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상담사는 같은 연령대의 친구들을 상담하는 상담사를 의미합니다. 성인상담사의 경우는 연령과 관계가 없이 누구나 상담을 할 수 있지만, 또래상담사의 경우는 거의 비슷한 연령대의 친구와 같은 사람들만을 상담을 하는 제한되어 있는 상담사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럼 또래상담사가 해야 할 일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또래상담사는 심리상담사의 기본적인 과정을 익히게 됩니다.
심리상담사는 직업적으로도 전문직에 속합니다. 많은 공부와 경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직업입니다. 사람을 치료해주는 직업군에 속하며, 과학과 문명이 발전해 나가는 사회에서는 꼭 필요한 직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래상담사들에게는 심리상담사와 같은 많은 공부를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또래상담사도 친구들을 상담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과목을 배워야 합니다. 또래상담사들이 배워야 하는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화법
또래상담사들에게 제일 중요한 기본 기법이자 이론입니다. 대화법은 심리상담 기법을 종합해 놓은 도식이며 말하는 방법과 듣기 방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2) 심리검사
또래상담사에게 어려운 부분이 될 수 있지만, 또래상담사들이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검사방법을 간단히 배우도록 합니다. 이는 상담선생님이나 전문가들에게 도움을 요청할지에 대한 또래 상담사들의 판단을 객관화하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3) 인지기법
인지기법은 네 가지의 단어가 중요합니다. 핵심적인 네 가지 단어는 ‘사건-자동사고-감정-행동’입니다. 이 책에서는 생각을 바꾸는 작업에서 다룹니다.
4) 질서화 분석
사람 자체에 초점을 갖추는 심리상담 이론입니다. 사람이 건강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할 수 없음을 이야기 하는 이론입니다. 인지기법의 사건에서 사람을 분리해 내어 사람에게 관심을 두고 연구하는 이론입니다.
5) 정신분석
자신의 과거의 문제를 해결해야 현재의 문제와 미래의 일도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하는 심리상담 이론입니다. 또래 상담사들이 과거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입니다.
2. 또래 상담사들은 자기문제의 해결을 해야 합니다.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치료할 수 없습니다. 심리상담을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유는 배우면서 자신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 때문입니다. 또래상담사들도 과거에 아무런 일이 없었다 하더라도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자신의 건강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작업들은 또래상담사들에게는 건강을 되찾는 일임과 더불어 친구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경험을 주게 됩니다. 다른 친구를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바로 자기를 이해하는 것임을 기억하면 좋을 듯합니다.
3. 또래상담사들은 친구들을 상담하게 됩니다.
지금까지는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고 싶은 데로 하였지만, 또래상담사가 되면 상담의 기법들을 통해 친구들과 대화를 하게 될 것입니다. 형식에 맞추어 대화를 하는 것은 상담의 기본적인 규칙이고 친구들의 마음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편안함과 친밀감을 주기 위해 규칙을 배우는 것이고 이를 가지고 친구들과 상담을 하게 될 것입니다.
[본문 pp.21-23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