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미디어의 이해 : 인간의 확장 (보급판 문고본)


  • ISBN-13
    978-89-6406-151-0 (03300)
  • 출판사 / 임프린트
    커뮤니케이션북스㈜ / 커뮤니케이션북스
  • 정가
    24,5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1-04-22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W.테런스고든 , 허버트마셜매클루언
  • 번역
    김상호
  • 메인주제어
    사회, 문화: 일반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언론학/미디어론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28 * 188 mm, 602 Page

책소개



전문가의 번역과 편집으로 새로이 출간된 미디어의 이해 결정판. 이 판본의 특징은 편집자가 각 장마다 간략한 설명을 붙인 것이다. 부록도 마련했는데, 여기에는 미디어의 이해의 바탕이 된 보고서와 용어 사전, 참고문헌, 주제·인명 색인, 매클루언의 저술 목록이 담겨 있다. 번역자 김상호 교수는 470개의 역주를 달았다. 그의 해설은 미디어 현상을 적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쉬운 길로 당신을 안내할 것이다.

목차



역자 서문
비평판 편집자 서문

1부

1판 서문
2판 서문

01 미디어가 메시지다
02 뜨거운 미디어와 차가운 미디어
03 과열된 미디어의 반전
04 기계 장치 수집가: 마취된 사람, 나르시스
05 잡종 에너지: 위험한 관계
06 번역자로서의 미디어
07 도전과 붕괴: 창조성의 보복

2부

08 음성 언어: 악의 꽃인가?
09 문자 언어: 귀 대신 눈더보기 역자 서문
비평판 편집자 서문

1부

1판 서문
2판 서문

01 미디어가 메시지다
02 뜨거운 미디어와 차가운 미디어
03 과열된 미디어의 반전
04 기계 장치 수집가: 마취된 사람, 나르시스
05 잡종 에너지: 위험한 관계
06 번역자로서의 미디어
07 도전과 붕괴: 창조성의 보복

2부

08 음성 언어: 악의 꽃인가?
09 문자 언어: 귀 대신 눈
10 도로와 종이의 경로
11 수: 군중의 프로필
12 의복: 우리의 확장된 피부
13 주택: 새로운 외관과 새로운 전망
14 돈: 가난한 자의 신용카드
15 시계: 시간의 향기
16 인쇄: 어떻게 그것을 파내 볼 것인가
17 만화, ≪매드≫: 텔레비전에 이르는 길목
18 인쇄된 말: 내셔널리즘의 건축가
19 바퀴, 자전거, 비행기
20 사진: 벽 없는 매음굴
21 신문: 누설에 의한 통치
22 자동차: 기계 신부
23 광고: 이웃에게 안 지려는 야단법석
24 게임: 인간의 확장
25 전신: 사회의 호르몬
26 타자기: 철의 변덕 시대로
27 전화: 울려 퍼지는 금관악기인가 아니면 따르릉 울리는 상징인가?
28 축음기: 국민의 가슴을 축소시킨 장난감
29 영화: 릴의 세계
30 라디오: 원시 부족의 북
31 텔레비전: 소심한 거인
32 무기: 아이콘의 전쟁
33 자동화: 생활 배우기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W.테런스고든

토론토대학교에서 학부와 대학원 과정을 마쳤고 박사학위를 받았다. 언어학, 교육학, 수사학, 기호학, 그리고 지성사 등의 영역에 걸쳐 17권의 책을 출판했으며, 130여 편의 논문을 썼다. 1972년부터 캐나다 노바스코샤 주, 핼리팩스에 위치한 달하우지대학교를 비롯해 6개의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마셜 매클루언에 대한 강의는 물론 언어학, 제2차 세계대전에서의 라디오의 역할 등을 가르쳤다. 매클루언 가족에게 그의 전기 집필을 공식적으로 의뢰받아 펴낸 바 있다.
『초보자를 위한 매클루언(McLuhan for Beginner)』의... 더보기토론토대학교에서 학부와 대학원 과정을 마쳤고 박사학위를 받았다. 언어학, 교육학, 수사학, 기호학, 그리고 지성사 등의 영역에 걸쳐 17권의 책을 출판했으며, 130여 편의 논문을 썼다. 1972년부터 캐나다 노바스코샤 주, 핼리팩스에 위치한 달하우지대학교를 비롯해 6개의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마셜 매클루언에 대한 강의는 물론 언어학, 제2차 세계대전에서의 라디오의 역할 등을 가르쳤다. 매클루언 가족에게 그의 전기 집필을 공식적으로 의뢰받아 펴낸 바 있다.
『초보자를 위한 매클루언(McLuhan for Beginner)』의 저자이며, 『미디어의 이해』와 매클루언의 박사학위 논문을 출판한 책인 『고전 3학과(The Classical Trivium)』의 편집자다.
저자 : 허버트마셜매클루언

이 시대 가장 논쟁적이고 독창적인 사상가 중의 한 사람.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연구의 선구자로 평가받고 있다. 미디어에 대한 독특한 지각 방식과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고, 새로운 정보 시대의 예언자가 되었다. 1951년에 출간된 『기계신부』는 그의 첫 번째 주요 간행물이다. 그 후 10년간 『구텐베르크 은하계(Gutenberg Galaxy)』와 『미디어의 이해(Understanding Media)』를 썼는데, 이 세 권의 책 모두는 이제까지 많은 언어로 번역되었고 여러 학문 영역, 특히 미디어 연구, 모던 아... 더보기이 시대 가장 논쟁적이고 독창적인 사상가 중의 한 사람.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연구의 선구자로 평가받고 있다. 미디어에 대한 독특한 지각 방식과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고, 새로운 정보 시대의 예언자가 되었다. 1951년에 출간된 『기계신부』는 그의 첫 번째 주요 간행물이다. 그 후 10년간 『구텐베르크 은하계(Gutenberg Galaxy)』와 『미디어의 이해(Understanding Media)』를 썼는데, 이 세 권의 책 모두는 이제까지 많은 언어로 번역되었고 여러 학문 영역, 특히 미디어 연구, 모던 아트, 기호학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케임브리지대학교 트리니티칼리지(Cambridge, Trinity College)에서 영문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박사학위 논문은 언어적 기술[중세 대학의 자유(liberal arts) 7과 중 문법·논리·수사의 3과를 합한, 트리비움(Trivium)이라 알려져 있는 것]의 역사-키케로(Cicero) 시대부터 토머스 내시(Thomas Nashe)까지-를 연구한 것이다. 논문의 주제는 시와 수사, 변증의 흥망성쇠를 재해석하고, 이들 형태가 어떻게 지각과 대화의 내용에 영향을 끼쳤는가를 여러 시대에 걸쳐 분석한 커뮤니케이션 비평이었다.
번역 : 김상호
경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고려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 학부와 석사과정을 마치고 미국 University of Oklahoma에서 커뮤니케이션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Environmental Communication and the Extinction Vortex(공저)가 있으며, 옮긴 책으로 《미디어의 이해: 인간의 확장》이 있다. 한국텔레비전 테크놀로지의 사회적 수용, 엔텔레키를 중심으로 해석한 맥루한의 미디어 개념, 매클루언 매체이론에서 인간의 위치, 확장된 몸, 스며든 기술 등 기술과 인간의 관계를 해명하는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접기 최근작 : 모빌리티 시대 기술과 인간의 공진화,언론과 사회 22권 1호,책, 텔레비전을 말하다 … 총 6종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