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을 평생 친구로 만들어주는 명화놀이 미술수업
미켈란젤로, 페르메이르, 터너, 루소, 뭉크, 몬드리안
여섯 명의 화가, 50편의 명화 아이디어를 배우고 따라해 보는 창의 미술놀이
◆ 미켈란젤로, 페르메이르, 터너, 루소, 뭉크, 몬드리안 여섯 명의 화가들과 주변의 명화를 감상하며 작품이 들여주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입니다.
◆ 화가들이 살았던 시대의 환경과 작품의 창작 배경, 명화에 담긴 독창적인 아이디어의 비밀을 파헤치며 화가의 창의력을 나의 것으로 만듭니다.
◆ 명화를 따라하고, 바꾸어 보고, 새로운 놀이를 만들어 내어 미술의 즐거움을 느껴 봅니다.
■ 교과연계
초등 3학년 미술 : 미술가와 작품 이야기 / 미술관 나들이
초등 4학년 미술 : 점,선,형의 만남 / 작품 속으로 풍덩
초등 5학년 미술: 이야기가 숨쉬는 / 미술 여행을 떠나자
■ 이 책과 노는 방법
♠ 화가와 친해지기- 작가는 어느 시대 어떤 배경 속에서 살았을까?
먼저 책의 주인공인 여섯 명의 화가들과 친해지는 시간을 갖습니다. 화가는 어느 시대 어느 곳에서 어떠한 삶을 살았을까요? 이런 역사 배경이 화가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요? 화가가 활동했던 시대의 역사 공부대 해 보고 그 시대 살았던 다른 화가들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 명화가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 기울이기
모든 그림 속에는 이야기가 들어 있습니다. 화가는 그림을 통해 관람자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죠. 화가가 그린 주요 작품들을 감상하면서, 화가가 작품을 통해 하고 싶어 했던 이야기를 발견하고 공감합니다.
♠ 명화 속 비밀 아이디어 발견하기
작가는 그림 속에 비밀스런 생각을 숨겨놓기도 해요. 명화일수록 그림 속에는 그 화가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숨어 있습니다. 명화는 창의적인 사고의 원천입니다. 작가가 작품 속에 몰래 감추어 놓은 비밀을 캐어내는 즐거움을 만끽해 보아요.
♠ 명화와 놀며 미술활동 하기
이 책에는 명화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발견해낼 수 있는 미술놀이들이 실려 있습니다. 화가의 작품을 따라하고, 바꾸고, 재발견하고 즐길 수 있는 그림은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합니다. 화가들에 대해, 그림의 역사에 대해 더 깊은 지식을 쌓다 보면 세상을 보는 눈이 더 넓어지게 됩니다. 이 지식을 기초로 그림이 선물해 주는 더 크고 다양한 즐거움에 다가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