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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컬 리더십


  • ISBN-13
    979-11-90345-00-2 (0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북그루 / 도서출판 북그루
  • 정가
    16,8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9-09-1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선종복
  • 번역
    -
  • 메인주제어
    경제, 재무, 비즈니스, 경영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경제, 재무, 비즈니스, 경영 #글로컬 #리더십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3 * 225 mm, 268 Page

책소개

1. 스펙보다 바른 인성(人性)이 우선이다.

사람의 말과 행동, 마음가짐, 성실함, 배려하는 마음 등을 포함하는 것이 사람됨이고 인성이다. 스펙보다 바른 인성을 갖은 사람이 성공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공부만 잘 하면 된다고 아이들을 무한 경쟁 속으로 밀어 넣은 우리 사회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 생각이 바른 아이를 키우기 위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 스펙이나 실력을 떠나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인성이 실력이고 경쟁력이 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글로벌 시대는 인성을 갖춘 리더를 원한다전문성과 창의성이 뛰어난 인재라 할지라도 인성의 바탕이 없으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친다인성을 갖춘 사람이란 남을 위해 나누고, 봉사하고, 베풀고, 배려하는 역할에 충실한 사람이다지적능력과 심적능력을 두루 갖추어야 최고의 인재라 할 수 있다그러한 인재는 필자가 평생 후세대들에게 강조해 왔던 나눔, 봉사, 배려는 기본이고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사람, 성실한 사람, 남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경청하는 사람, 모든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사람, 건전한 여가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라 할 수 있으며 인류 모두가 공통적으로 추구해야 할 가치라고 믿고 있다.

좋은 리더가 지니는 힘은 참으로 크다. 한 사람이 만인을 변화시키고, 역사를 바꾸며 세계를 바꾼다. 스펙보다 인성이 실력인 사회에서 정치 · 경제 · 문화 · 외교 등 다방면의 글로벌리더가 배출 되라라 확신한다.

 

 

2. 4차산업혁명시대는 새로운 인재를 원한다.

세계는 산업혁명(오프라인혁명), 정보화혁명(온라인혁명)을 거쳐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혁명(-오프라인 융합혁명)으로 발전 되고 있다.

사람, 사물, 공간, 데이터 등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되어, 정보가 생성, 수집, 공유, 활용되는 새로운 생태계 속에서 문서를 단순한 데이터 관점이 아닌 지혜(wisdom)의 관점으로 시각 전환이 필요하다. 4차산업혁명은 하드웨어 세상을 소프트웨어 세상으로 바꾼는 것이다. 아이들 교육이 창의력 중심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수학습방법이 바뀌어야 합니다. 질문이 있는 교실, 거꾸로 수업, 프로젝트 수업 등 다양하게 시도하고 있다. '스펙 좋은 모범생보다 협력할 줄 아는 괴짜'를 키워야 할 때다.

우리나라는 원조를 받는 수혜국에서 원조를 해주는 국가로 눈부신 발전을 경험했다. UN 미래보고서는 인구가 많고 자원이 많은 나라가 부를 이룰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비전을 지니고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인구도 적고 자원도 없다. 인구가 1억 미만인 나라는 언어조차도 사라질 것이라 한다. 레드오션인 셈이다. 인구가 많고 자원이 많은 블루오션의 지역전문가가 되는 것이다. 영어가 경쟁력인 시대는 지나갔다. 발전 가능성이 있는 나라의 언어를 공부하고 문화를 체득하여 지역전문가 즉 글로컬리더가 되는 것이다. GLOCAL(Glocal + Local)인재를 육성하는 것이야 말로 대한민국의 미래이다.

 

 

3. 미래사회는 글로컬 인재의 손에 달려 있다.

