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중국도자사 연구


  • ISBN-13
    978-89-499-0858-8 (93630)
  • 출판사 / 임프린트
    경인문화사 / 경인문화사
  • 정가
    5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3-11-2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예술일반
  • 키워드
    #중국사 일반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709 Page

책소개

없음

목차

책 머리에

01 서 론 _ 10
1. 그릇이란 무엇인가 11
2. 화북과 화남 15

02 중국 도자의 여명기 _ 17
1. 신석기시대 17
2. 앙소문화 19
3. 마가요馬家窯 도기 24
4. 제작기법 27

03 청동기 시대 도기: 중국 고대 문화의 꽃, 하·상·주·춘추전국시대 _ 31
1. 하대 도기 31
2. 상대 도기 32
3. 주대周代도기 39
4. 춘추시대 도기 42
5. 전국시대 도기 43

04 진·한대 부장副葬 도자의 유행: 진대 병마용과 한대 원시청자 _ 51
1. 병마용의 위세: 진대 도자 53
2. 청자 제작의 개시: 한대 도자 55
3. 연유도기의 등장 64
4. 시유도기와 청자의 출현 66

05 도용과 자기의 발달: 삼국·남북조·수대 도자 _ 69
1. 제작배경 70
2. 도용 76
3. 청자의 발달과 월주요 85
4. 화북도자와 가마 92
5. 새로운 그릇: 수대(581~618) 백자의 출현 99

06 팩스 차이나: 당삼채와 오대 월주청자 _ 109
1. 당대 도자 제작배경 109
2. 글로벌 상표: 당삼채 111
3. 도용 116
4. 당삼채의 수출 124
5. 당대 비색 청자: 월주요 127
6. 오대 월주요 청자 131
7. 당·오대 남북방자기; 형요·공현요·요주요·동관요·경덕진요·공래요 135
8. 당·오대 한중 도자 교섭 152

07 아취와 야성: 북송, 요, 금대 북방 자기 _ 162
1. 북송 관요 164
2. 송대 관요의 역할: 예기 제작 167
3. 북송 최고의 백자: 정요 171
4. 북송 문인의 로망, 여요 176
5. 북방 청자 중의 청자, 요주요 187
6. 북방 민중자기: 자주요 195
7. 모던 채색의 선구, 균요 203
8. 요(916~1123)·금대 도자 210

08 문인의 아취: 남송대 관요와 남방 자기 _ 235
1. 항주의 우과천청雨過天靑: 남송관요 237
2. 남송 월주요 251
3. 새로운 청자, 용천요 253
4. 청백자의 새로운 경지, 경덕진요 261
5. 무역도자의 선봉, 덕화요 266
6. 흑색의 미, 건요 269
7. 모던 장식의 선구: 길주요 277

09 청화백자의 세계: 원대 경덕진과 용천 _ 281
1. 원대 관요와 부량자국 282
2. 원대 경덕진 자기의 종류와 제작기술 287
3. 새로운 글로벌 상품: 원대 청화백자 297
4. 원대 유리홍釉裏紅 316
5. 원대 용천요 321
6. 원대 자주요 328
7. 원대 균요 336
8. 원대 덕화요 340
9. 무역도자 344

10 청화, 오채, 두채의 향연: 명대 경덕진 자기와 무역도자 _ 365
1. 명대 도자 개관 366
2. 명대 어기창 370
3. 명대 관요 자기의 양식 변천 387
4. 용천요 409
5. 자주요와 균요 416
6. 덕화요 420
7. 법화기法花器 424
8. 무역도자 426

11 명말청초 도자: 흥취와 격변의 시대 _ 442
1. 변화와 도전 442
2. 신양식의 출현 444
3. 무역도자 453

12 황제, 분채, 경덕진: 청대 경덕진과 화려한 대미 _ 472
1. 청대 어요창의 운영체제와 제작기술 475
2. 양식변천 488
3. 땅뜨레꼴 신부 서한과 『도야도설』, 그리고 『경덕진도록』 505
4. 청대 무역도자 561
5. 청말 민국 시기 도자 579

13 세계 속의 중국도자 _ 585

주석 및 참고문헌 _ 592
색 인 _ 680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기타 : 방병선
1960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기계설계학과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미술사학과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조선 후기 백자 연구』『순백으로 빚어낸 조선의 마음, 백자』『왕조실록을 통해 본 조선 도자사』등의 책과 여러 편의 논문을 썼습니다. 2000년부터 고려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교수로 있으며 충청남도의 문화재 위원도 맡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