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엄마의 역사 편지

초등학생을 위한 세계사


  • ISBN-13
    978-89-91221-62-8 (7390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책과함께 / 도서출판 책과함께
  • 정가
    2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0-05-12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박은봉
  • 번역
    -
  • 메인주제어
    일반 및 세계사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학습일반 #일반 및 세계사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유아/어린이
  • 도서상세정보
    188 * 230 mm, 356 Page

책소개

〈한국사 편지〉의 박은봉 선생님과 떠나는 '세계사' 여행! 250만 독자가 읽은 〈한국사 편지〉와 마찬가지로, 어린이 독자를 흡인력 있게 역사의 세계로 안내한다. 초등학생들이 힘들고 어려워하는 대목을 특히 더 재미있고 쉽게 풀어나간다. 초등 3학년 이상, 열 살 이상이면 혼자서 너끈히 읽어나갈 수 있다.

방대한 역사를 35개 주제로 집약했을 뿐 아니라 세계사에서 알아야 할 주요 내용을 빠짐없이 담아내고자 했다. 그 속에 '한국사' 주제를 따로 두어, 세계사의 전반적인 이해를 키우는 동시에 한국사와 함께 연관 지어 볼 수 있는 눈을 키워준다.

초판은 2000년 1, 2권으로 나뉘어 출간되었고, 2010년 개정판에서는 한 권으로 합본하여 책의 가격을 낮추고 또한 역사를 한 호흡으로 읽어갈 수 있도록 했다. 사진과 그림도 전면 교체했으며, 흑백이었던 사진을 컬러로 바꿔, 어린이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했다. 세계사를 한눈에 보여주는 역사지도 또한 개정판에 보충해 실었다.

목차

^^1부 - 인류의 탄생에서 1000년까지^^ 

1 인류의 탄생과 농경의 시작 
최초의 가축 

2 세계 4대 고대 문명 
큰 강과 문명의 발달

3 그리스의 폴리스 
올림피아 제전 경기 

4 종교와 사상의 시대 
카스트 제도

5 알렉산드로스와 헬레니즘 문화 
고대 문화의 중심지,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6 로마 대 카르타고 
로마 시민의 광장, 포럼

7 진나라와 한나라 
진시황제의 병마용갱

8 예수와 기독교 
십자가

▷ 세계사 속 한국사 1 고조선과 삼국 시대 


9 수나라와 당나라 
8세기 최대의 국제도시 장안

10 야마토와 니폰 
저팬

11 앙코르와 스리위자야 
인도차이나와 인도네시아 

12 로마 제국의 번영과 몰락 
비잔틴 문화의 중심지 콘스탄티노플

13 이슬람 제국의 번영 
바그다드

14 유럽, 나라 꼴을 갖추다 
바이킹과 러시아 

15 유럽의 봉건 제도 
중세의 기사 

▷ 세계사 속 한국사 2 후삼국과 고려 시대 


^^2부 - 1000년에서 오늘날까지^^

16 십자군 전쟁의 참모습 
이슬람 제국의 새 강자, 셀주크 튀르크

17 칭기즈 칸이 세운 세계 제국 
원나라에 간 마르코 폴로

18 러시아의 발전 
표트르 대제

19 중세 유럽의 몰락 
장미 전쟁 

20 아메리카 문명 
아스텍과 잉카의 예술

21 새 항로 발견과 대항해 시대 
교황의 선물

22 르네상스, 천재들의 시대 
구텐베르크의 활판 인쇄술

23 종교 개혁 
농민의 대변자, 토마스 뮌처

▷ 세계사 속 한국사 3 조선의 건국과 발전 


24 산업 혁명과 자본주의 
노동자의 생활

25 아메리카 독립 
토머스 페인

26 유럽의 시민 혁명 
나폴레옹

27 청나라의 번영과 아편 전쟁 
만주 8기

28 일본의 근대화, 메이지 유신 
에도 막부 시대

29 다윈, 과학의 승리 
왜곡된 다윈주의

30 세계 대전 
파시즘

31 변화하는 20세기 
찰리 채플린

▷ 세계사 속 한국사 4 우리나라의 근대화와 21세기

본문인용

-

서평

《엄마의 역사 편지》 2010년 합본·개정판

<한국사 편지>를 쓴 박은봉 선생님의 첫 번째 어린이 책 《엄마의 역사 편지》가, 2000년 초판 이후 10년 만에 개정되었습니다. 《엄마의 역사 편지》는 우리나라 역사가가 쓴 믿음직한 세계사 책으로서, 10년 간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한국사 편지>처럼 초등학생 딸 세운이와 실제 대화를 나누면서 집필하였기 때문에 《엄마의 역사 편지》는 어린이 눈높이와 흥미에 꼭 맞습니다.

