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교사 통합교육을 말하다


  • ISBN-13
    979-11-956996-8-1 (0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새로온봄 / 새로온봄
  • 정가
    17,6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0-09-0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명희 , 신상미 , 이원란 , 이종필 , 한희정
  • 번역
    -
  • 메인주제어
    어린이, 청소년, 학습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통합교육 #특수교육 #다양성
  • 도서유형
    종이책, 기타유형(무선제본, 사철제본 등)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0 * 210 mm, 368 Page

책소개

“이 모든 것은 통합학급을 맡지 않았다면 알기 어려웠을 것이다. 또 아이들을 개별적으로 살펴보지 않았다면 그저 힘든 반이라고 생각했거나 아이들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채 한 해를 보냈을 것이다.” 통합학급 1년의 시행착오 끝에 얻은 저자의 이 말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여전히 많은 교사들은 통합학급을 기피하거나 어려워만 합니다.
통합교육은 그저 장애학생을 담당하는 교육이 아닙니다. 학급의 ‘모든 아이를 위한 교육’입니다. 저자들의 경험은 장애학생을 이해하고 교육하기 위해 관심을 두고, 관찰하고, 의사소통하려 노력하고, 수업과 교육과정을 바꾸는 등 한 학생을 온전히 이해하고 소통하려는 고민과 과정이 생생하게 펼쳐집니다. 이 과정이 결국 아이들 하나하나에 관심을 두고 이해하고 성장하도록 이끄는 ‘모든 아이를 위한 교육’으로 변화하고, 모든 아이의 변화와 성장, 교사 자신의 성장으로 귀결됩니다. 통합교육은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경계를 넘어, ‘모든 아이를 위한 교육’이 됩니다.

목차

추천의 글
들어가며

1장. 통합학급 담임으로 보낸 1년

1. 제가 맡겠습니다
2. 당신은 누구십니까
3. 나의 언어를 읽어주세요
4. 적응할 시간이 필요해요
5. 함께 지내는 방법을 찾아보자
6. 당하고도 그냥 있어야 하나요?
7. 누가 도와주었으면 좋겠다
8. 우리 담임선생님이시군요
9. 모든 행동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10. 우리 모두 아주 조금씩 달라졌어요

2장. 핵인싸 김동우

1. 첫 만남
2. 내가 너의 담임선생님이야
3. 선생님, 동우를 고칠 수 있나요?
4. 동우는 커서 어떻게 되나요?
5. 선생님, 누가 동우한테 장애인이라고 했어요!
6. 좋아해, 사랑해, 생일 축하해!
7. 화요일은 흙 놀이, 목요일은 빛 그림
8. 따로 또 같이
9. 내가 더 좋아, 해오름반 선생님이 더 좋아?
10. 핵인싸 김동우

3장. 내가 만난 아이들, 나를 키워준 아이들

1. 소문
2. 오픈
3. 경계
4. 울타리
5. 괴리
6. 은따
7. 기준
8. 균형
9. 실수
10. 편견

4장. 나의 통합교육 연대기

1. 특수교육을 만나다
2.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다
3. 시골학교 교사가 되다
4. 도시학교 교사가 되다

5장. 통합교육으로 떠나는 여행

1. 첫 출발
2. 강점이 실마리
3. 조금만 바꿔도 커지는 효과
4. 첫 번째 관문, 통합학급 적응기간
5.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가 유용하려면
6. 말이 아니어도 통하는 사이
7. 행동으로 하는 말
8. 모두가 의미 있게 참여하는 수업 만들기
9. 통합교육, 무엇을 배우고 가르쳐야 할까요?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김명희
1998년부터 초등교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교육방법으로 석사, 공주교육대학교 대학원에서 특수교육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모든 학생을 위한 배움중심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하며 아이들과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저자 : 신상미
저자 : 이원란
저자 : 이종필
저자 : 한희정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