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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은 먹고 다니냐는 말

농촌사회학자 정은정의 밥과 노동, 우리 시대에 관한 에세이


  • ISBN-13
    979-11-90178-71-6 (0333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한티재 / 도서출판 한티재
  • 정가
    1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1-10-18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정은정
  • 번역
    -
  • 메인주제어
    농업, 영농 및 식품산업
  • 추가주제어
    에세이, 문학에세이 , 농업경제학, 농작물생산 , 사회학 , 사회, 문화: 일반
  • 키워드
    #농업, 영농 및 식품산업 #에세이, 문학에세이 #농업경제학, 농작물생산 #사회학 #사회, 문화: 일반 #농촌사회학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35 * 200 mm, 280 Page

책소개

◆2022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도서

 

골고루 갖춘 밥상을

함께 받는 세상을 위해

차갑고 서러운 타인의 밥상을 살펴보는 일

우리가 먹는 음식은 어디에서 올까? 새벽에 문 앞에 배송된 물건은 어떤 이들의 손을 거쳐 왔을까? 아무도 챙기지 않는 이들, 하지만 이들의 노동에 모두가 기대어 살고 있는 사회. 농촌사회학 연구자 정은정이 밥과 노동, 사람과 세상의 이야기를 담은 책을 펴냈다.

“인간이란 실체를 정의하자면 살아오면서 먹은 음식의 총체이다. 음식은 오로지 물리적 맛과 영양, 칼로리의 총합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개개의 모든 음식에는 정치, 사회, 문화, 그리고 자연의 변천까지 망라되어 있고, 여기에 개인의 기억과 사연까지 깃들어 있다. 포도가 보통의 과일이 아니라 어느 한 여인과 그 가족들의 사랑과 그리움이 담긴 그 무엇이었던 것처럼. 하여 오늘 우리의 입으로 쓸려 들어가는 지상의 모든 음식들이 무겁고 복잡하며 귀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저자의 음식 이야기는 마음 뭉클하고 따뜻하지만, 거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맛집’에 대한 정보는 없지만, 조리 노동의 고단함과 자영업자들의 고통을 이야기한다. 유통업계의 성장을 떠받치고 있는 배달 노동의 현실을 비판하고, 한편으로는 청년 라이더들에게 헬멧을 꼭 쓰라 간곡히 부탁하기도 한다. 외국인 이주노동자에 기대어 먹고살면서도 끝내 그들을 동료 시민으로 여기지 않는 모순을 직시하자고 말한다. 학교급식이 멈춰 끼니를 놓치고 있는 청소년들에 대한 걱정도 담겨 있다. 밥을 벌다 목숨까지 잃는 세상에서 누군가는 더 맛있게 먹겠다 호들갑을 떠는 ‘먹방 사회’의 면구스러움을 숨기지 않는다. 과연 우리는 제대로 먹고 있는지, 한 번은 물어보자는 부탁을 한다.

“먹거리 생산지로서의 농촌만 귀한 것이 아니다. 농촌에 사는 사람들이 귀하다. 농촌이 사라진다면 농민들뿐만 아니라 시골 버스 운전기사와 작은 점방을 지키는 주인 내외, 어린이와 노인, 농업 이주노동자들, 행정 관료들 모두 어디로 가야 할까. 결국 또 도시로 향해야만 한다. 도시의 숨막히는 고통은 농촌의 고통에서 출발하였고, 그렇다면 이제 농촌을 돌보고 아픈 도시를 다독일 때가 아닐는지. 힘없고 사라지는 것들에 예를 다하는 세상이라면 살아 있는 것들에 정성을 쏟는 일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게 해야만 세상이 좀 더 순해질 것이라, 여전히 순진하게 믿는다.”

이제 사라질 거라 여겨져 면전에서 투명인간 취급당하는 농민들을 만나고 연구하는 길에 들어선 것은 그가 ‘도마도 집’ 딸이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농사짓는 이들을 관찰하는 농촌사회학 연구자가 된 저자는 농촌의 작은 목욕탕이 귀한 이유가 무엇인지 이야기해 주고, 농약을 제일 많이 먼저 뒤집어쓰는 농민들이 우비와 마스크라도 잘 쓰고 일하는지 누구 하나쯤은 살펴봐야 한다고 안타까워한다.

