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책 소개]
중학 수학까지 연결되는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한 권으로 끝낸다!
마법처럼 10일이면 끝나는 약수와 배수 훈련서
초등 고학년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약수와 배수’를 한 권으로 완성하는 책,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약수와 배수(이하 바빠 약수와 배수)’가 나왔다!
고학년 수학의 70%는 약수와 배수 활용 문제이다. 따라서 선행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약수와 배수’의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해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활용 문제까지 정확하게 풀어 내는 것이다. ‘바빠 약수와 배수’로 개념부터 활용까지 탄탄하게 훈련해 초등 수학은 물론, 중학 수학도 준비해 보자.
이 책은 쉬운 내용은 빠르게 훑고 어려운 문제는 더 많이 연습해 진짜 실력이 쌓이는 훈련법을 적용했다. 또한 수학학원 원장님에게 직접 받은 꿀팁을 수록해서 계산은 빨라지고, 정확도는 높아진다. 책 속의 진단 평가를 푼 후 제시된 계획표에 맞춰 학습한다면 약수와 배수를 마법처럼 10일에 끝낼 수 있다!
[출판사 서평]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약수와 배수》
고학년 수학의 시작 ‘약수와 배수’를 탄탄하게!
초등 수학을 슬기롭게 마무리하고, 중1 수학도 잘하는 비결!
■ 수포자를 만드는 5학년 수학, 그 이유는?
초등학교 고학년 수학의 70%는 분모가 다른 분수를 활용한 문제입니다.
5학년부터 배우는 ‘분모가 다른 분수의 계산’을 잘하기 위해서는 ‘약수와 배수’ 개념을 잘 이해하는 것은 물론이고, 충분한 연산 훈련을 거쳐 활용 문제까지 거뜬히 풀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기본서에서는 개념을 배운 뒤 바로 응용·심화 문제가 나오다 보니, 아이들은 ‘약수와 배수’를 활용한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가 힘들고, 이후의 ‘약분과 통분’, ‘분모가 다른 분수의 계산’도 어려워 수학을 포기하는 ‘수포자’의 길로 들어서기 시작합니다.
■ 고학년 수학을 슬기롭게 공부하는 지름길, 약수와 배수!
이 책은 ‘약수와 배수’부터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그리고 ‘약분과 통분’까지 단계적으로 구성했습니다. 문제를 풀기 전 친절한 설명으로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충분한 연산 훈련으로 조금씩 어려워지는 문제에 도전합니다. 특히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지만, 시험에 꼭 나오는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문장제와 활용 문제까지 단계적으로 다뤄 학교 시험에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약수와 배수’ 한 권으로 약수와 배수의 기본 개념부터 문장제, 활용 문제까지 학습해 보세요.
■ 중학 수학도 잘하는 첫 번째 비결, ‘약수와 배수’
중학교에 들어가 공부하는 첫 단원인 ‘소인수분해’는 바로 초등학교 5학년 때 배우는 ‘약수와 배수,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또한, 이어서 배우는 둘째 단원인 ‘정수와 유리수’ 역시 ‘약수와 배수’를 기본으로 ‘약분과 통분’의 개념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선행보다 더 중요한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을 초등학교 고학년 때 확실히 알고 넘어가는 것입니다. 초등학생 때 ‘약수와 배수’ 단원을 탄탄하게 다지고 넘어간다면 중학 수학 역시 쉬워질 수밖에 없겠지요?
■ 탄력적 훈련으로 진짜 실력을 쌓는 효율적인 학습법!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약수와 배수’는 단기간 탄력적 훈련으로 ‘약수와 배수’를 그냥 풀 줄 아는 정도가 아니라 아주 숙달될 수 있도록 구성하여 같은 시간을 들여도 더 효율적인 진짜 실력을 쌓는 학습법을 제시합니다.
