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5 BM-innovation ways


  • ISBN-13
    979-11-963976-3-0 (0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책길 / 도서출판 책길
  • 정가
    2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9-09-1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은종성
  • 번역
    -
  • 메인주제어
    비즈니스, 경영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경영전략/혁신 #경제경영 #국내도서 #기업 경영 #마케팅/브랜드 #마케팅/세일즈 #벤처/스타트업/인터넷창업 #창업/취업/은퇴 #창업정보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0 * 220 mm, 392 Page

책소개

혁신은 바라보는 사람에 따라 상대적인 의미를 가진다. 테슬라 전기자동차는 현대자동차와 같은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회사에겐 새로운 관점의 혁신이다. 테슬라는 자동차를 다른 관점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기존 자동차 회사들의 핵심역량을 무력화시킨다.

그러나 소비자 입장에서 전기자동차는 기존의 차와 큰 차이가 없는 점진적 혁신에 해당한다. 휘발유에서 전기로 연료를 충전하는 방식만 바뀌었을 뿐 소비자 편익이 급진적으로 바뀐 게 아니기 때문이다. 이처럼 혁신은 주도하는 사람에 따라, 비교 대상에 따라, 놓여 있는 상황에 따라, 기술의 발전 방향에 따라 관점이 달라질 수 있다.

실행하는 주체에 따라서도 혁신은 상대적인 의미를 가진다. 신한은행과 카카오는 간편송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두 기업이 간편송금을 출시하기까지의 경로는 매우 다르다.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한 IT 회사인 카카오에게 금융업으로의 전환은 여러 가지 제약조건을 해결해야만 하는 큰 도전에 해당했다. 반면, 금융업이 주요 업무인 신한은행에게 간편송금 서비스 도입은 별로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카카오에게 간편송금은 기업이 걸어온 길을 크게 수정해야 하는 일이었지만, 신한은행에게 간편송금은 현재의 경쟁력을 확장하는 수준일 뿐이었다.

그럼 어떻게 해야 비즈니스 혁신을 시도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방법론으로 필자는 이 책에서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5가지의 길, 즉 ‘5BM-Innovation Ways’라는 개념을 제안한다.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의 길은 혁신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하나의 프레임으로 담아낸 것이다.

목차

^^시작하는 글

1장. 비즈니스를 어디에서 혁신할 것인가?^^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왜 중요한가?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격변의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기업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가져오는 키워드들
모든 비즈니스는 디지털로 전환된다.

^^2장. 첫 번째, 경쟁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
첫 번째, 경쟁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
‘차별화’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동질화’된다.
주어진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 출발점
시장을 쪼개 소비자 마음속에 위치하라
전통적 경쟁전략 방법론 ‘SWOT’

v3장. 두 번째, 비경쟁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
두 번째, 비경쟁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
독자기술로 경쟁자를 압도하라
네트워크 효과로 플랫폼을 장악하라
브랜드가 선택의 이유이다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 활용

^^4장. 세 번째, 내부역량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
세 번째, 내부역량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
가치사슬 재구성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
공정을 혁신하는 비즈니스 모델
개량, 개선, 혁신으로 이어지는 시스템

^^5장. 네 번째, 고객경험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
네 번째, 고객경험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
디지털 기술이 가져온 서비스 디자인의 새로운 지평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경험경제’
진정성을 바탕으로 복합적인 경험 제공
고객경험을 설계하는 ‘서비스 디자인 씽킹’

^^6장. 다섯 번째, 비즈니스 모델 관점으로 통합하라^^
다섯 번째, 비즈니스 모델 관점으로 통합하라
기존의 것을 조금만 비틀어라
기업의 존재 이유와 목적은 무엇인가?
외부를 통한 혁신, 오픈 이노베이션
벤치마킹을 멈춰야 해법을 찾을 수 있다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은종성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지식’을 제공하는 주식회사 비즈웹코리아 대표이사로 경영전략, 비즈니스 모델, 마케팅 전략,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창업 등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LG그룹(인화원, LG디스플레이), SK텔레콤, CJ그룹, 금호그룹, 대교그룹, 네이버(창업캠프), 중소벤처기업부,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등에서 3,000회가 넘는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산업공학을 전공하고 대한민국 최초로 창업학 석사를 취득한 후 현업의 실무경험을 체계화하기 위해 마케팅 전공으로 경영학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제조기업을 비롯해 유통(백화점), 국책 연구기관 등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경영지도사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 500여 기업들의 컨설팅(멘토링) 서비스도 제공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