미래사회에서는 세계시장을 무대로 활동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가 필요하다. 세상의 변화하는 속도를 빨리 감지하고 흡수할 수 있는 글로벌 시각이 필요하고, 글로벌 시대가 요구하는 소통의 기술이 필요하다. 새로운 미래는 자신만의 독보적인 생각에 익숙한 인재를 요구한다. 독창적인 자기 생각을 할 수 있는 사람들, 그리고 자기 자신이 주도적으로 무엇인가를 해나가는 사람들이 대단한 기회를 만들어갈 수 있으며, 이들이 미래 사회를 주도하게 될 것이다. 남들도 할 수 있는 평범한 일이나 진부한 상품, 서비스, 지식을 만들어 내는 사람이나 기업은 제대로 된 대우를 받기 힘들다. 어떻게든 특별해야 한다. 미래 사회에서는 다른 사람이 갖고 있지 않은 장기나 장점을 살려 나만의 것을 만들어야 성공할 수 있다. 다른 사람과는 분명하게 차별화되는 재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영어가 경쟁력인 시대는 지났다. 무엇보다 글로벌 마인드가 있어야 하고, 자신의 생각을 설득력 있게 펼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먼저 갖추어야 한다. '한 지역과 다른 지역, 한 나라와 다른 나라 사이에 서로를 존중하는 호혜적 평등의 관계 속에서 서로의 문물과 문화를 교류함으로써 양쪽 지역의 발전을 돕고 궁극적으로 세계 각국의 균형적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글로컬리즘'이다.

UN미래보고서에 의하면 20년 후에는 평균 수명이 100세에 도달하고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써 젊은 사람 1명이 6명을 부양해야 한다고 한다, 이산화탄소보다도 더 심각한 것은 물이 부족하고 죽음의 질병이 있을 거라고 한다,

인구 1억 미만의 국가는 언어조차도 없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앞으로는 자원이 많고 인구가 많은 나라가 발전 가능성이 있는 블루오션(Blue ocean)이다.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인구도 적고 자원도 부족한 레드오션(Red Ocean)이다.

현 정부에서 신남방정책은 문재인 대통령이 2017119(현지시간) 열린 '-인도네시아 비즈니스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공식 천명한 정책이다. 사람(People)·평화(Peace)·상생번영(Prosperity) 공동체 등 이른바 '3P'를 핵심으로 하는 개념으로,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수준을 높여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 4강국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것이 핵심이다.
여기에는 상품 교역 중심에서 기술, 문화예술, 인적 교류로 그 영역을 확대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는데, 특히 중국 중심의 교역에서 벗어나 시장을 다변화하는 등 한반도 경제 영역을 확장한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신남방정책을 통해 아세안 국가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안보 차원에선 북한과 외교관계를 맺고 있는 아세안과의 북핵 대응 공조와 협력을 이끈다는 구상도 블루오션(Blue Ocean)의 정책인 셈이다.

그렇다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국가의 리더를 육성하는 것에 달려 있다. Global Local을 합친 Glocal Leader이고 세계적 지역전문가라 할 수 있다. Glocalism은 경영학 측면에서 사용하고 있지만 지금은 글로벌 리더(global leader)를 넘어 글로컬 리더(glocal leader)를 육성해야하고 글로벌 마인드가 글로컬 리더십(glocal lerdership)이다. 글로컬리즘은 세계화(Globalization)와 지방화(Localization)를 합친 말로 세계화를 추진하면서 동시에 현지 국가의 기업 풍토를 존중하는 기업 방식 즉 세계적으로 사고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이다.

 

 


 

목차

_서문

새로운 시대가 온다

_글로컬리즘의 도래

_왜 글로컬인가

_가장 지역적인 것의 세계화

_근대주의와 세계화 가치

_제국주의와 세계화

_문화의 일체화와 다양화

_발전과 문화

 

2.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_리더십의 개념

_리더십의 진정성

_진정성 리더십

_리더의 조건

_리더의 유형

 

3. 리더와 비전

_비전이 있어야 인생이 행복하다

_비전 없는 사람이 가장 불쌍한 사람이다

_비전을 가져야 리더가 될 수 있다

_비전이 커야 성공도 크다

_비전은 포기하지만 않으면 꼭 실현된다

_어려움은 두려워하지 말라

_긍정의 힘이 비전을 실현한다

_비전은 전략이 있어야 실현된다

 