간단한 연습만으로 충분한 단계는 빠르게 확인하고 넘어가고, 더 많은 학습량이 필요한 단계는 충분한 훈련이 가능하도록 확대하여 구성했습니다. 또한, 하루에 2~3단계씩 10~20일 안에 풀 수 있도록 구성하여 단기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집중해서 공부하면 전체 맥락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한 권을 모두 푸는 데 드는 시간도 줄어들고, 실력도 차곡차곡 쌓입니다.
이 책으로 ‘약수와 배수’ 단원을 집중해서 연습하면 초등 고학년 수학을 슬기롭게 마무리하고 중1 수학도 잘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 이 책의 특징
1) 수학 인생을 좌우하는 딱 10일! 우리 집에서도 진단 평가 후 맞춤 학습 가능!
집에서도 현재 아이의 학습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맞춤형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수학 학원 원장님들의 실제 진단 평가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이 책에 수록된 ‘10분 진단 평가’ 결과에 따라 10일 진도표와 20일 진도표 중 하나를 선택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더 빠른 진단을 원한다면 ‘5분 진단 평가’로 자신에게 맞는 진도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6학년이라면 20일 진도표가 제시되었더라도 10일 진도표에 도전하여 집중적으로 연산을 끝내기를 권장합니다. 학습 결손을 해결하는 딱 10일이 앞으로의 수학 인생을 좌우하는 결정적 계기가 됩니다.
2) 무조건 풀지 않는다! 개념을 보고 ‘느낌 알면서~.’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지 못한 채 생각 없이 문제만 풀다 보면 어느 순간 벽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기초 체력을 키우려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하듯, 연산도 훈련 과정에서 개념과 원리를 함께 접해야 기초를 건강하게 다질 수 있습니다.
바빠 연산법은 연산만 있는 훈련서와는 달리 차시마다 ‘한눈에 보는 개념’을 수록했습니다. 제목만 봐도 알 수 있는 친절한 개념 설명으로 원리부터 이해하고 연산 훈련을 할 수 있어, 자기 주도 학습을 하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3) 책 속의 선생님! 빠독이의 ‘꿀팁’과 ‘잠깐! 퀴즈’로 선생님과 함께 푼다!
요령 없이 기계적으로 푸는 것은 이제 그만! 문제를 풀 때 알아 두면 좋은 꿀팁부터 실수를 줄여 주는 꿀팁까지! 책 곳곳에서 빠독이가 알려줘 쉽게 이해하고 풀 수 있습니다. 개념을 배운 다음엔 ‘잠깐! 퀴즈’로 개념을 한 번 더 정리할 수 있어 혼자 풀어도 친절한 선생님과 함께 공부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4) 과학적인 학습 설계! 실력을 쌓아 주는 바빠의 ‘작은 발걸음’ 방식!
기계적으로 반복하는 연산은 그만! 쉬운 내용은 빠르게 학습하고, 어려운 부분은 더 많이 훈련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간단한 연습만으로도 충분한 단계는 3쪽으로, 더 많은 연습이 필요한 단계는 4쪽, 5쪽으로 확대한 더욱 탄력적인 구성으로 같은 시간을 투자해도 더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금씩 수준을 높여 도전하는 바빠의 ‘작은 발걸음 방식(small step)’으로 단계를 치밀하고 과학적으로 설계하여 몰입도를 더욱 높였습니다. 느닷없이 어려워지지 않으니, 누구나 끝까지 몰입하여 풀며 실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5) 생활 속 언어로 이해하고, 게임으로 개념을 다시 확인하니 자신감이 저절로!
단순 계산력 문제만 연습하고 끝나지 않아요. 학교에서 반드시 만나게 될 문장제로 서술형 문제도 대비하고, 게임처럼 즐거운 연산 놀이터 문제로 생각의 힘도 키울 수 있습니다. 단순히 연산만 담은 책이 아닌 최근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문제 해결력과 창의 융합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연산 책 그 이상을 담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