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필자들은 '저금리 시대, 당신이 꼭 알아야 할 채권투자의 비밀'이란 책을 공동 집필하였다.
당시 채권시장은 저금리 기조 중 조금이라도 높은 채권을 매수하고자 하였던 시장이었다.
8년 여가 지난 2024년 현재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전 세계적인 통화공급의 후폭풍으로 인플레이션 시대를 겪고 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중앙은행은 물가를 잡기위해 금리를 올려야 하는데 미국에서 시작한 금리인상은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시차를 두면서 단기금리부터 상승한다.
코로나19 발생 시 0.50%였던 우리나라 기준금리가 현재 3.50%까지 인상되면서 은행예금금리를 포함해서 국채, 회사채 등 모든 금리가 상승하였다. 2016년 당시에는 다시 올거라고 예상 못하였던 고금리 시대가 온 것이다.
시장에 유동성이 풀리면서 코로나19 충격으로 급락한 주가가 급등하는 시기에 주식을 처음 투자하는 '주린이'들이 많이 나타났다, 2023년부터 시작된 금리 상승 시기에 현재는 채권에 처음 투자하는 '채린이'들이 나타나면서 채권시장이 예전에 비해 대중화되고 있다.
필자들이 8년전에 '채권투자의 비밀'을 통해서 채권을 어려워하는 개인 투자자들을 위하여 채권을 최대한 쉽게 설명하여 채권투자를 권유하였는데, 지금은 '채린이'들이 나타나면서 개인들이 스스로 채권을 공부하고 투자하며 채권시장이 활성화가 된 것이다.
채권투자의 본질은 바뀌지 않았으나 개인들의 관심이 커졌기에 예전의 '채권투자의 비밀'의 기본적인 내용을 보완하면서 실제로 채권투자를 바로 할 수 있도록 책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기본편, 실전편, 심화편, 도전편으로 편성하여 기본편과 실전편으로 충분히 채권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추가로 심화편과 도전편을 읽으면 채권시장 변화에 대해서도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도록 저술하였다.
이 책이 '채권투자의 비밀'에 이어 개인들의 채권 투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