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신본주의 교육

신앙과 학문의 통합


  • ISBN-13
    978-89-341-2215-9 (93230)
  • 출판사 / 임프린트
    기독교문서선교회 / 개혁주의신학사
  • 정가
    1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0-11-3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프랭크E.개블라인
  • 번역
    이창국
  • 메인주제어
    종교 및 믿음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국내도서 #기독교 교육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종교/역학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3 mm, 244 Page

책소개



기독교 교육을 통하여 교회가 해야 할 주된 의무는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낼 참다운 학문을 육성하고 그런 기독교인을 양성하는 일이다. 또한, 기독교 교육은 다음 세대가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이해하며 실천함으로써, 전 생애에 걸쳐서 하나님을 똑바로 섬길 수 있도록 준비하는 정말 중요한 것이다.

그래서 각종 기독교 교육이 이뤄지는 현장에서 탁월한 접근과 지도가 필요하다. 이런 내용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이 책은, 소망의 꽃을 피우기에 부족하지 않다. 기독교 교육의 모든 기초가 “신본주의”에 있음을 주지하면서, 모든 문화와 학문의 영역에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길 소망하며 저술된 책이다.

목차

저자 서문 1 6
저자 서문 2 8
역자 서문 11

제1장 기독교 교육, 어디에 있는가?
1. 이끄는 말 17
2. 선교와 교육 18
3. 기독교인과 세속 교육 19
4. 기독교 교육 22
5. ‘공교육의 기독교화’에 대한 세 가지 해석 25
6. 기독교 교육의 담당자들 32

제2장 통합과 진리
1. 이끄는 말 45
2. 강연의 주제에 관하여 48
3. 통합이란? 51
4. 반성적 고찰 59
5. 하나님의 진리, 그 말의 의미 66

제3장 교사와 진리
1. 진리란 무엇인가? 76
2. 기독 교사와 기독교 교육 84
3. 기독교인과 세속주의 89
4. 교사를 통한 통합 95
5. 성경은 누가 가르쳐야 하는가? 101

제4장 교과와 진리
1. 교사로부터 교과로 108
2. 통합이 가장 어려운 교과 111
3. 문학과 기독교의 통합 121
4. 예술과 기독교: 음악을 중심으로 128

제5장 교실을 넘어서서
1. 교실을 넘어서서 144
2. 수업 외 활동 146
3. 훈육: 기독교 교육의 시금석 154
4. 예배와 기독교 157
5. 기독교 교육의 홍보 164
6. 기독교 대중 167
7. 기독교 교육의 사명 171
8. 기독교 교육의 도전 175

부록 1 기독교인은 어떤 학교에 다녀야 하는가? 178
부록 2 예수의 종교사상에 관한 교육학적 연구 182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프랭크E.개블라인
뉴욕대학교(B.A.), 하버드대학교(A.M.), 미국감독교회신학교를 졸업하고 휘튼대학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1946년 전국복음주의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Evangelical)산하의 ‘기독교 교육 철학 및 실제 위원회’(Committee of the Philosophy and Practice of Christian Education)의 위원장이 되었으며, 1951년 이 위원회에서 편찬해 낸 “민주사회에서의 기독교 교육”(Christian Education in a Democracy)이라는 보고서는 그의 가장 중요한 업적 중에 하나로 꼽힌다. 그는 특별히 “성경의 진리와 세속 학문의 통합”이라는 문제에 관심을 가졌고, 이 문제를 이 책 『신본주의 교육』(The Pattern of God’s Truth: The Integration of Faith and Learning)에서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그는 스토니브룩스쿨(Stony Brook School, New York)의 교장으로서 기독교 교육의 일선에서 30여 년 동안 활약했으며, 은퇴 후에는 복음주의 신앙의 대변지인 「크리스천투데이」(Christian Today)의 편집인이 되었다. 그는 뛰어난 문장력과 풍부한 교육 경험 그리고 경건한 영적 소망을 지녔던 사람으로, 특별히 기독교 교육 분야에 많은 저술을 남겼다. 최근작 : 신본주의 교육 … 총 2종
번역 : 이창국
공주사범대학교 영어교육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대학원에서 교육학석사와 교육학박사를 취득한 후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