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시네마토그래피, 촬영의 모든 것


  • ISBN-13
    978-89-6680-008-7 (93680)
  • 출판사 / 임프린트
    커뮤니케이션북스㈜ / 커뮤니케이션북스
  • 정가
    4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2-01-19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블레인브라운
  • 번역
    구재모
  • 메인주제어
    공연예술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연출/연기/제작 #영화이론/비평
  • 도서유형
    종이책, 양장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572 Page

책소개



영상 언어의 예술 측면을 기본 바탕으로 필요한 기술 지식을 폭넓게 다룬 책이다. 특히 이론적 접근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사례들을 구체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촬영감독인 저자의 오랜 현장 경험과 학구적인 연구가 내용이 전반에 녹아 있다.

‘촬영의 모든 것’이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책의 내용이 촬영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조명, 연출, 편집과 같이 촬영과 직접 관련이 있는 영상 제작의 전 분야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 영화뿐만 아니라 방송과 기타 제작 분야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도록 유연하게 설명한다.

목차



옮긴이 서문
서론_움직임을 기록하다

01 화면 구성 기법
영화의 문법
장면 구성의 기본
화면 구성 기법
장면 구성단위
인물 숏
속임수의 예술
마스터 신 구성 방법
플랑 세캉스
히치콕의 규칙
중복 촬영
몽타주
혼합 기법

02 시각언어
프레임
시각 디자인의 원리더보기 옮긴이 서문
서론_움직임을 기록하다

01 화면 구성 기법
영화의 문법
장면 구성의 기본
화면 구성 기법
장면 구성단위
인물 숏
속임수의 예술
마스터 신 구성 방법
플랑 세캉스
히치콕의 규칙
중복 촬영
몽타주
혼합 기법

02 시각언어
프레임
시각 디자인의 원리
3차원 공간
시각 구성
화면 구성의 기본 규칙

03 렌즈 언어
렌즈와 프레임
렌즈와 원근법
렌즈와 셔터를 이용한 기법
카메라의 높이

04 카메라의 움직임
카메라의 움직임
카메라 이동에 대한 동기부여
카메라 움직임의 기본 형태
움직임의 종류
카메라 장착 도구
이동 숏
달리숏
크레인숏
자동차 숏
항공촬영
모션 컨트롤 카메라
기타 특수촬영 장비

05 연속성
연속성의 종류
방향성

화면 방향
나눠 찍기
기타 상황에서의 연속성
소개
일곱 가지 종류의 컷

06 노출
빛 에너지
F스톱
노출, 감도, 조명의 상관관계
필름의 구조와 특성
적정 노출
노출계
존 시스템
그레이 스케일

07 색 이론
빛의 본질
색 인식
색상환
색 혼합
색의 상호 작용
색 모형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색 표현 방식

08 조명 장비
일곱 가지 종류의 기본 조명 장비
HMI
제논
탄소 아크
텅스텐 프레넬

확산 조명
촬영용 형광등
사이크, 스트립, 누크, 브로드
초롱과 공간 조명기
크레인 장착형 조명 장비
타원형 반사 집중 조명
풍선 조명
휴대용 조명 장비
조명의 조절

09 스토리텔링 기법으로서의 조명
스토리텔링
영화 조명의 역사
필름 누아르
시각적 은유 기법으로서의 조명

10 색
무엇이 하얀색인가?
색온도
색온도의 변환과 보정
저품질 조명의 보정
색 보정 스타일

11 광학
기초 물리학
기초 수학
초점
착란원
피사계 심도
접사촬영
클로즈업 촬영용 특수 렌즈
렌즈 테스트
렌즈의 관리

12 비디오 기초
비디오 기초
비디오 신호
웨이브폼 모니터와 벡터스코프
표준 모니터 설정
카메라의 화이트 밸런스
색차신호
컴포넌트 비디오 방식
샘플링 방식
타임 코드
타임 코드의 종류
일반적인 비디오 촬영과 제작
HD 비디오 촬영
HD 촬영을 위한 조명
텔레시네

13 이미지 조절
컬러 인화
색과 명암 대비의 조절
블리치 바이패스
기타 현상 기법
필터의 종류와 효과
색온도와 필터
색온도 변환·보상·보정 필터
흑백필름의 명암 대비 조절
편광필터
중성 농도 필터
밝은 점광원과 필터
광선 분리 뷰파인더와 편광필터
영상 스타일

