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메타버스는 웹3.0이다
제1부
오래된 미래 - 메타버스, 30년의 역사
1장. 1990년대, 메타버스가 잉태되다
응답하라 1994│초월적 시공간을 발견하다│인터넷의 뿌리를 찾아서│팀 버너스 리, 하이퍼텍스트를 계승하다│인터넷과 웹은 다르다│사이버 대륙으로 항해한 사람들│지구에 새로운 기운이 맴돌다│역전과 이동│확률론적 방정식과 애자일 경영학
2장. 웹2.0 시대, 집단지성이 태동하다
지미 웨일스의 위키 실험│블로그, 소비자를 생산자로 세우다│두 공대생의 이상한 창업│구글의 두 가지 광고상품│웹을 놀이터에서 일터로 바꾼 애드센스│오픈 플랫폼에서의 마케팅 문법│SNS 창업 열풍│웹2.0 시대가 되다│집단지성의 원리│메타버스 경제학, 위키노믹스와 동료생산
3장. 스마트폰, 메타버스로 가는 길을 열다
드디어 스마트폰 시장이 열리다│메타버스 장터의 원조, 아이튠즈 스토어│징검다리│메타버스를 봤던 애플│스티브 잡스의 한칼│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하다│전지적 시점을 제공하다│빅 데이터 시대를 열다│인공지능과 메타버스│세컨드라이프의 메타버스 실험│세컨드라이프는 어디로 갔을까?│메타버스, 형체를 드러내다
제2부
웹3.0 시대 - 메타버스 게임의 법칙
4장. 메타버스의 DNA 분석
“우리는 99%다.”│사토시, 출사표를 던지다│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대한 오해│블록체인의 뿌리│실리콘밸리의 흑역사│메타버스 SF의 원조들│메타버스의 묵시록, 사이버펑크│블록체인은 메타버스의 엔진이다│‘함께’ DNA : 함께 만들라, 그러면 그들이 머물 것이다│‘거꾸로’ DNA : 보이는 세상은 실재가 아니다│“진실의 사막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5장. 4차 산업혁명, 메타버스의 형체를 만들다
지능의 혁명│메타버스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하다│메타버스의 두뇌, 인공지능│메타버스의 심장, 집단지성│벌거벗은 사회│메타버스의 몸체, UI│VR 기술, 메타버스로 들어가는 문을 열다│햅틱 기술, 메타버스에 감각을 부여하다│VR 웨어러블, 감각을 대체하다│메타버스는 웹3.0이다
6장. 웹3.0 시대, 게임의 법칙이 바뀌었다
웹3.0의 세 가지 속성│포털 vs 플랫폼 vs 메타버스│메타버스로의 피봇팅│웹 vs 앱 vs 봇│슬기로운 쇼핑 생활│아바타는 봇이다│PC vs 스마트폰 vs 웨어러블│넥스트 스마트폰 시대가 온다│웹3.0 게임의 법칙│메타버스 게임 아이템 1 : 아바타 봇│메타버스 게임 아이템 2 : 웨어러블 기기│메타가 웨어러블에 진심인 속사정│왕좌의 게임이 시작됐다│“웹3.0 메타버스가 오고 있다.”
제3부
왕좌의 게임 - 메타버스의 작동 원리
7장. 메타버스의 세 가지 유형
용어 정리│아날로그 vs 디지털│크로노스 vs 카이로스│네 가지 세상을 발견하다│정반대의 세상, 가상현실│또 하나의 세상, 증강현실│날개 달린 세상, 대체현실│디지털 트윈의 실체│여기가 현실이야, 가상이야?│세계관이 달라진다│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게임
8장. 메타버스 플랫폼이 갖추어야 할 필수템, 3C
로블록스의 역주행│인터랙티브 이코노미│제페토 이야기│메타버스는 놀이터이자 일터다│콘텐츠는 플랫폼의 엔진이다│콘텐츠 유형1 : 사용자제작게임│돈 버는 NFT 게임│콘텐츠 유형 2 :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콘텐츠 유형 3 : 공간 개발│커뮤니티는 플랫폼의 바퀴다│메타와 애플의 야심│커머스는 플랫폼의 연료다│메타버스의 경제
9장. 디지털 자산보증서, NFT
대체불가의 개념│토큰 vs 대체불가토큰│NFT의 등장 배경│디지털 자산의 소유권 보증이 어려운 이유│이중 지불의 문제를 해결한 블록체인│NFT의 원리, 얍 섬의 돌 화폐 이야기│포에버 로즈의 흥미로운 실험│NFT를 발행하는 방법│NFT는 어떻게 생겼나?│모든 것은 NFT가 될 수 있다│NFT가 보내는 시그널
제4부
달라진 가치방정식 - 메타버스 마케팅의 문법
10장. 네 가지 상품
별다방이 스타벅스가 된 사연│모든 회사가 메타버스 기업이 된다│네 가지 상품이 존재한다│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증강상품│브랜디드 콘텐츠의 중요성│메타버스에 증강상품 만들기│AR 기술을 활용한 증강상품 사례들│날개를 달아 주는 대체상품│디지털 트윈의 적용사례│홈페이지의 미래모습│애플과 나이키의 대체상품 사례│차별화를 넘어 차등화하는 방법
11장. 대체현실게임(ARG)의 귀환
진부해진 마케팅│영화 의 대체현실게임│게임의 본질은 서사다│대체현실게임의 사례들│수상한 메일│조커와 벌인 ARG│“뭐가 그리 심각해?”│교육에 생기를 불어넣는 ARG│대체현실게임과 메타버스가 만났을 때│소설이야, 게임이야? <캐시스북>│기발한 드라마 <오피스>│미국 NBC의 ‘TV 360’ 실험│광고의 종말│마케팅3.0 전략
12장. 융합마케팅 전략
화폐개혁이 일어난다│마케팅은 늙었다│무경쟁, 무한경쟁│시장이 사라진다│스마트 소비자의 출현│소비자는 파트너다│상품의 진화│로컬모터스가 예고하는 미래 생산양식│가격 파괴 현상│쇼핑은 경험이다│마케팅은 게임이다│변화는 ARG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