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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표지(2D 앞표지)

그림책 놀이수업으로 부리는 마법

초등교사의 그림책 놀이수업으로 아이들이 변했어요


  • ISBN-13
    979-11-87911-91-3 (1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율도국 / 율도국
  • 정가
    1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2-1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혜림
  • 번역
    -
  • 메인주제어
    어린이, 청소년 개인, 사회문제: 성교육, 현실적인문제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그림책 #놀이수업 #수업 #어린이, 청소년 개인, 사회문제: 성교육, 현실적인문제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5 mm, 248 Page

책소개

그림책으로 재미있게 놀이수업하는 방법

어린이에게 책을 어떻게 친숙하게 접근하게 해 줄 것인가?
이런 고민을 하던 현직 교사가 그림책을 통한 독서교육을 실천하여 효과를 거둔 이야기는 그 어떤 연구 이론보다 소중하고 공감이 갈 것이다.
선생님이자 두 아이의 엄마로서 재미있는 독서 교육의 필요성을 느껴 교육사례를 이야기 형식으로 하여 잘 전달되고 교실 안에 같이 있는 것처럼 현장감이 있다. 
선생님과 부모님의 입장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은 그림책을 통해 교실에서 아이들이 성장하고 배우는 이야기다. 
저자가 실제로 그림책을 읽어주거나 그림책의 내용으로 수업을 하며 수업의 효과를 거둔 이야기다.
학문적인 이론은 많이 있지만 실제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달하여 다른 교사나 학모님이 따라하거나 딱딱한 이론보다 교사 일기식으로 학교에서 실제로 그림책을 읽고 이야기한 것을 재미있고 쉬운 스토리텔링으로 독서지도를 따라할 수 있도록 했다.

독서를 바라보는 관점을 사람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췄다.

41개의 그림책을 아이들과 같이 읽고 나서 쓴 글이다.
구성별 내용을 보면 먼저 주제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한다
그리고 실제로 교실에서 한 수업 내용이 펼쳐진다. 
교실에서 아이들과 같이 책을 읽는다. 주제에 맞는 책을 선정하고 책을 읽어주기 전, 아이들에게 책 표지와 제목을 보여 준다.
그것을 보고 어떤 내용일지 자유롭게 말하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상상력, 창의력, 표현력 등이 쑥쑥 성장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생각과 느낌을 있는 그대로 존중한다는 것이다. 
아이다운 상상력을 마음껏 발산하도록 문을 열어둔다.
맞다, 틀렸다 평가하지 않고 그 생각이 소중하다는 것을 알도록 해준다
책을 다 읽은 후 게임도 하고 감정 출석부, 부모님과 요리하기, 가족의 장점 10가지 말하기 등 체험을 해 본다. 

예를 들면 이런 이야기가 있다.
<틀려도 괜찮아> 라는 책을 읽고 나서는 게임을 한다
지금부터 게임을 하나 할 거에요. 일명 '틀리는 게임'입니다. 무조건 틀린 답을 말해야 되는 거에요. 맞은 답을 말하면 지는 것입니다. 다같이 연습 한 번 해 볼게요. 우리나라 꽃은?"
"진달래, 벚꽃, 개나리, 튤립…"
"잘 했어요. 어떻게 하는지 알겠죠? 짝끼리 해 보세요."
틀린 것을 말하는 것이 재미있는지 하하 호호 웃으며 즐겁게 게임을 한다.
"선생님, 저도 모르게 정답을 말하게 돼요. 그래서 제가 졌어요.“

엉뚱한 상상을 하는 대목도 있다
한 예로 비발디의 대표적인 곡 '사계'를 듣고 한 아이가 물었다.
"사게? 뭘 산다는 거예요?" 절로 웃음이 났습니다. 
사계절의 ‘사계’를 물건을 ‘사게’로 이해한 것이다.

목차

추천사 / 장윤희 (충주 대소원초 교사)
추천사 / 홍주미 (작가)
프롤로그_첫 만남의 설레임

첫 만남의 설레임?

PART Ⅰ

1. 첫 만남 프로젝트
선생님이 받은 숙제
나대호 어머님을 만나다

아이는 아이일 뿐이다 『너는 특별하단다』
화가 날 땐 행감바 『소피가 화나면, 정말 정말 화나면』
함께 만드는 규칙 『우리는 친구』
감정 출석부가 필요해요 『오늘 내 기분은…』
나는 어떤 존재? 『나는 누구일까?』
틀린 생각은 없어 『틀려도 괜찮아』

2. 교과 공부도 그림책으로
미술수업 『김홍도』
그림책으로 읽는 위인전 『스티븐 호킹』
역사도 그림책이다 『첫 나라 고조선』
별자리에 얽힌 옛이야기 『북두칠성이 된 일곱 쌍둥이』
나도 작가 『산책』
인권 교육 『사라, 버스를 타다』

