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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 ISBN-13
    978-89-91221-29-1 (9390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책과함께 / 도서출판 책과함께
  • 정가
    2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07-09-0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강선주 , 김한종 , 이영효 , 최상훈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역사학 일반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8 * 231 mm, 359 Page

책소개

역사 교재와 교수법은 역사가 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다. 이 책은 관련 연구들을 검토하고 종합하고 충분한 토론을 거친 결과물로 역사교육 개론서이다. 4명의 일선에서 활동하고 있는 저자들은 역사교육 연구의 수준을 보여줄 수 있는 내용을 최대한 담고자 했다.

역사교육의 목표,내용,교재,방법,평가의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는 역사 교재와 교수법에 관련된 분야를 포괄하여 실어 두었다. 역사교육 과정이나 평가와 관련된 내용 역시 충실하게 제시하였다. 이론적인 접근 못지 않게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많이 수록하여 둔 것이 특징이다.

목차

머리말

^^1장 역사교육의 목표^^
I. 역사교육의 목적
II. 역사교육 목표의 필요성과 분류
III. 역사교육 목표의 설정

^^2장 역사교육의 내용^^
I. 역사 교육내용의 개념과 요소
II. 역사 교육내용의 체계
III. 역사 교육내용의 선정
IV.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3장 역사교육의 교재^^
I. 역사 교재의 개념
II. 역사 교재의 형태
III. 역사 교재의 소재
IV. 역사 교재의 제작

^^4장 역사 수업의 방법^^
I. 역사 수업의 의미와 설계
II. 역사 수업의 방법
III. 학습지도안의 실제
IV. 효과적인 역사 수업을 위한 전략

^^5장 역사 학습의 평가^^
I. 역사 학습 평가의 개념과 기능
II. 역사 학습 평가도구의 요건
III. 역사학습에서 지필평가 문항의 유형과 제작 방안
IV. 역사 학습에서 수행평가의 의미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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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인용

-

서평

(1) 역사 교재와 교수법에 대한 한권으로 된 교과서

역사 교재와 교수법은 역사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과목이다. 그러나 이에 적합한 교재는 아직까지 없는 형편이다. 그래서 편의적으로 역사교육 개설서에 포함되어 있는 관련 단원의 내용을 교재로 이용하거나 강의하는 사람이 임의적으로 강좌 내용을 편성하기도 하였다. 그렇지만 역사 교사 양성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이수하는 과목이라는 점에서 어느 정도 합의된 내용의 기준이 필요했다. 이런 문제의식을 공유한 몇몇 연구자들이 관련 연구들을 검토해서 종합하고 충분한 토론을 거쳐서, 역사교육 연구의 수준을 보여줄 수 있는 내용을 최대한 담았다.

오랫동안 역사 교사 양성을 위해 교육 현장에서 활동해온 대표적인 필자 최상훈, 이영효, 김한종, 강선주 교수 등 4명이 역사교육의 역사 교재와 교수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논의하고 이를 강의에도 활용할 수 있는 역사교육의 목표부터 역사학습의 평가까지 그동안 연구해온 결과물을 모은 것이다.

(2) 역사 교재와 교수법에 관련된 분야를 모두 포괄

이 책은 역사교육의 목표, 내용, 교재, 방법, 평가의 다섯 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다섯 장에 역사 교재나 교수법과 관련된 분야를 모두 포괄하고자 하였다. 역사교육 과정이나 평가와 관련된 내용도 충실히 담았다. 또한 이론적인 접근 못지않게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나 자료를 가급적 많이 제시하고자 하였다. 기존 역사교육 개론서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연구 성과도 충실히 반영하였다.

1장 ‘역사교육의 목표’에서는 왜 역사를 가르쳐야 하는지 역사교육의 목적과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를 제시했고, 2장 ‘역사교육의 내용’에서는 역사교육 내용의 개념과 체계, 선정과 조직 방법을, 3장 ‘역사교육의 교재’에서는 교재란 무엇인지, 그 형태와 소재에서 제작까지 설명해주고 있다. 4장 ‘역사수업의 방법’은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설계와 실행방법을, 마지막 5장 ‘역사학습의 평가’에서는 수업의 마지막 단계인 평가의 개념, 기능 그리고 평가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소개

저자 : 강선주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미국 인디애나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중학교 교사로 재직한 경험이 있으며, 현재 경인교육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된 관심 분야는 역사교육, 세계사, 문화유산 교육, 박물관 교육 등이다. 저서로 『소통으로 만드는 역사교육』(2017)과 『역사교육 새로 보기』(2015)가 있으며, 『마주 보는 세계사 교실』(2007), 『세계사를 보는 눈』(2018) 등 아동 청소년을 위한 역사서를 쓰기도 했다. 공저로 『기억과 전쟁』(2009), 『지구화 시대의 새로운 세계사』(2008),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2007) 등이 있으며, 『글로벌 히스토리란 무엇인가』(2010)를 번역했다. Identity, Trauma, Sensitive and Controversial Issues in the Teaching of History(2015), Palgrave Handbook of Research in Historical Culture and Education(2017)을 해외 학자와 함께 펴냈다.
저자 : 김한종
서울대학교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고등학교 역사 교사를 거쳐 현재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로 선생님이 될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역사교육을 연구하면서 사회와 교육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올바른 역사인식을 위한 방안을 찾는 것도 근래 고민하는 중요한 과제입니다. 지은 책으로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의 역사3≫(공저), ≪역사왜곡과 우리의 역사교육≫, ≪역사교육으로 읽는 한국현대사≫, ≪한국사 사전≫(공저), ≪학교는 언제 처음 생겼나요?≫, ≪10대에게 권하는 역사≫ 등이 있고 고등학교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를 공동 집필하기도 했습니다.
저자 : 이영효
서울대학교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스틴 텍사스 주립대학교에서 박사학위(철학)를 받았으며, 현재 전남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 《미국사 낯설게 보기》, 《서양문명과 인종주의》(공저), 《포스트모더니즘과 역사학》(공저), 《지구화시대의 새로운 세계사》(공저)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마가렛 수녀는 왜 모두의 적이 되었는가》, 《있는 그대로의 미국사 1~3》(공역), 《내러티브, 인문과학을 만나다》(공역) 등이 있다.
저자 : 최상훈
2007년 현재 서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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