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T(변증법적 행동치료)를 활용하여 감정 조절하기는 DBT의 ‘반대행동’ 기술에 대한 실전 안내서다. 반대행동에서는 필요에 따라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상향 또는 하향 조절하는 기술을 계발하도록 도와준다. 이 기술은 고통스러운 감정을 두려워하거나 피하도록 학습해온 내담자들이 감정적 리터러시를 함양하게 해준다.
본문의 파트 A는 감정 이론, 감정을 인정하는 방법, Linehan의 ‘반대행동’ 기술이 문제적 반응을 조절하는 데 활용되는 방식을 설명한다. 핵심 요점을 보여주기 위해 내담자와 공유할 수 있는 예제, 비유, 임상 지문이 함께 제시된다. DBT 치료자가 체인 분석을 통해 감정을 어떻게 개념화하는지도 보여준다. 파트 B에서는 각각의 기본적인 감정 및 그 시그니처 특징을 설명한다. 치료자가 반대행동을 가르치고, 행동 리허설을 촉진하고, 교정적 피드백을 주는 방법을 보여주기 위해 회기 시나리오가 제시된다. 저자의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각 감정에 특화된 주요 문제를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팁도 제시한다.
감정에 대한 행동적 접근을 배우기를 바라는 치료자라면, 심리학자, 간호사, 사회복지사,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상담사, 인지치료자, 교도관, 작업치료자 등 누구든 상관없이 이 책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될 것이다. 이미 DBT 훈련을 받은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 감정 조절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