PART Ⅱ

1. 그림책으로 행복한 가족
책 읽어 주기
부모님 어릴 적 이야기 듣기 『우리 할아버지가 꼭 나만 했을 때』
추억 만들기 『아빠의 손』
자장가 불러드리기 『언제까지나 너를 사랑해』
사랑의 쿠폰 『심부름 다녀왔습니다』
나도 요리사 『아주 특별한 요리책』

2. 그림책을 통한 마음나누기
책 읽고 가족과 대화하기
학부모 공개수업 『엄마가 화났다』
사랑을 담은 쿠키 『쿠키 한 입의 사랑 수업』
아빠 명함 만들기 『아빠랑 있으면 행복해』
속마음 털어놓기 『내가 엄마고 엄마가 나라면』
제 입장은요 『혼나지 않게 해 주세요』
상장 만들기 『엄마까투리』
책 속 주인공의 친구가 되다 『큰 나무가 된 지팡이』

PART Ⅲ

1. 그림책으로 학교 적응
책 수다 『헤엄이』
한솥밥 먹기 『개구리네 한솥밥』
릴레이 질문하기 『왜냐면…』
꽃과 나무와 대화하기 『알사탕』
나만의 비법소개 『축구 선수 윌리』
칭찬릴레이 『에드와르도 세상에서 가장 못된 아이』
내 생각쓰기 『탁탁 톡톡 음매~ 젖소가 편지를 쓴대요』

2. 재미있는 책 놀이
책을 맛 봐요 『딱지 딱지 내 딱지』
책의 달콤함 『떡보먹보 호랑이』
실팽이 돌리기 『윙윙 실팽이가 돌아가면』
걱정인형 만들기 『겁쟁이 빌리』
상상놀이 『파란 의자』
알뜰시장 놀이 『빨간 줄무늬 바지』
실뜨기 『이상한 할머니』

에필로그_독서교육은 마법이다

본문인용

-

서평

아이의 첫 책이 그림책입니다. 그래서 많은 부모님과 선생님들이 그림책을 통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림책을 통해 창의력을 키우거나 입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시도한 책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의 시작은 매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 친구와 가족간의 관계의 힘을 키운 후에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실제 아이들에게 적용해 왔습니다.
그림책을 통해 일상에서 친구와 관계가 좋아지면 학교 생활이 즐겁습니다.
커가면서 서먹했던 엄마 아빠와의 관계가 좋아지면 집과 학교를 오가는 생활이 안정되고 학업에 대한 집중도도 높아집니다.

점차 사고의 지평이 넓어지고 다른 책으로 확장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정말 마법같은 일들이 일어납니다.
가족이 함께 읽기에도 그림책만한 것이 없습니다.
어른들만 읽는 책은 아이들이 이해하기 힘들고, 아이들만 읽는 책은 어른들에게 시시합니다.

그러나 그림책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배움과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계회복을 위한 그림책입니다.

아이들에게 아이들의 삶과 관련이 있는 동화나 문학책을 읽히면 좋다. 자신의 삶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동화나 문학책에 나온 이야기에 쉽게 공감하게 되고 재미를 느끼게 된다. 그러면서 점점 글이 많은 책을 읽을 수 있게 되고, 더 나아가 인문학 책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게 된다.
그림책으로 거두는 교육의 효과를 실제로 체험담으로 보여주어 그림책은 아이들이 혼자 읽어도 좋지만 부모님이 함께 읽으면 더욱 좋다는 것을 알려준다.

책을 싫어하는 아이가 책을 좋아하게 만들고 싶은 선생님과 부모님이 읽으면 좋습니다
그림책으로 즐겁게 학급 운영을 하고 싶은 선생님이 읽으면 좋습니다
책을 좋아하고, 생각과 마음이 자라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분들을 대상으로 썼습니다.
자연스럽게 친구들과 가족과의 관계가 좋아지는 것을 경험하시기 바랍니다.

저자소개

저자 : 김혜림
2001년 3월에 교직 생활을 시작한 20년차 평교사. 현재 충북 충주의 덕신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전국초등국어교과연구회, 초등토론교육연구회, 충북인성교육연구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그림책 읽기 수업을 10년 이상 했으며 실천독서로 삶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

하나를 더 알고, 덜 아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생각하여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생각하는 힘을 가진 아이들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고, 주어진 문제를 지혜롭게 잘 해결할 수 있다. 이런 생각하는 힘은 독서교육을 통해 길러질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다. 창의적으로 의사결정 할 수 있는 능력, 문제 해결력, 서로 다른 것을 연결하여 새로운 것을 만드는 융합적 창의력, 협력적 소통 능력은 꾸준한 즐거운 책읽기와 말하고 쓰는 시간을 통해 길러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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