14 촬영 현장
촬영 현장
촬영 목록
촬영감독
촬영 팀
촬영의 진행 순서

15 그 밖에 알아 두어야 할 기술적인 내용
태양의 위치와 나침반
깜빡임
모니터 촬영
특수 효과 촬영
조광기
스트로브 조명
고속 촬영
접사촬영을 위한 조명
폴라로이드 사진의 활용
수중 촬영과 조명
화질 분석
특수 효과
저속 촬영
시분할 촬영 기법

16 필름의 다양한 형식
전체 구경
와이드스크린
아이맥스
16mm 필름

보론 아날로그 필름에서 디지털 4K까지
이미지 센서
이미지 특성: RAW와 로그
대표적인 4K급 디지털 카메라
촬영의 새로운 관심 주제: 3D 입체 영상 촬영

참고 문헌
참고 영화 목록
영화 원제 목록
감사의 글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블레인브라운

LA에서 촬영감독으로 일하고 있다. 1993년 장편영화 아메리칸 킥복서 2American Kickboxer 2(1993)의 촬영감독으로 데뷔했다. 지난 15년 동안 수십 편의 작품을 촬영했고, CF와 뮤직비디오 촬영감독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3편의 장·단편 영화를 직접 감독으로 연출한 바 있고, 3편의 시나리오를 쓴 작가이기도 하다.
저자는 35mm 필름부터 HD 24P까지 모든 방식의 촬영을 다루고 있으며, 현장 실무와 이론 연구를 병행하면서 촬영과 조명에 관한 3권의 책을 집필한 학구적인 촬영감독이다.
주요 저서는 『영화... 더보기LA에서 촬영감독으로 일하고 있다. 1993년 장편영화 아메리칸 킥복서 2American Kickboxer 2(1993)의 촬영감독으로 데뷔했다. 지난 15년 동안 수십 편의 작품을 촬영했고, CF와 뮤직비디오 촬영감독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3편의 장·단편 영화를 직접 감독으로 연출한 바 있고, 3편의 시나리오를 쓴 작가이기도 하다.
저자는 35mm 필름부터 HD 24P까지 모든 방식의 촬영을 다루고 있으며, 현장 실무와 이론 연구를 병행하면서 촬영과 조명에 관한 3권의 책을 집필한 학구적인 촬영감독이다.
주요 저서는 『영화와 비디오 조명Motion Pictures and Video Lighting』(1995), 『영화인을 위한 포켓 참고서Filmmaker’s Pocket Reference』(1996), 『촬영: 이론과 실제Cinematography: Theory and Practice』(2002)가 있다.
번역 : 구재모

공주영상대학교 영상촬영조명과 교수로 재직 중인 촬영감독이다. HD 24P부터 35mm 필름까지 모든 방식의 촬영을 다루고 있다. 국내 디지털 시네마와 HDTV 제작의 초창기부터 전문가로 활동해 왔다. 현재 미국 산타페 국제 워크숍Santa Fe International Workshop의 수석 강사이자 아시아 대표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3D입체영상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촬영 감독한 주요 작품으로는 중국 장편영화 이타대유복(耳朶大有福, Big Ear)(2007, 35mm Film), 한국 장편영화 종려나무숲The Win... 더보기공주영상대학교 영상촬영조명과 교수로 재직 중인 촬영감독이다. HD 24P부터 35mm 필름까지 모든 방식의 촬영을 다루고 있다. 국내 디지털 시네마와 HDTV 제작의 초창기부터 전문가로 활동해 왔다. 현재 미국 산타페 국제 워크숍Santa Fe International Workshop의 수석 강사이자 아시아 대표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3D입체영상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촬영 감독한 주요 작품으로는 중국 장편영화 이타대유복(耳朶大有福, Big Ear)(2007, 35mm Film), 한국 장편영화 종려나무숲The Windmill Palm Grove (2005, HD 24P)이 있고 HD기술감독한 한국 장편영화 욕망Desire(2004, HD 24P)이 있다.
주요 저서는 『HD영화제작의 이해Digital HD Film Making』(2005), 영화진흥위원회 2004년도 연구출판지원 선정도서, 『HDTV의 이해와 실제Introduction of HDTV Production』(2006),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6년도 연구개발총서가 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