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교육

가르침과 배움의 합의


  • ISBN-13
    979-11-6519-057-6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식회사 피와이메이트 / 주식회사 피와이메이트
  • 정가
    19,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1-12-17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마야비알릭 , 찰스페댈 , 웨인홈즈
  • 번역
    정제영 , 이선복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일반 #교육학 #국내도서 #사회과학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3 mm, 304 Page

책소개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교육』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의 교육적 활용(AI in Education)’과 관련하여 논의하는데 즉, 인공지능 시대에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지(What)와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지(How)에 대한 것이다.

목차

ㅣ원저자의 헌정사ㅣ v
ㅣ추천사ㅣ vii
ㅣ역자 서문ㅣ xiii

개관: 맥락

1. 왜 혁신이 필요한가?  5
2.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9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2
4. 평가의 역할  14
5. 결론  14

01 학교는 왜 변화해야 하는가: 인공지능 시대, 미래교육의 지향

1. 교육환경의 변화(1): 저출산과 학령인구의 감소  19
2. 교육환경의 변화(2): 고령화와 인구구조의 변화  23
3. 교육환경의 변화(3): 사회적 양극화와 교육격차의 심화  26
4. 표준화된 학교교육의 문제점  29
5. 표준화된 교육과정의 운영과 상대평가로 인한 무한 경쟁  32
6. 개인별 맞춤형 교육의 방향  36

02 학생들은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인공지능이 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

1. 교육의 목적  42
2. 기초 지식: 학생들이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인가?  48
3. 핵심 개념의 개관  49
4. 핵심 내용의 개관  51
5. 의미 구성과 알고리즘의 영향  54
6. 핵심 개념  79
7. 교육과정의 필수적인 내용  93
8. 교육과정에 추가해야 할 내용  108
9. 교육과정에서 삭제해야 할 내용  111
10. 교육과정 개정시 현실적 고려 사항  117
11. 소결  118

03 학생들은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 교육과 학습을 위한 인공지능의 전망과 시사점점

1.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  127
2. 인공지능의 배경지식  129
3. 인공지능 기술과 용어  134
4. 인공지능이 교육에서 활용되는 방식  141
5.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  150
6.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대화형 튜터링 시스템  165
7.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탐구학습 시스템  173
8.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자동 서술형 평가  182
9.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ITS+, AR, VR, 챗봇  191
10. 인공지능의 다른 활용이 가능할까?  209
11. 인공지능의 활용한 교육: 잠정적인 결론  225
12.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이 미칠 사회적 효과  229

04 미래의 학교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 미래교육의 방향

1. 미래교육의 방향 설정: 개인별 맞춤형 교육  248
2. 학급당 학생수 감축으로 맞춤형 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가?  251
3. 부분적 교육개혁의 한계  253
4. 미래 학교교육을 위한 시스템적 혁신  255
5. 디지털 전환에 대응한 미래교육의 방향  259
6. 학교제도의 유연화  263
7. AI 교육혁명: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  267
8.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과정을 지원하는 ‘AI 보조교사 시스템’  268
9. 미래 교사의 역할과 역량 변화: EX with AI 270

부록 1  277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마야비알릭
작가이자 에디터, CCR의 연구통합 담당자다. 과학과 사회의 관계 개선을 추구하는 비영리 단체인 피플스사이언스(The People’s Science)의 공동설립자이자 부소장이며 과학 커뮤니케이션, 즉흥성, 학제성을 주제로 한 워크샵들을 이끌고 있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마음, 두뇌와 교육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mayabialik 최근작 :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교육,4차원 교육 4차원 미래역량 … 총 6종
저자 : 찰스페댈
글로벌 교육의 전문가, 선도적 이론가이다. 교육과정재설계센터(Center for curriculum Redesign)의 창립자로 하버드대학교 교육대학원 및 MIT ESG, and UPenn CLO의 초빙교수를 지냈고, OECD의 경제자문기구(BIAC)의 교육위원회 의장이자 베스트셀러 21세기 핵심역량의 공동저자이다. Conference Board 및 P21.org의 선임연구원으로도 활동하면서 30여 개 국의 교육 시스템과 제도 관련 업무를 수행해왔다. 최근작 :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교육,4차원 교육 4차원 미래역량,21세기 핵심역량 … 총 14종
저자 : 웨인홈즈
최근작 :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교육 … 총 15종
번역 : 정제영
학력
서울대학교 교육학과(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석?박사)
경력
現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現 이화여자대학교 기획처장
現 이화여자대학교 미래교육연구소장
現 AI융합교육연구지원센터장
前 교육과학기술부 서기관
前 한국교육개발원 전문연구원
저서
정제영(2019). 중등교육분야 교사교육 성찰. 박남기 외, 한국 교사교육: 성찰과 미래 방향.서울: 학지사.
정제영(2018). 디지털 시대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교육의 시대. 서울: 박영스토리.
정제영(2018). 교육정책 과정과 정책결정모형. 한유경 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학지사.
학술논문
Chung, J. Y., & Lee, S. (2020). Are Bully-Victims Homogeneous?: Latent Class Analysis on School Bullying.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104922.
Chung, J. Y., & Lee, S. (2019). Dropout early warning systems for high school students using machine learning.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96, 346-353.
번역 : 이선복
학력
서강대학교 물리학과(학사)
University of Georgia 대학원 물리학과(석사), 통계학과(석사), 교육학과(박사)
경력
現 이화여자대학교 조교수
現 AI융합교육전공 주임교수
前 University of Houston 조교수
학술논문
Lee, S. (2019). Logistic regression procedure using penalized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for di?erential item functioning.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
Lee, S., Sriutaisuk, S., & Kim, H. J. (2019). Using the tidyverse package in R for simulation studies in 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