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 2

21세기, 희망의 미래 만들기, 개정판


  • ISBN-13
    978-89-5862-071-6
  • 출판사 / 임프린트
    ㈜휴머니스트출판그룹 / ㈜휴머니스트출판그룹
  • 정가
    24,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05-10-24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전국역사교사모임
  • 번역
    -
  • 메인주제어
    역사
  • 추가주제어
    어린이, 청소년: 교양일반 , 관심연령 : 13세 이상
  • 키워드
    #세계사 일반 #청소년 역사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332 Page

책소개



세계사를 기술하고 개발하는 ‘관점’과 방법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누가 쓸 것인가?’의 문제이다.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를 집필하였던 전국역사교사모임의 2천여 역사 교사들, 그리고 이 책의 저자 10명의 역사 교사들은 21세기를 살아가게 될 우리의 청소년들이 ‘주연 유럽, 조연 중국’이라는 서구 중심의 관점을 벗어나, 우리의 눈과 우리의 이야기로 세계를 인식할 수 있게 돕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평화와 민주주의, 인간다운 삶을 지향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시각을 견지하였으며, 세계사와 한국사를 연관 지어 큰 흐름 속에서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무릇 교육이란 자신의 눈으로 세계와 미래를 바라볼 수 있도록 큰 틀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번 전면 개정판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는 오늘날의 세계를 들여다보며,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세계를 제시하는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목차



개정판 머리말
‘나’와 ‘세계’를 네트워킹할 청소년을 위하여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전면 개정판을 내며

초판 머리말
‘21세기를 살아갈 한국의 청소년들’을 위하여 세계사를 새로 썼다

1장 새로운 삶의 방식, 근대
16세기에서 19세기로
새로운 길을 찾아서

2장 유럽에서 근대가 시작되다
1. 자본가와 노동자가 등장하다
2. 산업 혁명이 시작되다
3. 프랑스 혁명, 낡은 질서를 허물다
4. 국민 국가의 씨앗이 뿌려지다

3장 유럽 국민 국가의 발전과 제국주의 침략
1. 1848년 혁명과 독일의 통일
2. 유럽 각국, 산업화를 추진하다
3. 노동자들, 권리를 주장하다더보기 개정판 머리말
‘나’와 ‘세계’를 네트워킹할 청소년을 위하여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전면 개정판을 내며

초판 머리말
‘21세기를 살아갈 한국의 청소년들’을 위하여 세계사를 새로 썼다

1장 새로운 삶의 방식, 근대
16세기에서 19세기로
새로운 길을 찾아서

2장 유럽에서 근대가 시작되다
1. 자본가와 노동자가 등장하다
2. 산업 혁명이 시작되다
3. 프랑스 혁명, 낡은 질서를 허물다
4. 국민 국가의 씨앗이 뿌려지다

3장 유럽 국민 국가의 발전과 제국주의 침략
1. 1848년 혁명과 독일의 통일
2. 유럽 각국, 산업화를 추진하다
3. 노동자들, 권리를 주장하다
4. 국민 국가, 제국주의로 치닫다

4장 아메리카의 독립과 미국의 탄생
1. 아메리카, 영국에서 벗어나다
2. 라틴아메리카도 독립을 선언하다
3. 미국, 또 하나의 거인이 되다
4. 미국의 팽창과 라틴아메리카의 시련

5장 제국주의 침략과 아시아·아프리카의 민족 운동
1. 오스만 제국을 뒤흔드는 독립의 열풍
2. 제국주의를 딛고 일어서는 아프리카
3. 영국에 맞서 탄생한 인도 민족주의
4. 외세를 딛고 나아가는 동남아시아

6장 동아시아 삼국의 근대적 변혁과 일본의 제국주의화
1. 동아시아 삼국, 닫힌 문을 열다
2. 새로운 길을 찾아 나서는 중국
3. 1894년 질풍노도의 동아시아
4. 위기의 중국, 다시 살아날 수 있을까

7장 제국주의 전쟁과 반제국주의 운동의 성장
1. 유럽 전체가 전쟁에 휩싸이다
2. 러시아 혁명, 세계를 뒤흔들다
3. 유럽에서 민주주의가 확대되다
4. 조선과 중국, 민족 운동이 폭발하다
5. 아시아에 민족 운동이 확산되다

8장 제2차 세계 대전과 평화를 위한 투쟁
1. 대공황이 세계를 휩쓸다
2. 파시즘, 그리고 이에 맞선 사람들
3. 항일 투쟁, 일본의 침략을 막아 내다
4. 제2차 세계 대전, ‘대량 학살’의 시대
5. 파시즘이 무너지다