“소비자의 이름으로 생산자들에게 싸고, 안전하고, 맛있게 만들어 내라며 불가능에의 도전을 요구하는” 우리에게 살처분 현장에서 가장 고통 받는 농촌 주민과, 현관 앞 새벽 배송을 위해 밤을 새워 달려온 이의 안부를 묻자고 말한다. “우리가 먹는 밥을 위해 무게를 더 많이 지는 이들이 있음을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하자는 것이다.

먹거리를 둘러싼 사회적 관계를 하나씩 짚어 보고, 농업 문제와 외식 자영업자의 애환과 학교급식 노동의 이면에 대해 취재를 바탕으로 집필한 이 책은 사회학자의 리포트이지만, 인문학적인 성찰과 문학의 향기가 넘친다.

목차

책을 펴내며

1부 당신의 밥상

포도의 계절에 부쳐

소년의 차가운 밥상

청춘들의 삼시 세끼 보고서

황혼의 밥상

함께 먹으니 즐겁지 아니한가

국통에 빠진 딸기라도 먹이려면

오늘도 ‘사골 곰탕’입니다만

소년원의 급식도 학교급식이다

박하사탕 싸던 여인들

파리를 여는 사람들

어느 생협 조합원의 소회

2부 사람이 온다

김밥으로 오신 하느님

한여름 떡볶이 배달을 하다가

인간을 ‘사재기’하는 택배 산업

새벽 배송, 전쟁 같은 쇼핑의 세계

토니버거의 추억

카페, 하시겠습니까?

‘공공 카페’의 고민

기프티콘의 세계

고구마를 굽는 사람들

홈쇼핑 셰프 전성 시대

생을 깔다, 깔세 매장

구슬아이스크림 녹던 날

이마트의 지하 세계 앞에서

김 군의 숟가락

꼭대기와 바닥, 두 죽음 앞에서

3부 심고 거두는 일

꽃상여 진 자리

존엄을 지키는 목욕탕

농촌 우체국의 빨간 경고

원천상회와 쌍봉댁을 위하여

배춧값이 정말 무서운가

우비라도 입으셨습니까?

딸기 꺾기 체험

눈물의 총각김치

이름도 남김 없이

그들이 우리를 먹여 살린다

누구를 위하여 컨설팅을 하나

토마토 밟기

밥 한 공기의 쌀값

아로니아의 검은 눈물

아버지가 잡지 못한 행운

경자유전의 원칙

4부 생명의 무게

‘홍천 고딩 달걀’

쌀과 소시지의 무게

타들어 가는 나무, 타들어 가는 농심

댁내 소는 안녕하신지요?

우리는 죽여 보지 않았다

고창의 외로운 ‘닭 싸움’

군세권을 아십니까?

산천어를 위하여

플리즈, 농민을 기다려 주오

계란 미션 임파서블

들판의 공룡알

대추의 운명

‘고히 잠드소서’

후기

‘남양주지옥분식 통신’

본문인용

‘밥은 먹었느냐’는 말과 ‘밥은 먹고 다니냐’는 말, 그 사이 어디쯤에서 헤매는 이들과 함께 이 글을 나누고 싶다. 무엇보다 농민과 자영업자들이 내 글의 독자가 되길 바라며 써 온 글들이다. 하지만 독자로 염두에 두었던 이들은 하루가 길고 버거워 정작 이런 글에 눈길을 줄 여력이 없다는 것도 취재를 통해 알았다. 짬이 난다면 관공서 일을 보거나 잠깐이라도 눈을 붙이는 삶이기 때문이다. 이런 근면하고 성실한 이들을 마음으로나마 응원하고자 이 글을 묶는다. 혹여 지나가다 누군가라도 이 책을 들춰 보다 세상의 모든 먹거리는 농촌과 사람이 촘촘히 엮여 있음을 어렴풋하게나마 느낀다면 더할 나위 없겠다.

