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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표지(2D 앞표지)

학습자 주도성, 미래교육의 거대한 착각

교사 없는 학습은 가능한가?


  • ISBN-13
    979-11-288-4101-9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커뮤니케이션북스㈜ / 학이시습
  • 정가
    23,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1-02-1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남미자 , 김경미 , 김지원 , 김영미 , 박은주 , 박진아 , 이혜정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대학교육, 고등전문교육
  • 키워드
    #교육 일반 #교육학 일반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대학 교재
  • 도서상세정보
    128 * 188 mm, 296 Page

책소개



미래교육 담론의 키워드로 떠오른 ‘학습자 주도성(student agency)’ 개념의 사상적, 정책적 계보를 그리고 국내외 사례를 담았다. 학습자 주도성이 교사 개입을 최소화하고 소비자인 학습자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한, 공교육에 더 나은 미래는 없다. 누가, 무엇을, 어떻게 주도하는 것이 학습자 주도성이며 그것이 왜 중요한지 묻고 답한다.

목차



서문: 방향을 잃고 부유하는 공교육 v
학습자 주도성 담론이 말하지 않는 것들 viii
학습자 주도성의 공적 의미를 찾아서 xi

01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는 학습자 주도성의 진실 1
학습자 주도성 담론의 사상적 계보 1
학습자 주도성 담론의 정책적 계보 27

02 대안적 학습자 주도성 상상하기 59
무엇을 위한 주도여야 하는가 61
새로운 학습자 주도성은 무엇인가 69
학습자 주도성의 개념 지도 80

03 교육 현장에서 발견한 대안적 학습자 주도성 85
미국의 알트스쿨 85
일본의 학습자 주체 교육 104
혁신초등학교: 가을초등학교와 바람초등학교 117
경기꿈의학교: 맹지바당 137
성미산학교: 포스트중등과정 156
더보기 서문: 방향을 잃고 부유하는 공교육 v
학습자 주도성 담론이 말하지 않는 것들 viii
학습자 주도성의 공적 의미를 찾아서 xi

01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는 학습자 주도성의 진실 1
학습자 주도성 담론의 사상적 계보 1
학습자 주도성 담론의 정책적 계보 27

02 대안적 학습자 주도성 상상하기 59
무엇을 위한 주도여야 하는가 61
새로운 학습자 주도성은 무엇인가 69
학습자 주도성의 개념 지도 80

03 교육 현장에서 발견한 대안적 학습자 주도성 85
미국의 알트스쿨 85
일본의 학습자 주체 교육 104
혁신초등학교: 가을초등학교와 바람초등학교 117
경기꿈의학교: 맹지바당 137
성미산학교: 포스트중등과정 156

04 학습자 주도성 발현의 촉진 요인과 저해 요인 187
학습자 주도성 발현의 촉진 요인 188
학습자 주도성 발현의 저해 요인 211
집단 간 인식 차이 229

05 공교육의 학습자 주도성 237
교사 주도와 학생 주도라는 모순 사이에서 237
교사와 학생의 만남을 통해서 241
비예측적인 방식으로 244
맺으며 247