9장 아시아의 독립과 냉전 질서
1. 아시아 여러 나라가 독립하다
2. 미국과 소련, 유럽을 둘로 나누다
3. 분단과 전쟁, 재무장의 동아시아
4. 비동맹권, 평화 공존과 반식민주의

10장 탈식민 운동의 발전과 흔들리는 냉전 질서
1. 아프리카, 식민주의와 결별하다
2. 미국과 소련이 공존을 모색하다
3. 베트남 전쟁과 프라하의 봄
4. 급격한 산업화가 사회를 바꾸다

11장 세계화와 오늘의 민주주의
1. 냉전이 끝나고, 소련이 사라지다
2. 세계화의 물결이 뒤덮다
3. 경제 위기, 세계를 흔들다
4. 민주주의, 도전에 직면하다

12장 21세기 어떤 미래를 건설할 것인가
전쟁 없는 평화 세상은 불가능한가
기아와 빈곤, 불평등을 제거할 수는 없을까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삶을 꿈꾸다

여성의 역사
·혁명에 앞장선 여성들
·화려한 인형의 집, 지저분한 노동자의 집
·시대의 벽을 뛰어넘는 고통
·어둠에서 빛으로
·여성들이 꿈꾼 태평천국
·우리에게도 투표할 권리가 있다!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절규
·평범한 농촌 아낙의 용기
·베트남 전쟁의 여성 전사
·남녀평등 사회를 향하여

시대와 만나다
·애덤 스미스에서 데이비드 리카도까지 자유주의 경제학자들을 만나다
·오언의 뉴래너크 공장을 가다
·공존을 꿈꾼 인디언들
·무슬림 형제들이여, 제국주의에 맞서자!
·‘문명’이라는 이름의 폭력
·“나는 전쟁에 반대한다!” 역사와 현실 앞에 정직했던 예술가, 케테 콜비츠
·《아리랑》으로 남은 조선인 혁명가, 김산
·매카시 선풍과 스탈린주의
·모든 권위에 저항하다
·룰라, 금속 노동자에서 대통령으로

청소년의 삶과 꿈
·어린 노동자의 힘겨운 일상
·학교는 꼭 가야 해!
·허크 핀, 양심의 소리를 따르다
·나에게 손대지 마라!
·국가를 위하여 파견된 유학생
·곳곳에서 들리는 우렁찬 함성
·전쟁에 이용된 아이들
·어느 여덟 살 아이의 냉전에 대한 기억
·피부색으로 차별하지 말라!
·아이들이 희망하는 평화로운 세상

부록
세계사 연표
찾아보기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전국역사교사모임

뜻있는 역사교사들이 학생들이 즐겁게 공부하며 건강한 민주 시민으로 자랄 수 있는 ‘살아 있는 역사교육’을 하고자 1988년에 만든 모임이다. 현재 2,000여 명의 회원이 전국 각 지역에서 활발히 활동하면서 지역사와 한국사, 동아시아사, 세계사 등 교과별로 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한편, 인터넷·사진·동영상·현장체험학습 등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방법 연구와 이론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역사교육 전문지인 계간 《역사교육》을 비롯해 다수의 단행본을 펴내며 역사교육의 대중화를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그동안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 1, ... 더보기뜻있는 역사교사들이 학생들이 즐겁게 공부하며 건강한 민주 시민으로 자랄 수 있는 ‘살아 있는 역사교육’을 하고자 1988년에 만든 모임이다. 현재 2,000여 명의 회원이 전국 각 지역에서 활발히 활동하면서 지역사와 한국사, 동아시아사, 세계사 등 교과별로 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한편, 인터넷·사진·동영상·현장체험학습 등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방법 연구와 이론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역사교육 전문지인 계간 《역사교육》을 비롯해 다수의 단행본을 펴내며 역사교육의 대중화를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그동안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 1, 2》,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 1, 2》, 《외국인을 위한 한국사》(한국어판·영어판), 《마주 보는 한일사 1, 2》, 〈처음 읽는 세계사〉 시리즈(터키사·미국사·인도사·일본사·중국사), 《전국역사교사모임 선생님이 쓴 제대로 한국사(전10권)》, 《나의 첫 세계사 여행(전4권)》, 《초등학생을 위한 맨처음 한국사(전5권)》, 《초등학생을 위한 맨처음 세계사(전7권)》,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역사,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역사 선생님이 들려주는 친절한 동아시아사》, 《역사교실, 역사에서 배우고 삶으로 가르치는》 등을 펴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