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정보활용 교육론

[제3판]


  • ISBN-13
    979-11-87268-38-3 (9302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태일사 / 도서출판 태일사
  • 정가
    26,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0-03-02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이병기
  • 번역
    -
  • 메인주제어
    언어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과정/교육평가 #국내도서 #대학교재/전문서적 #문헌정보학 #사범계열 #인문계열
  • 도서유형
    종이책, 양장
  • 대상연령
    모든 연령, 대학 교재
  • 도서상세정보
    190 * 260 mm, 455 Page

책소개

사서교사가 정보활용교육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균형 있게 다루는 책이다. 제3판에서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2015 개정교육과정’의 관점에서 정보활용교육체제를 수정하였으며, 혁신확산 이론과 플립러닝의 관점에서 바라 본 도서관활용(협력) 수업의 내용을 추가하였고, 정보추구모형의 하나인 렉키(Leckie) 등의 모형도 추가하였다.
 

목차

제1장 도서관과 정보활용교육의 의의
1. 정보활용교육의 배경
2. 도서관과 정보활용교육
3. 정보활용교육의 성격과 교육체계
4.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제2장 정보활용교육의 교육목적
1. 교육목적과 교육목표 설정의 의의
2. 정보활용교육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 설정
3.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학습목표

제3장 정보활용교육의 교육내용과 체계
1. 교육내용과 체계 설정의 기초
2.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과정 모형과 교육내용
3. 정보활용교육의 핵심 영역과 관련 영역
4. 정보활용교육의 내용 체계

제4장 정보활용교육과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 과정과 수업모형
2.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도구
3. 백워드 교수설계

제5장 내용 체계별 학습지도안
1. Ⅰ단원(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수학습 전략
2. Ⅱ단원(정보탐색과 접근) 교수학습 전략
3. Ⅲ단원(정보분석과 해석) 교수학습 전략
4. Ⅳ단원(정보종합과 표현) 교수학습 전략
5. Ⅴ단원(정보윤리와 사회적 책임) 교수학습 전략

제6장 정보활용교육과 도서관협력수업
1. 정보활용교육 운영 방법
2. 도서관협력수업과 정보활용교육
3. 도서관협력수업에 의한 정보활용교육 전개
4. '21세기 학습자 기준'에 나타난 도서관협력수업의 사례

제7장 정보활용교육과 평가
1. 정보활용교육 평가의 기초
2. 정보활용교육 평가의 유형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졸업
중앙대학교 문과대학원 문헌정보학 석사·박사 졸업
(현)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교수

▷ 경력
경기고등학교, 공항고등학교, 서울경영정보고등학교 사서교사 역임
학교도서관정책포럼 회장 역임
공주대학교 사범대학장 역임
전국 국·공립대학교 교육대학원장협의회 회장 역임
(현)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회장
(현) 한국도서관협회 부회장
(현) 5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위원장

▷ 저서
·정보매체와 교수매체론. 제3판(2017)
·학교도서관 경영통론. 제2판(2018)
·인터넷 정보검색(공저, 2002)
·디지털도서관의 이해(공역, 2002)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