4. 리더가 가져야 할 소통

_스피치는 리더십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마술이다

_'''예스'로 바꾸는 감성스피치

_준비는 성공하는 스피치를 만들어 준다

_상대방의 동의를 일으키는 소통 방법

_요청과 거절에도 매너가 필요하다

_칭찬의 힘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한다

_인맥을 넓혀주는 소통 방법

_경청의 놀라운 능력

_스피치에 대한 공포감 해결이 성공의 시작이다

 

5. 글로컬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_글로컬 리더의 장점

_리더에게 꼭 필요한 변화와 혁신

_리더십은 효과적이어야 한다

_강인한 리더를 원한다

_리더의 필수 조건 트렌드

_리더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

 

6. 세계가 원하는 우리의 인재

_세계 시민교육이란 무엇인가

_세계 시민성의 철학적 가치

_세계 시민교육의 방향

_다문화주의의 정체성

_다문화 정치사회화의 전략

_다문화 교육에의 접근

 

7. 무엇이 필요한가

_자기 정체성과 문화

_정체성의 구성과 문화

_문화와 발전 및 개발

_다문화 상황과 국제경영

_문화다양성과 창의성

_문화에 민감한 국제협력

_문화에 따른 접근방법의 차이

_중요 문화테마에 대한 다른 접근법

_잘못된 접근의 유혹

_국제개발 협력의 과제

 

8. 나는 글로컬 리더이다

_문화에 따른 사고와 행동이 차이

_국제경영학의 문화차원

_문화인류학의 문화요인

-문화에 따른 정보처리 차이

_높은 상황문화와 낮은 상황문화 유형

_문화테마에 대한 두 문화유형의 차이

 

9. 글로컬 리더의 시대

_시진핑 리더십

_오바마 리더십

_이순신 리더십

_정약용 리더십


_드골 리더십

본문인용

-

서평

한국 사회의 미래는 글로컬리즘에 좌우된다.

오늘의 사회는 많은 인종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다문화 사회로 변해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약 2억여 명의 사람들이 자신의 출생 국이 아닌 나라에서 살고 있으며, 한국 사회에도 약 150개 나라에서 온 외국인 근로자들과 100여 개 나라에서 온 결혼 이민자들이 한국인과 가정을 이루어 살고 있다. 이어령은 세계와 지역이 유기적 관계를 가지며 서로 영향을 받는 현 세대의 특징을 글로컬리즘(glocalism)”이라는 용어로 표현하였다. 보편성과 특수성을 함께 고려하는 글로컬리즘의 특성은 한국사회의 다문화 상황을 이해하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는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다.

 

외국인 주민들이 여러 종교와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어떻게 그들과 공통된 가치와 세계관(globalism)을 추구하며, 또 동시에, 어떻게 서로의 다름(localism)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과 태도를 가질 것인가?'라는 준거점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세계화 국제화의 급속한 진전으로 지구촌의 많은 나라들이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생존할 수 없음을 깨닫고, 신자유주의적 세계화의 급속한 진전으로 다국적기업이나 소수엘리트들이 혜택을 보고 있으나, 사회의 양극화 심화 사회적 양극화와 불평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 필요하다.

저자소개

저자 : 선종복
서울북부교육지원청 교육장, ADRF(아프리카아시아난민교육후원회 부회장), 서울교육포럼위원장 인생의 2/3를 교육계에 몸담았다. 고등학교 교사, 교감, 장학사, 장학관, 중·고등학교 교장, 자카르타한국국제학교 교장 등 다양한 위치에서 교육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나눔과 봉사를 통해 학생들을 글로컬리더로 길러내는 것을 화두로 삼게 되었다. 저개발국가봉사 및 세계시민교육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Dream Center를 구축해 재생자원 직업교육에 기반한 길거리 청소년 역량강화 사업을 하고 있다. 서로는 『나눔교육과 봉사가 세상을 바꾼다(공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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