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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표지(2D 앞표지)

따스함 실력편 가을

따라 읽기·스스로 읽기·함께 읽기,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읽기유창성 프로그램


  • ISBN-13
    979-11-89782-06-1 (63710)
  • 출판사 / 임프린트
    템북(TEMBOOK) / TEMBOOK
  • 정가
    8,9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0-09-09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민식 , 김민지 , 문희영 , 송푸름 , 심민지 , 정평강
  • 번역
    -
  • 메인주제어
    -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국어(초등1)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200 * 270 mm, 96 Page

책소개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읽기 유창성 교재로, 초등학교 1, 2학년 교육과정에 맞추어 이웃과 가을에 관한 읽기 자료를 엄선하여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직접 쓰셨다. 근거 기반의 과학적인 읽기 유창성 훈련을 우리 아이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가정에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듣고 따라 읽는 음원을 제공한다.(www.basic123.net)

목차

1 시 - 이웃 찾기
2 이야기글 - 나눔은 부메랑
3 설명글 - 꼭꼭 약속해요
4 이야기글 - 사뿐사뿐 걸어요
5 설명글 - 이웃과 나누는 방법
.
.

이하 생략

본문인용

-

서평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읽기 유창성 교재
따스함 - 따라 읽기, 스스로 읽기, 함께 읽기
초등학교 1, 2학년 교육과정에 맞추어 이웃과 가을에 관한 읽기 자료를 엄선하여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직접 쓰셨습니다.
근거 기반의 과학적인 읽기 유창성 훈련을 우리 아이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가정에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듣고 따라 읽는 음원 제공 사이트를 만들었어요.
www.basic123.net

이 책의 목적은 학생들의 읽기 유창성 향상에 있습니다.
읽기 유창성은 정확하고, 적절한 속도로 물 흐르듯이 부드럽게 읽는 것을 의미한다. 그동안 우리는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한글을 해득하고, 2학년 정도가 되면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잘 읽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유창하게 읽지 못하는 학생들이 생각보다 많다. 미국의 국가교육통계센터(NAEP)에 의하면,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 중 35%가 유창하게 읽지 못했다고 한다. 이것은 학생들에게 읽기 유창성 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가읽기위원회(National Reading Panel)는 초등학교 5학년까지 읽기 유창성 교육이 필요하며, 읽기 부진이나 학습 장애 학생은 이후에도 읽기 유창성 교육이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유창하게 읽으면, 아이들은 책을 좋아하게 됩니다.
많은 연구 결과에서 읽기 유창성은 읽기 이해와 매우 높은 상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한다. 따라서 유창하게 읽지 못한다는 것은 곧 읽기 이해가 낮음을 의미한다. 아마 초등학교 교사라면 물 흐르듯이, 표현을 잘 살려 읽는 학생은 글 내용의 이해도가 높음을 알고 있을 것이다. 반면 유창하게 읽지 못하는 학생은 글 읽기에 인지적 자원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읽은 후에 내용 파악이 더 어렵다. 이러한 이유로 읽기 유창성을 획득한 아이들은 내용에 더 집중할 수 있고, 결국 책 읽기를 좋아하게 된다. 읽기 교육에서 읽기 유창성은 단어 읽기와 읽기 이해를 연결하는 교량 또는 연결 고리이기에 그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읽기 부진 학생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읽기 유창성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소리 내어 반복해서 읽기(Guided Repeated Oral Reading)이다. 이 책은 학교 현장에서 ‘소리 내어 반복해서 읽기’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시범 읽기’와 ‘또래 교수’라는 방법을 적용했다. 이를 제주도의 한 학급에서 시작해서 강원도와 인천의 여러 학교에서 적용한 결과, 참여한 대부분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뚜렷하게 향상되었다. 그리고 읽기 유창성과 함께 읽기 이해에도 효과가 있었다. 특히 하위권 학생의 향상이 눈에 띄었다. 처음에는 정확도가, 시간이 지나면서 신속성과 표현력 그리고 이해력까지 향상되었다.

교실과 가정에서 쉽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 교재는 학교와 가정에서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음성 자료(안내, 시범읽기)를 제공한다. 따라서 온라인 가정학습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글을 읽고 이해한 정도를 확인하는 문제풀이와 어려운 단어 쓰기 연습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현장 연구에 참여한 선생님들은 주 3회 이상 꾸준히 적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처음에는 잘 모르다가 어느새 점점 학생들이 유창하게 읽는 모습을 보이고, 한 달 이상 지나면서 눈에 띄게 발전하고 두 달이 되면 학생들의 전반적인 읽기 능력 향상되었다고 말했다.

저자소개

저자 : 김민식
경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이천한내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다. 배움찬찬이연구회를 통해 현장에서 수업과 학급운영에서의 학습부진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자 : 김민지
경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인천해서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다. 아이들을 올바로 사랑하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배움찬찬이연구회를 만나 연구에 함께하고 있다.
저자 : 문희영
서울여자대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영문학과 특수교육을 전공하였고 모든 아이들이 책을 즐겁게 읽을 수 있기를 바라며 연구하고 있다. 현재 진접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다.
저자 : 송푸름
청주교육대학교와 서울대학교대학원에서 초등교육과 특수교육을 전공했다. 모두가 즐겁게 배우는 교실을 꿈꾸며 현재 인천용현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다. 배움찬찬이연구회 1기로 연구하고 있으며,「계산자신감4」의 공동 저자이다.
저자 : 심민지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서울거원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다. 배움이 느린 학생을 만나 '기초학력'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학생, 동료 교사, 학부모를 돕기 위해 연구하고 있다.
저자 : 정평강
이화여자대학교와 미네소타대학교 대학원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했다. 학습에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한 교육을 연구하며, 현재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 아동의 과학적 평가방법: 교육과정중심측정(CBM)의 이해」, 「장애아의 형제자매: 내 안의 감정을 인정하고 스스로 자유로워지는 심리치유에세이」의 역자이다.
템북은 아이들이 꿈꾸게 하고 교사에게 소명을 주고 교육에 새로운 희망을 주는 책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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