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IB를 말한다

대한민국 미래 교육을 위한 제안


  • ISBN-13
    979-11-89228-46-0 (0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창비교육 / (주)창비교육
  • 정가
    19,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9-07-0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이혜정 , 이범 , 김진우 , 박하식 , 송재범 , 하화주 , 홍영일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일반 #교육학 #국내도서 #사회과학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3 mm, 324 Page

책소개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국제 바칼로레아)는 1968년부터 스위스에서 개발된 교육 과정 및 대입 시험이다. 본래 국제기구 직원이나 외교관 자녀 등 외국에서 지내야 하는 아이들에게 질 좋은 교육을 제공하자는 취지로 민간 비영리 재단에서 만든 것인데, 그 교육적 우수성이 널리 알려지며 현재 세계 각국의 학교에서 IB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IB 교육 도입 논의가 구체화되고 있다. 지난 2019년 4월, 제주와 대구 교육청에서는 IB를 한국어로 번역한 뒤 국내 공교육에 도입하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많은 교육자와 전문가는 단지 시범 학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IB를 통해 국내 교육의 혁신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

전 과목 논.서술 시험에, 절대 평가를 하면서도 수십 년 동안 타당하고 공정하게 운영되어 온 IB의 노하우를 벤치마킹하여 객관식, 상대 평가 중심의 우리 교육과 평가 시스템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IB는 우리 교육의 혁신을 이끌 전략적 대안이 될 수 있을까? 국내에 IB를 소개하고, IB 연구 프로젝트를 주도해 온 교육학자와 교사 들이 IB에 관한 모든 것을 상세히 밝힌 책이다.

목차

추천의 글
들어가는 글_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하여

1부 세계 각국의 교육 평가 패러다임
1 각국의 대입 시험, 무엇을 측정하나?
2 우리 교육의 혁신 방향

2부 우리 교육의 현주소
1 입시 위주 교육에 대한 통념
2 교사의 교육권을 회복해야
3 치열한 경쟁과 사교육

3부 IB란 무엇인가
1 유래 및 현황, 교육 목표
2 고등학교 프로그램
3 고등학교 프로그램의 평가
4 중학교 프로그램
5 초등학교 프로그램

4부 IB 한국어화를 구상하다
1 국내의 IB 도입 추진 현황
2 IB 학생의 국내 대학 진학
3 IB 수업과 우리 교실 수업 비교
4 달라지는 제도들, IB와 호응할까?
부록. 일본의 교육 개혁, IB는 어떻게 대안이 되었나?

5부 쏟아진 질문들에 답하다
1 평가 시스템, 신뢰할 만한가?
2 우리 교육과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3 국내 도입 시 우려와 혼란에 대하여

6부 IB를 먼저 경험한 사람들
1 IB 학생과 수능 학생의 교차 실험
2 IB 학생들의 목소리
3 IB 학부모들의 목소리

감사의 글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이혜정
교육과혁신연구소장.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서 교육 공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뒤, 같은 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약 7년간 교수들의 강의를 분석하고 컨설팅했다. 서울대학교 연구 교수와 미국 미시간대학교 객원 교수로 있으면서 서울대와 미시간대 학생들의 특징을 비교 연구했고, 축적된 연구들을 바탕으로 『서울대에서는 누가 A+를 받는가』와 『대한민국의 시험』 등의 책을 출간했다. 최근작 : IB를 말한다,입시의 몰락,대한민국의 시험 … 총 7종
저자 : 이범
한국 최고의 교육평론가. 서울시교육청 정책보좌관,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지냈다. 국내 최고의 수능 과학탐구 ‘1타 강사’이기도 했다.
저자 : 김진우
세종과학고등학교 교사. 경동고, 강남공고, 서울공고에서 윤리와 사회를 가르쳤다. 좋은교사운동 공동 대표를 지냈고, 쉼이 있는 교육 시민 포럼 운영 위원장을 맡고 있다. 기본 학력과 과잉 경쟁 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으며, 지은 책으로 『나와라! 교육대통령』 『대입제도 딜레마, 대타협은 가능하다』가 있다. 최근작 : IB를 말한다,[POD] 대입제도 딜레마, 대타협은 가능하다 … 총 4종
저자 : 박하식
교육계에서 ‘글로벌’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 영락중학교, 현대고등학교를 거쳐 국내 글로벌 고등학교 1호라 할 수 있는 민족사관고와 외대부속외국어고등학교, 경기외고를 거쳐 충남삼성고등학교 교장으로 새로운 교육 신화를 써내려간 교육자이다. 민족사관고와 외대부속외고 경기외고에서 글로벌 고등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립하여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였고, 세계적인 학교 만들기에 주력하였다. 충남삼성고에서는 MSMP라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한 학생선택 진로별 교육과정이라는 고교 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정립하여 교육현장의 패러다임을 바꾸었다. 41년간 교육현장에 몸담아오면서 우리 교육이 나아갈 바를 제시하였고, 이를 실천에 옮겨 명실공히 교육계의 살아있는 신화이자 전설이 되고 있다. 저서로는 《이젠 세계인으로 키워라》, 《좋은학교를 넘어 위대한 학교로》, 《하루 10분 네 꿈을 기록하라》, 《미래를 여는 학교》등이 있다. 최근작 : K세계인으로 키워라,IB를 말한다,미래를 여는 교육 … 총 13종
저자 : 송재범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장. 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에서 도덕 교육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 논문은 「비도덕적 행위의 유형에 관한 연구」로, 도덕적인 삶을 위해 ‘비도덕’을 탐색했다. 중?고등학교 교사와 교장, 서울특별시교육청 장학사와 장학관(민주시민교육과장)을 역임했고, 『국가?올바름을 향한 끝없는 대화』(편역)와 『질문하는 십대, 대답하는 인문학』(공저) 등의 책을 출간했다. 최근작 : IB를 말한다,질문하는 십대, 대답하는 인문학,서울대 선정 동서양고전 베스트 - 전6권 … 총 17종
저자 : 하화주
반포고등학교 교감.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를 졸업한 뒤 같은 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고려대학교에서 교육과정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국제고 재임 시 아시아 태평양 IB 코디네이터 워크숍(2009년, 홍콩)에 참석했으며 고려대 대학원에서 국제 교육과정 비교 및 교육과정 세미나 등을 강의했다. 교육 과정 관련 다수의 공동 연구에 참여하고 여러 교육 기관에서 교육 과정 및 IB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작 : IB를 말한다,패싱코드 #701 외국어영역 기본편,Soft 기본영어 … 총 14종
저자 : 홍영일
학력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 박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공학 석사
? 성균관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 학사

약력
? 현(現)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교육팀장
? 현(現) 재미와의미연구소 대표
? 전(前)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연구원
? 전(前)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연구원
? 전(前) IGM 세계경영연구원 겸임교수
? 서울대, 서강대, 동국대, 중앙대, 건국대, 인하대 등 강의

저서
? 『IB를 말한다』 공저, 창비교육, 2019.
? 『행복교과서: 청소년들의 행복 수업을 위한 첫걸음』 공저, 주니어김영사, 2013.

SNS
? 홍영일 행복수업 카페: hong01.com
? 홍영일 인스타그램: instagram.com/purespirit01
? 홍영일 페이스북: facebook.com/purespirit01
? 홍영일 트위터: twitter.com/purespirit01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