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대학 글쓰기


  • ISBN-13
    979-11-6742-284-2 (0380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역락 / 도서출판 역락
  • 정가
    1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2-22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글쓰기교재편찬위원회
  • 번역
    -
  • 메인주제어
    언어, 언어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언어, 언어학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대학 교재
  • 도서상세정보
    0 * 0 mm, 0 Page

책소개

없음대학은 다음 세대를 이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입니다. 대학생들이 사고를 유연하게 유지하여 개방적이고 창의적 시선으로 세계를 관찰하고, 기성세대와 달리 새롭게 세계를 해석하며, 우리를 둘러싼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여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그 도전적이며 새로운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논리적 사고와 정치한 글은 필수적일 것입니다. 

이 책은 대학생들이 직면할 글쓰기의 당혹감을 줄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입학하는 순간부터 대학생들은 배운 적 없는 리포트, 시험, 논문 등 각종 글로부터 도전을 받게 됩니다. 공부한 바를 정리하고 새로운 학문을 생산해 나가는 학문 주체가 되기 위하여 글쓰기는 꼭 갖추어야 할 무기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전통적 사회와 달리 오늘날은 모두에게 글쓰기를 요구하는 시대입니다. 글쓰기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겨를도, 실제로 글 쓰는 연습을 할 기회도 많지 않았던 대학생들은 이 책을 통해 기초 글쓰기 방법을 익히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은 대학생들이 대학과 사회에서 쓰게 될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이해하고, 실제로 글을 작성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글이 지닌 매체적 특징과 단어, 문장, 단락에 대한 이해 등 글쓰기 기초이론을 학습합니다. 다음으로 다양한 글쓰기를 실습합니다. 첫째, 학문공동체 일원으로서 필요한 리포트, 소논문 쓰기 등 학문적 글쓰기를 익힙니다. 둘째, 과목별로 세분화되는 부분으로서 실무 기반 글쓰기, 창작 기반 글쓰기, 미디어 비평 글쓰기, 성찰적 글쓰기 등 목적에 따른 글쓰기를 익힙니다. 셋째,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등 취업과 진학을 위한 글쓰기까지 익히게 됩니다. 

목차

1 글의 힘 9

1. 글의 기능 / 11

 (1) 전달의 수단 / 11

 (2) 사유의 도구 / 13

 (3) 자유의 실현 / 15

2. 글쓰기와 말하기 / 15

3. 쓰기 위한 읽기 / 17

 (1) 간추려 읽기 / 18

 (2) 분석하며 읽기 / 18

 (3) 연결하며 읽기 / 19

 (4) 평가하며 읽기 / 19

 (5) 질문하며 읽기 / 19

4. 학술 담화공동체의 윤리 / 23

2 단어, 문장, 단락 31

1. 단어의 중요성 / 33

 (1) ‘한글맞춤법’ 띄어쓰기 / 33

 (2) ‘한글맞춤법’ 사이시옷 / 34

 (3) ‘한글맞춤법’ 헷갈리는 표현들 / 35

 (4) ‘표준어 규정’ / 37

 (5) ‘외래어 표기법’ / 38

2. 문장의 정확성 / 41

 (1) 문장성분의 호응 / 42

 (2) 중복과 생략 / 43

 (3) 피동과 사동 표현 / 43

 (4) 중의적인 문장 / 44

 (5) 습관적으로 쓰는 조악한 표현 / 45

3. 단락의 개념과 구성요건 / 48

3 글쓰기의 진술 방식 53

1. 다양한 진술 방식 / 55

 (1) 이해를 위한 진술, 설명 / 55

 (2) 설득의 진술, 논증  / 62

 (3) 서사와 묘사 / 67

2. 서술식과 개조식 / 70

 (1) 서술식 / 71

 (2) 개조식 / 71

4 학술적 글쓰기 77

1. 학술적 글쓰기의 이해 / 79

 (1) 학술적 글쓰기의 의의 / 79

 (2) 학술적 글의 종류 / 80

 (3) 좋은 논문의 요건 / 81

 (4) 글쓰기와 윤리 / 82

2. 학술적 글쓰기의 절차 / 84

 (1) 참주제 정하기 / 85

 (2) 자료 수집과 정리 / 86

 (3) 구상과 개요 작성 / 90

 (4) 집필하기 / 93

 (5) 퇴고 / 101

3. 인용과 주석, 참고문헌 정리 / 102

 (1) 인용과 주석 / 102

 (2) 참고문헌 목록  / 109

5 목적에 맞는 글쓰기 113

1. 수필과 감상문 / 115

 (1) 수필 쓰기 / 116

 (2) 감상문 쓰기 / 122

2. 시와 서사 / 129

 (1) 창의적 문장 쓰기 / 130

 (2) 시, 노래 가사, 시조 쓰기 / 132

 (3) 서사 예술, 장편(掌篇)소설 쓰기 / 139

3. 미디어 비평과 기사문 / 146

 (1) 비평문 / 147

 (2) 칼럼 / 151

 (3) 기사문 / 156

4. 설명서와 제안서 / 161

 (1) 설명서 / 161

 (2) 제안서 / 169

 (3) 문서 / 172

6 ‘나’를 드러내는 글쓰기 177

1. 살아온 이력, 이력서 작성하기 / 183

2. ‘나’에 관한 설명과 설득, 자기소개서  / 188

 (1) ‘나’에 관한 연구,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 189

 (2) ‘너’의 글을 통해 ‘나’ 바라보기, 타산지석 삼기 / 196

3. 학업계획서와 진로 로드맵 / 203없음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글쓰기교재편찬위원회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글쓰기교재편찬위원회

조미숙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교양대학 전임교수
안미영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교양대학 전임교수
이효숙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교양대학 전임교수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