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배달의민족은 배달하지 않는다


  • ISBN-13
    979-11-965859-8-3 (03300)
  • 출판사 / 임프린트
    빨간소금 / 빨간소금
  • 정가
    1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0-09-12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박정훈
  • 번역
    -
  • 메인주제어
    사회, 사회과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플랫폼노동 #플랫폼산업 #플랫폼자본주의
  • 도서유형
    종이책, 기타유형(무선제본, 사철제본 등)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5 * 215 mm, 248 Page

책소개

한겨레, 문화일보 2020년 올해의책!
배달의민족은 2020년 3월 기준 무려 5,400만 명이 다운로드했고, 월 방문자는 1,000만 건, 월 주문은 5,000만 건을 기록했다. 한국민을 약 5천만 명이라고 보면 그야말로 국민 애플리케이션이다. 그러나 배달의민족은 이름과 달리 배달하지 않는다. 민트색 유니폼을 입은 라이더를 관리하는 배민라이더스라는 회사가 따로 있다. 이러한 주문 중개 앱과 배달 대행 플랫폼의 분리가 한국만의 독특한 배달 산업 구조를 만들어냈다.
이 책을 추천한 김훈 작가의 말처럼 “이 책의 제목은 플랫폼자본주의가 작동되는 방식을 요약하고 있다.” “플랫폼에서 노동자들은 플랫폼에 고용되어 있지 않고 스스로 사장이며 고립무원의 단독자이다. 플랫폼은 자본주의의 거대 공룡으로 군림하고 있지만, 그 존재 방식은 신기루와 같고 허깨비와 같아서 법과 제도로 규제하기 어렵다.” 배달의민족으로 상징되는 플랫폼 산업의 ‘혁신’을, 인간의 노동을 왜곡하는 플랫폼자본주의의 작동 방식으로 간명하게 파악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책의 제목을 ‘플랫폼은 노동하지 않는다’로 읽어도 무방하다. 이 책은 플랫폼의 시대, ‘인간의 노동'에 관한 이야기다.

목차

들어가며 · 21세기 러다이트를 꿈꾸다

1. 플랫폼에 로그인하시겠습니까
나는 라이더1 · 치킨집 사장, 라이더가 되다

2. 배달의민족은 배달하지 않는다 ? 한국의 독특한 배달 산업 구조
나는 라이더2 · 대형마트처럼 플랫폼도 쉬는 날 있으면 좋겠다

3. 우버이츠는 왜 한국에서 철수했을까 ? 우버이츠 형 플랫폼의 딜레마
나는 라이더3 · 평점 제도가 주는 부담이 커요

4. 개인사업자인가, 근로자인가 ? 배민라이더스와 요기요플러스
나는 라이더4 · 배달 경력 30년, 덕재 씨의 정치

5. 부릉은 무엇으로 사는가 ? 프랜차이즈 형 배달 플랫폼과 동네 배달 대행사
나는 라이더5 · 맥도날드 라이더에서 배달 대행 라이더로

6. 플랫폼 산업의 진짜 ‘혁신’을 위한 조건
나는 라이더6 · 문중원 기수의 ‘마지막 주문’

나가며 · 알고리즘이라는 신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박정훈
배달 라이더들의 노동조합 ‘라이더유니온’ 위원장.
《이것은 왜 직업이 아니란 말인가》, 《알바들의 유쾌한 반란》, 《최저임금 1만 원》을 썼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