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페미니즘 교육은 가능한가

차이를 탐색하고 공존을 모색하는 성평등교육을 위하여


  • ISBN-13
    978-89-6880-156-3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교육공동체 벗 / 교육공동체 벗
  • 정가
    16,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1-12-13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엄혜진 , 신그리나 , 김서화 , 김수자 , 최기자 , 윤보라 , 이진희 , 임국희
  • 번역
    -
  • 메인주제어
    사회, 사회과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일반 #교육학 #국내도서 #사회과학 #사회학 #사회학 일반 #여성학/젠더 #여성학이론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8 * 210 mm, 292 Page

책소개

N번방 사건, 지방자치단체장들의 성폭력 사건 등 각계각층에서 터져 나오는 성폭력 고발과 함께 우리는 무거운 질문을 마주하게 되었다. 교육으로 개인의 의식 변화와 구조에 대한 성찰을 이끌어 내려던 전략은 실패한 것이 아닌가. 그럼에도 페미니즘 교육은 성폭력, 여성혐오 문제의 대안으로 꾸준히 호출되고 있다.

그렇다면 페미니즘 운동의 성과로 제도화되고 꾸준히 수행되어 온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과 양성평등교육은 왜 페미니즘 교육이 되지 못했나. 그 전에, 개인이 특정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행실과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이 페미니즘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일까?

오늘날 성평등교육은 성별 고정 관념 해소와 ‘나답게’ 살기 등 개인의 변화를 강조하는 데 치우쳐, 교육 체제의 문제와 불평등한 구조를 제대로 다루지 못하고 있지는 않은가? 이 책은 페미니즘 교육을 둘러싼 주요 쟁점과 과제를 짚고 논의 수준을 높여 나가자고 제안한다.

목차

서문
이제는 페미니즘 교육이 무엇인지 말해야 할 때

페미니즘 교육은 가능한가
신자유주의적 교육 체제와 성평등교육의 의미 구성 | 엄혜진

성평등교육은 왜 ‘위험한 교육’이 되었나
학교 성평등교육의 형식적인 관리 체계와 효과 | 신그리나

경쟁 교육 체제는 성평등을 어떻게 상상하게 하는가
학교폭력 규율 체계와 정신건강 관리 체계를 중심으로 | 김서화

갈등과 긴장을 배움으로 만드는 페미니즘 교육
대안학교 페미니스트 교사의 교육 실천 | 김수자

젠더폭력 예방 교육은 왜 반복해서 실패할까
폭력 예방 교육 및 정책의 현황과 한계 | 최기자

‘나쁜 재현’에 대한 비판과 성폭력 피해 예방을 넘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현재성과 과제 | 윤보라

여성성/남성성을 벗어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나답게’를 넘어 ‘관계’ 속에서 성차를 재/사유하는 성평등교육으로 | 이진희

연애와 사랑을 페미니즘의 언어로 배운다는 것
페미니즘 지식으로 친밀한 관계를 탐구하기 | 임국희

참고 문헌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엄혜진
젠더교육연구소 이제IGE 소장이며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논문으로는 〈여성의 자기계발과 페미니즘의 불안한 결속 : ‘82년생 김지영’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을 중심으로〉(2021), 〈여성의 자기계발, 소명의 고안과 여성성의 잔여화〉(2016), 〈신자유주의 시대 여성 자아 기획의 이중성과 ‘속물’의 탄생 : 베스트셀러 여성 자기 계발서 분석을 중심으로〉(2016)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그럼에도 페미니즘》(공저, 2017), 《페미니즘의 개념들》(공저, 2015) 등이 있다. 최근작 : 페미니즘 교육은 가능한가,그럼에도, 페미니즘 … 총 4종
저자 : 신그리나
젠더교육연구소 이제IGE 연구원이다. 경희대와 중앙대 등에서 여성학을 가르쳤고, 젠더폭력과 여성인권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며 실천하고 있다. 현재는 라오스에 파견되어 한국국제협력단KOICA 여성폭력 예방 및 대응 체계 구축 사업을 수행 중이다. 최근작 : 페미니즘 교육은 가능한가 … 총 2종
저자 : 김서화
연구자이자 글 쓰는 사람으로 사회학과 여성학을 공부했다. 현재는 서울대 여성학협동 박사과정 중이다. 대학 내 성희롱성폭력상담소에서 일한 경험이 있다. 당시 대학 내에서 발생하는 성희롱 성폭력 사건들을 접하며, 첫째 아이가 좀 더 크면 성교육만큼은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다짐했고 이제껏 고민해왔다. 그러나 아직도 양육에서 성교육이 가장 어렵다. 이 책은 나 살고자 썼고, 도움이 절실해서 썼다. 쓰고 나니 성교육이야말로 그 어떤 교육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더 강해졌다. 최근작 : 페미니즘 교육은 가능한가,페미니스트 엄마와 초딩 아들의 성적 대화 … 총 2종
저자 : 김수자
젠더교육연구소 이제IGE 연구원이다. 16년간 제천간디학교 교사로 지냈으며 현재는 충남청소년성문화센터 센터장으로 재직 중이다. 10대 시민과 함께 우리 사회를 성평등한 공동체로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실천 중이다. 최근작 : 페미니즘 교육은 가능한가
저자 : 최기자
젠더교육연구소 이제IGE 부소장이며, 전 서울대학교 인권센터 인권교육부 전문 위원으로 활동하였다. 폭력 예방 교육 전문 강사, 다수의 공동체 내 성희롱·성폭력 사건 조사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자 : 윤보라
젠더교육연구소 이제IGE 연구원. 서울대학교 여성학협동과정 박사과정 수료. 온라인 문화 생태계와 젠더 변동에 관심을 갖고 공부 중이다. 「일베와 여성혐오: 일베는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도 없다」 등을 썼고, 함께 쓴 책으로 『여성혐오가 어쨌다구?』, 『그럼에도, 페미니즘』이 있다. 최근작 : 연구자의 탄생,페미니즘 교육은 가능한가,그럼에도, 페미니즘 … 총 5종
저자 : 이진희
젠더교육연구소 이제IGE 연구원이다. 대학에서 여성학과 섹슈얼리티를 가르쳤고 서울대 여성연구소 객원 연구원,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폭력 예방 교육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권력의 정신적 삶, 성적 주체성의 형성 과정과 저항적 행위성의 발현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우울증을 비롯한 정신건강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최근작 : 페미니즘 교육은 가능한가
저자 : 임국희
젠더교육연구소 이제IGE 연구원이자 경희대학교 여성학 강사이다. 한국 사회 친밀성의 변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 중이다. 주요 논문으로 〈‘비연애’ 담론이 드러내는 여성 개인 되기의 열망과 불안 : 《계간홀로》를 중심으로〉(2020)가 있다. 최근작 : 페미니즘 교육은 가능한가
기타 창작자 : 젠더교육연구소이제IGE
최근작 : 페미니즘 교육은 가능한가 … 총 2종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