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역.도시일체개발 TOD 46의 매력 Recipe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 ISBN-13
    978-89-6285-245-5 (9354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대가 / 도서출판대가
  • 정가
    2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0-02-2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니켄세케이역.도시일체개발연구회
  • 번역
    정병균 , 김미화
  • 메인주제어
    기술, 공학, 농축산업, 산업공정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공학계열 #국내도서 #대학교재/전문서적 #도시/환경공학 #도시계획/설계 #기술, 공학, 농축산업, 산업공정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대학 교재
  • 도서상세정보
    187 * 257 mm, 208 Page

책소개

100년이 넘는 역사 동안 철도 건설을 기축으로 국토와 도시개발을 전개하고 있는 일본에서는, TOD(Transit Oriented Development)라는 자동차 교통에 의존하지 않고 공공 교통 기관 이용을 전제로 한 개발이 도시만들기의 주류가 되고 있다. 역을 중심으로 한 고효율의 토지이용, 편리한 공공 교통 환승, 쾌적한 보행자 공간, 활력 넘치는 대중 광장 등 TOD 도시개발의 매력을 알기 쉽게 46가지 레시피로 정리했다. 또한 건축, 도시 관련 자료 집성이나 계획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TOD 도시개발 기법과 그를 뒷받침하는 정책·법규, 기술들을 칼럼 형식으로 쉽게 해설하고 있다.

목차

도시의 미래, 역의 미래 What’s TOD? TOD로서의 도시개발 About TOD RECIPE46 이 책에 대해서 Station Map TOD 개발의 기점의 되는 역 1_Urban (도시) 1. 도시는 역과 함께 성장을 지속한다(시부야역) 2. 역과 도시의 일체 개발이 곧 지역 공헌(시부야역) 3. 벽에서 게이트로(도쿄역) 4. 철도와 함께 도시를 구축한다(한큐우메다역) 5. 역은 하룻밤 사이에 변모한다(한큐우메다역) 6. 고립된 역을 도시로 연결한다(한큐우메다역) 7. 역은 도시의 배꼽(미나토미라이역 퀀즈스퀘어 요코하마) 8. 역에서 출발하는 도시 만들기(후타고타마가와역 후타고타마가와 라이즈) 9. 도시를 연결하는 인공지반(타마플라자역 타마플라자 테라스) 10. 역을 땅속에 묻어서 도시를 연결한다(초후역 토리에 케이오 초후) 11. 도시의 매듭(충칭 샤핑바역 Paradise Walk) 2_Public Space (공공 공간) 12. 역사가 배경이 된 ‘도쿄의 광장’(도쿄역 마루노우치역 광장) 13. 도시를 담은 ‘도쿄의 텐트’(도쿄역 야에스구치역 광장) 14. 역 광장이 지역 재생의 최전방(오사카역 그랑프론트 오사카) 15. 교통과 활력을 연결하는 플라자(타마플라자역 타마플라자 테라스) 16. Re-born Street(후타고타마가와역 후타고타마가와 라이즈) 17. 사람들이 모여드는 Green Roof(상하이 롱화중로역 녹지 중심) 18. 역과 도시를 연결하는 Green Hill(부산역 광장) 19. 도시에 열린 Rooftop(시부야역 시부야 스크램블 스퀘어) 20. 교통광장의 적층 1(신요코하마역 큐비클 플라자) 21. 교통광장의 적층 2(신주쿠역 바스타신주쿠 / JR신주쿠 미라이나 타워) 3_Circulation (동선) 22. 플 랫폼까지 관통하는 Station Core(미나토미라이역 퀀즈스퀘어 요코하마) 23. 역과 도시를 연결하는 Spectacle Space(시부야역 시부야 히카리에) 24. 선로를 넘어, 분단된 지형을 연결한다(시부야역 시부야 스크램블 스퀘어) 25. 흐름을 디자인한다(광저우 신탕역 ITC) 26. Twin Core로 도시를 연결한다(충칭 샤핑바역 Paradise Walk) 27. 공중 콘코스는 새로운 대지를 개척한다(오사카역 그랑프론트) 28. 빌딩을 들어 올려서 길을 만든다(교바시역 에도그랑) 29. 지하 역과 맞닿은 언덕길(롯본기 1초메역 이즈미가든 / 롯본기 그랜드타워) 30. 땅속 깊이 뻗은 도시의 뿌리(도쿄역 주변 지하가) 31.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변함없는 지하도 지름길(오사카역 주변 지하가) 4_Symbol (심볼) 32. 역사와 혁신의 게이트(도쿄역 마루노우치 역사 / 야에스 그랑루프) 33. 도시를 감싸안은 큰 지붕(다카나와 게이트웨이역(시나가와 신역)) 34. 기능을 집적시킨 수직도시(시부야역 시부야 히카리에) 35. 하늘에서 내려온 우주선(충칭 샤핑바역 Paradise Walk) 36. 플랫폼은 녹음 어우러진 산등성이에(광저우 신탕역 ITC) 37. 도시의 Showcase(오사카역 그랑프론트 오사카) 38. 역 in Mall(타마플라자역 타마플라자 테라스) 39. ‘엘레강스’가 사람들을 불러 모은다(한큐우메다역 우메다 한큐 빌딩) 5_Character (개성, 표시) 40. 도시를 내려다보는 ‘내일의 신화’(시부야역 시부야 마크시티) 41. Information Ring(시부야역 시부야 히카리에) 42. 긴자의 ○△□(긴자역) 43. 시간의 흐름과 함께 변화하는 빛의 입면(키치조지역 키라리나 케이오 키치조지) 44. 역과 역의 아이컨택(키치조지역 키라리나 케이오 키치조지) 45. 전철이 주인공(신주쿠역 바스타신주쿠 / JR신주쿠 미라이나 타워) 46. 철도의 기억을 디자인으로(초후역 토리에 케이오 초후) INDEX (색인)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니켄세케이역.도시일체개발연구회
니켄세케이(NIKKEN SEKKEI LTD.,)는 1900년에 창립된 PLANNERS, ARCHITECTS, ENGINEERS의 세 가지 전문직능을 가진 건축설계, 도시디자인 및 그와 관련한 조사/기획/컨설팅 업무를 수행하는 프로페셔널 집단이다.
번역 : 정병균
니켄세케이 (NIKEEN SEKKEI) | 글로벌 디자인부문 디렉터
울산대학 졸업후, 일본 츠쿠바대학에서 석사과정을 마치고, 인천대 송도 캠퍼스 (2009), 포스코 E&C본사 (2010), 국제 어린이 도서관(2015), 등 한국과 일본의 건축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2013년 UCL Bartlett에서 도시디자인 석사과정 수학을 계기로, 도시와 공공교통, 퍼블릭 스페이스를 테마로한 TOD에 관심을 두고, 광죠우 ITC (2022), 충칭 샤핑바역 (2022), 광죠우 바이운역 TOD (2024) 등의 설계를 다수 담당하고 있다.
번역 : 김미화
니켄세케이 (NIKEEN SEKKEI) | 설계부 팀장
한국에서 정치외교학을 공부한 후, 건축가의 꿈을 이루기 위해 유학길에 올라, 일본 타마미술대학(Tama Art University)에서 건축을 공부하고 니켄세케이에 입사했다.
도쿄 가든 테라스 키요이쵸(2016), 니시니혼시티 키타큐슈빌딩(2017), 코어텍 칭다오 본사빌딩(2019), 인천항 국제 여객 페리 터미널(2019), 현대중공업 글로벌 R&D센터(2022) 등 일본, 한국, 중국을 오가며 도시.건축 설계를 다수 담당하고 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