─ 「책을 펴내며」에서

왜 ‘장례 지원금’에 대한 공약을 찾아보기는 어려울까? 오래도록 지역을 지킨 농민들의 마지막이야말로 융숭하게 대접해야 할 일이 아닐까? 더이상 꽃상여를 탈 수 없어서 할머니들이 서로 부둥켜안고 울게 하지 말고, 이제 꽃상여 운영은 군이나 면에서 하겠다고 나서 주면 안 될까?

평생을 땅에 붙어 농사를 지어 국민들을 먹여 살리고 지역을 지킨 거칠고 귀한 손들에 대한 존경과 감사를 공공으로 표명해야만 청년 농민도 자신의 존엄을 그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청년 농민들도 언젠가는 고령 농민이 될 것이다. 지금의 고령 농민들을 대하는 사회적 태도가 곧 이들을 대하는 태도의 준거이다.

─ 본문 중에서

농촌에서 농민들이 줄 것은 쌀뿐이라며 쌀을 주실 때마다 그 묵직한 무게가 나를 죄인으로 만들곤 한다. 쌀과 소시지에는 저울로 재어지지 않는 생명의 무게가 깃들어 있지만 내 말과 글에는 그만큼의 무게가 있는지 전혀 확신할 수 없어서이다.

─ 본문 중에서

 

‘농자천하지대본’ 같은 말들은 이명처럼 귀에서 뭉개지곤 했다. 내게는 그저 ‘농자천한자’로 들렸다. 농사는 천한 자들이 짓는 일이었다. ‘밥은 하늘’이라며 치켜세우기도 하지만 어디 세상이 그러했나. 시장 자본주의 사회에서 귀한 일은 비싼 급료를 받는 일이고, 헐값을 받는 일은 천한 일일뿐이다. 농업이 그렇고 배달 일이 그렇다. 귀한 일이었다면 자식에게 물려주려 했을 것이다. 하지만 부모님은 공부를 해서 농사는 짓지 말고 살기를 간절히 바랐고, 나는 그 바람만큼은 충실하게 따랐다.

그렇게 ‘도마도 집’ 딸은 토마토 농사는 짓지 않고 ‘도마도 농사’를 짓는 이들을 관찰하는 농촌사회학 연구자가 되었다. 농사는 짓기 싫었지만 내가 아는 세계가 농업과 농촌, 그리고 후미진 변두리의 생활뿐이어서 어쩔 수 없이 보고 적는 일이 동네의 일이었다.

─ 본문 중에서

코로나19의 광풍이 휩쓸고 지나가는 이 자리에서 가장 큰 고통을 겪고 있는 이들은 한국의 자영업자들이다. OECD 국가들 중에서 가장 많은 자영업자가 있는 한국은 인구의 4분의 1 정도가 근로는 하되 임금은 알아서 만들어 내야 하는 사람들이다. 그 고통의 심연에는 농촌의 고통이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는 확신 때문에 내게 자영업 문제는 농촌의 문제이다. 그래서 지겨우리만치 농촌·농업·농민 문제와 더불어 자영업자 문제에 천착, 아니 집착하며 글을 써 왔다.

─ 본문 중에서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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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정은정
농촌사회학 연구자. 1977년 충주에서 김장의 계절에 4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1983년 12월 서울로 올라와 서울의 끄트머리에서 자랐고, 20대 이후에는 여기저기 떠돌며 살아왔다. 지금은 부모님이 토마토 농사를 짓던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살고 있다. 농촌·농업·농민의 일이 집안일이기도 하여, 사회학 중에서도 농촌사회학 공부에 뜻을 두었다.
『대한민국 치킨전』, 『아스팔트 위에 씨앗을 뿌리다 ‐ 백남기 농민 투쟁 기록』, 치킨집 배달 노동자가 주인공인 어린이 책 『그렇게 치킨이 된다』를 썼으며, 공저로 『질적 연구자 좌충우돌기』, 『코로나 팬데믹과 한국의 길』 등이 있다. 『한국생업기술사전』에 양돈과 양계 편을 집필했다. 농촌과 먹거리에 대해 신문에 쓰고, 라디오 방송들과 시사 팟캐스트 <그것은 알기 싫다>에서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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