[이 책의 특징]

◎ <한국사 편지>의 박은봉 선생님과 떠나는 ‘세계사’ 여행
250만 독자가 읽은 <한국사 편지>와 마찬가지로, 어린이 독자를 흡인력 있게 역사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필자 박은봉 선생님은 역사를 외우는 지겨운 공부에서 벗어나 생각하고 느끼는 공부라는 것을 알게 해 줍니다.
-본문 중에서 “세운이는 그리스 신화를 퍽 좋아하더구나. 폴리스와 거기 살았던 사람들을 이해하게 되면 그들이 믿었던 신에 대해서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거야.”

◎ 우리 아이 첫 세계사 책
우리 아이가 세계사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면, 첫 번째 책은 바로 《엄마의 역사 편지》입니다. 초등 3학년인 딸에게 맞춰 쓴 세계사 편지라서 열 살 이상이면 혼자서 너끈히 읽어나갈 수 있습니다. 역사 연구가이자 엄마인 필자는 어린이가 힘들고 어려워하는 대목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재미있고 쉽게 풀어나갑니다.
-본문 중에서 “자이나교는 폭력을 절대 반대해. 그래서 살아 있는 생물을 다치게 하지 않아. 그러니 자이나교를 믿으려면 채식주의자가 되어야겠지? 음, 세운이는 안 되겠다. 고기를 엄청 좋아하니까.”

◎ 세계사 31통, 한국사 4통
방대한 역사를 35개 주제로 집약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사에서 알아야 할 주요내용은 빠짐없이 담겨 있습니다. 그 속에 ‘한국사’ 주제를 따로 두어, 세계사의 전반적인 이해를 키우면서 동시에 한국사와 함께 연관 지어 볼 수 있는 눈을 키워줍니다.
-본문 중에서 “세계 역사를 공부할 때, 우리나라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어떻게 생각할 수 있는지 요모조모 따지면서 보렴. 그렇게 하면 공부가 훨씬 재미있고, 참신하고 발랄한 새로운 생각이 샘처럼 솟아날 거야.”

◎ 우리나라 역사가가 쓴 세계사
역사는 누가 어떤 관점에서 썼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필자의 관점에 따라 선택되는 역사정보의 내용이 달라진답니다. 세계사도 우리나라 역사가가 쓴 책을 먼저 읽혀주세요.
-본문 중에서 “엄마의 역사 편지는 우리나라로 돌아와 끝을 맺어야겠다. 역사는 보는 이의 눈과 생각이 어디에 있느냐가 참 중요하거든.”

2010년 합본·개정판에서 달라진 점

◎ 두 권을 한 권으로!
2000년 초판시에는 1·2권으로 출간되었으나, 2010년 개정판에서는 한 권으로 합본하여 책의 가격을 낮추었습니다. 또한 독자는 역사를 한 호흡으로 읽어갈 수 있습니다.

◎ 싱싱한 사진과 그림
사진과 그림을 전면 교체하고, 흑백이었던 사진을 컬러로 바꿔서, 어린이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갑니다. 10년 전의 이미지를 모두 벗고, 요즘 어린이들의 감각에 맞추었습니다.

◎ 역사지도 보충
세계사를 한눈에 보여주는 지도를 넣었습니다. 역사적 시간의 이해뿐만 아니라 공간 지각 능력을 높여주기 위해 지도마다 지리상의 위치도 함께 표시해 주었습니다.

◎ 어린이 책 최초로 종이책과 전자책 동시 출간

저자소개

저자 : 박은봉
역사를 알면 사람을 사랑하게 되고 세상을 이해하게 된다는 생각으로 글을 쓴다.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한국사를 공부했다. 아이에게 읽힐 역사책을 찾다가 직접 쓰게 된 『한국사 편지』로 제45회 백상출판문화상을 수상했다. 그 밖에 『엄마의 역사 편지』,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 『한국사 100장면』, 『당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세계사』 등을 발표했다.
쉰 살의 어느 날, 마음의 고통에 맞닥뜨려 일상생활이 어려운 상태가 된 뒤 정신과 치료, 심리상담, 명상, 걷기, 일기 쓰기 등의 치료 과정을 거쳐 9년 만에 터널을 빠져나왔다. 뒤늦게 심리학 공부를 시작하여 동국대학교에서 명상심리상담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작은 위안과 희망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치유 일기』를 썼다.
그림작가(삽화) : 우지현
북한산 아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숲과 강아지와 도서관을 좋아하고, 날마다 그림을 그리며 살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걸었어》, 《울보 바위》, 《내가 태어난 숲》, 《느릿느릿 도서관》이 있고, 그린 책으로는 《수학 도깨비》, 《아빠와 함께 걷는 문학 길》, 《매일매일 힘을 주는 말》, 《마고할미네 가마솥》, 《위기일발 지구를 구한 감동의 환경 운동가들》 등이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