교사로서 나의 유형, 아이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이유, 아이들이 쉽게 변하지 않는 이유 등을 살펴본다. 2부에서는 ‘행복하고 민주적인 교실을 위한 기술’을 소개한다. 존중하는 태도로 친절하고 단호하게 의사소통하는 기술과 학교폭력이나 숙제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PDC 학급회의 기술 등을 소개한다.

PDC의 이런 철학과 원칙을 다양한 실천 사례와 활동을 통해 익힘으로써 교사는 학문적 성장을 이끌어내는 학급 분위기를 만들고, 보상과 처벌이 아닌 격려를 사용하고, 학생들이 사회적 기술을 익히며 학급회의를 통한 긍정적 행동을 기르게 하고, 문제 상황을 처벌이 아닌 협력으로 해결하고, 행동의 표면적 이유뿐만 아니라 행동 아래 감춰진 동기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옮긴이의 글- 이 책을 펼친 당신에게 저자 서문 추천 서문 1부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의 원칙 1장 흔들리는 교사를 위한 새로운 훈육법 배움을 위한 두 개의 필요충분조건 | PDC는 당신의 삶과 학급을 변화시킨다 | PDC의 7가지 신념 | 흔들리는 교사를 위한 새로운 훈육법 2장 교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기를 원하는가 | 행동 아래 감춰진 신념 | 소속감과 자존감 그리고 처벌 | 보상과 처벌을 넘어서 3장 당신은 어떤 교사인가 교사 유형 살펴보기Ⅰ- 보스, 하인, 유령 | 교사 유형 살펴보기Ⅱ- 카멜레온, 거북이, 사자, 독수리 | PDC 교사의 기본 관점과 기술 | 교사의 문제 해결 14단계 | PDC 교사로 성장하기 위한 의식과 능력의 4단계 4장 아이들은 왜 문제를 일으키는가 네 학생의 이야기 | 어긋난 목표 행동 | 학생들에게 어긋난 목표 행동 차트 가르치기 5장 아이들은 왜 바뀌기 어려운가 학생과 학교가 좋은 관계를 맺는 7가지 요인 | 기존 방법으로는 변하지 않는다 | 관계 형성이 먼저다 | 배려의 힘 | 관계 형성을 위한 태도와 기술 | 경청하고 진지하게 대하라 | 현장학습, 그 이상의 의미를 즐기자 | 사람은 저마다 독특한 특성이 있다 | 유머 감각이 관계 형성의 열쇠다 | 학생들의 관심사를 존중하라 | 완벽함이 아니라 성장을 격려하라 2부 행복하고 민주적인 교실을 위한 기술 6장 존중하는 의사소통기술 의사소통 걸림돌을 의사소통기술로 전환하기 | 의사소통에 힘을 불어넣는 4가지 기술 7장 친절한 문제해결기술 문제 해결을 위한 ‘3R 1H’ | 문제 해결 4단계 | 문제 해결 카드상자 | 선택 돌림판 | 화해 테이블 | 긍정적 타임아웃 | 학급회의 8장 단호한 문제해결기술 제한적 선택 | 말 대신 행동하기 | What&How 질문법 | 행동변화 질문법 | 자연적 결과 경험하기 | 스스로 할 일 정하기 | 존중하는 태도로 거절하기 | 모두 한배에 태우기 9장 학교폭력 문제 해결기술 학교폭력이란 무엇인가 | 폭력도 학습된다 | 모두가 학교폭력 상황에 놓여 있다 | 문제 상황은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 | 어른들이 해야 할 일 | 학교폭력 문제에 개입할 때 주의할 점 10장 숙제 문제 해결기술 숙제는 누구의 책임인가 | 이중처벌하지 않기 11장 PDC 학급회의를 위한 8가지 기술 원으로 둘러앉기 | 감사하고 칭찬하기 | 다름을 존중하기 | 존중하는 의사소통기술 사용하기 | 해결방법에 집중하기 | 롤플레잉과 브레인스토밍 | 의제와 학급회의 형식 활용하기 | 어긋난 목표 4가지 이해하고 사용하기 12장 PDC 학급회의 Q&A 초등학교 교사들이 자주 하는 질문 | 중·고등학교 교사들이 자주 묻는 질문 | 그 외의 질문과 답변 결론 지금부터 해야 할 일 PDC를 더 잘 사용하고 싶다면 참고문헌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제인넬슨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