본문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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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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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남미자
경기도교육연구원에서 일하고 있다. 학부와 대학원에서 화학과 물리화학을 공부한 경험 덕분에 ‘과학기술계 박사 비정규직의 정체성과 사회구조’를 주제로 박사학위 논문을 썼다. 현재 주 연구 분야는 청소년 시민권, 기후 위기와 교육 체제, 생태페미니즘 등이다. 또한 경계 또는 경계 바깥 사람들의 곁이 되는 연구에 관심이 많다. 주요 논문으로는 “코로나19로 촉발된 원격수업에 대한 소고”(2020), “18세 선거권이 남긴 교육의 과제”(공저, 2020), “청소년 정치참여의 의미와 학교교육의 방향”(공저, 2020), “교육열, 능력주의 그리고 교육공정성 담론의 재고: 드라마 의 담론 분석을 중심으로”(공저, 2019), “대학 비진학 청년의 생애사 연구: 일반고 졸업생을 중심으로”(공저, 2019) 등이 있다. 접기 최근작 : 학습자 주도성, 미래교육의 거대한 착각,혐오, 교실에 들어오다 … 총 2종
저자 : 김경미
학부와 대학원에서 지구과학교육을 공부했다. 공립학교와 대안학교를 넘나들며 과학 교사로 살아오다, 더 나은 교육에 대한 고민과 함께 교육인류학을 공부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심을 바탕으로 현재 ‘마을학교’를 주제로 박사학위 논문을 작성 중이며, 청소년들이 삶의 주체가 되어 성장하는 일에 관심이 많다. 주요 논문으로는 “‘전환’을 추구하는 대안학교에 관한 사례연구: 늘푸름학교를 중심으로”(2018) 등이 있다. 최근작 : 학습자 주도성, 미래교육의 거대한 착각
저자 : 김지원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에서 학사, 석사학위를 받고 미국 위스콘신매디슨대학교(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에서 교육과정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마쳤다. 공정한 교육, 재개념론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과정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현재 주 연구 분야는 교사교육, 문화감응교육, 놀이, 유아수학교육이다. 주요 논문으로는 “학교 시민 양성하기: 유아교사의 학교준비도 신념과 문화감응 교수 실천 사례연구(Preparing “good little school citizens”: One public prekindergarten teacher’s readiness beliefs and imple-mentation of responsive mathematics practices)”(2021), “유아 공교육의 미래 상상하기(Imagining a future in pre K: How professional identity shapes notions of early mathematics)”(공저, 2015) 등이 있다. 접기 최근작 : 학습자 주도성, 미래교육의 거대한 착각
저자 : 김영미
경기도교육연구원 초빙연구원이다. 일본사회사업대학(日本社會事業大學)에서 학사, 석사,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일본국립장애인재활센터 의료상담개발부에서 ‘고차뇌기능장애’ 모델 사업 연구에 참여했다. 한국에서는 성공회대, 동덕여대, 삼육대 등에서 외래교수를 역임했으며 장애인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등을 가르쳤다. 현재 주 연구 분야는 한국과 일본의 교육복지, 장애인복지, 특수교육이다. 변화하는 교육 체제의 흐름에서 교육적 과제를 사회복지 철학을 바탕으로 확장하는 연구에 관심을 두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일본 청소년 참정권 확대과정과 주권자교육에 관한 연구”(공저, 2020), “경기도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합리적 교육복지서비스 운영 방안 연구”(공저, 2020), “고령지체장애인의 스마트토이 이용 만족도와 사용 경험 분석”(공저, 2020) 등이 있다. 접기 최근작 : 학습자 주도성, 미래교육의 거대한 착각
저자 : 박은주
경남 마산에서 태어나 중고교를 마치고, 서울대 교육학과에서 박사과정을 마쳤다. 동서양의 교육적 전통을 형성해 온 사상적 배경에 관심이 있다. 그 결실로 석사과정에서는 동양의 교육철학을 공부하여 「교육이론으로서의 주희와 왕양명의 격물치지론」을 석사논문으로 제출하였고, 박사과정에서는 서양의 교육철학을 공부하여 「한나 아렌트의 ‘행위’개념을 통한 가르침의 의미 재탐색」을 박사논문으로 제출하였다. 지금은 서울대와 경인교대 등에서 학생들에게 교육철학을 가르치고 있다. 교육의 사상적 흐름을 폭넓고 깊이 있게 공부하여 이 흐름 속에 우리가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지를 이해하고, 앞으로 우리가 걸어가야 할 길이 무엇인지를 배우고 나누는 삶을 꿈꾼다. 주요 저서로 『한나 아렌트와 교육의 지평(공저)』, 『교육의 본질을 찾아서(공저)』 등이 있다. 접기 최근작 : 한나 아렌트, 교육의 위기를 말하다,학습자 주도성, 미래교육의 거대한 착각,교육의 본질을 찾아서 … 총 4종
저자 : 박진아
교육사회학과 평생교육학을 공부했으며, 박사학위를 받은 후 대학에서 학생들과 만나 교육과 사회에 관한 배움을 나누고 있다.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교육, 페미니즘교육, 인문예술교육 등에 관심을 갖고 연구자로도 활동 중이다. 주요 논문으로는 “빈곤층 학생의 교육 경험과 성장에 관한 연구”(공저, 2016), “대학 비진학 청년들의 빈곤경험과 노동경험: 일반고 졸업생을 중심으로”(공저, 2017), “예술체험을 통한 부모교육의 실제와 의미탐구: 부모역량을 중심으로”(공저, 2018), “혁신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혁신을 통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관한 사례 연구”(공저, 2020) 등이 있고, 저서로는 『혐오, 교실에 들어오다』(공저, 2019)가 있다. 접기 최근작 : 학습자 주도성, 미래교육의 거대한 착각
저자 : 이혜정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위원이다.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주 연구 분야는 학교의 성정치학과 청소년의 섹슈얼리티 문화 및 실천, 학교 안 차별과 혐오, 재난 시기 학교 역할의 변화 등이다. 또한 청소년(학생)의 빈곤과 소외, 배제 경험과 배움, 교차적 현상으로서의 억압과 청소년 주체, 학교 안 소수자 집단의 경험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여성 교사 연구에 대한 젠더 분석”(공저, 2020), “교육 공정성에 관한 미디어 담론 분석”(2019), “빈곤, ‘공부’ 그리고 학교”(공저, 2017)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혐오, 교실에 들어오다』(공저, 2019)가 있다. 접기 최근작 : 학습자 주도성, 미래교육의 거대한 착각,혐오, 교실에 들어오다 … 총 2종
기타 창작자 : 경기도교육연구원

박구용
‘자유의 최대화, 폭력의 최소화’를 지향하며 전남대학교에서 철학을 연구하고 교육한다. 광주시민자유대학에서 세계시민적 관점으로 학문과 예술을 사랑하는 시민들과 아름다운 광주를 만들어 가고 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본부장으로 다원적 학문 성장과 건강한 학술 정책 방향을 잡으려고 노력했다. 지은 책으로 『우리 안의 타자』, 『부정의 역사철학』, 『문파: 새로운 주권자의 이상한 출현』 등이 있다.

이택광
워릭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셰필드대학교 대학원 영문학과에서 문화비평 박사학위... 더보기박구용
‘자유의 최대화, 폭력의 최소화’를 지향하며 전남대학교에서 철학을 연구하고 교육한다. 광주시민자유대학에서 세계시민적 관점으로 학문과 예술을 사랑하는 시민들과 아름다운 광주를 만들어 가고 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본부장으로 다원적 학문 성장과 건강한 학술 정책 방향을 잡으려고 노력했다. 지은 책으로 『우리 안의 타자』, 『부정의 역사철학』, 『문파: 새로운 주권자의 이상한 출현』 등이 있다.

이택광
워릭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셰필드대학교 대학원 영문학과에서 문화비평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경희대학교 글로벌커뮤니케이션학부 영미문화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이것이 문화비평이다』, 『한국 문화의 음란한 판타지』, 『인문좌파를 위한 이론 가이드』, 『마녀 프레임』, 『인상파, 파리를 그리다』 등이 있다.

이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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