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효과 및 참여혜택
- 국내 출판유통 시장은 아직 해결해야 할 비합리적인 거래 관행이 존재하고, 출판사와 온라인, 오프라인 서점 그리고 온라인 서점(유통사) 간에 일부 투명하지 못한 거래로 인한 불신이 누적되어 온 것도 사실이다. 출판유통통합전산망 구축을 통해 이러한 과거의 비효율적인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도서 공급체인 인프라를 혁신한다면 출판 생태계의 이해당사자들은 매출증대, 경영혁신 등의 기대효과를 거둘 수 있다.
-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출판선진국에서도 이런 중앙 시스템을 통해 출판계가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편익 중 하나는 도서의 ‘메타데이터(도서 정보)’를 기반으로 출간 전부터 다양한 채널로 홍보하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신간 출간 전에 시스템에 입력한 메타데이터(도서 정보)를 활용해서 보도자료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블로거, 언론인, 독자, 사서 등)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출판사는 이미 출간된 도서들도 다양한 형태로 디지털 카탈로그를 제작하여 도서관, 학교, 기관 등에 홍보할 수 있다.
- 또 다른 주요 혜택으로는 그동안 전화, 펙스, 이메일 등으로 수주해 오던 도서 주문을 온라인 수·발주(EDI)로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면서, 출판사는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본연의 업무인 독자 마케팅에 집중하고 온라인 서점(유통사)는 도서 판매나 매장관리에 더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밖에도 시스템 구축을 통한 기대효과와 참여혜택은 다양하지만 아래 <그림 6>에서 몇 가지 요약해서 정리했다.
- 공통의 참여혜택
- 출판유통 인프라 구축을 통한 업계전반 매출현상
- 저비용/고효율 업무혁신을 통한 경영 합리화
- 출판유통과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산업통계 생산
- 출판사 참여혜택
- 메타데이터(도서 정보) 마케팅을 통한 책의 발견성 강화
- 정확한 수요예측과 투명한 정산
- 메타데이터(도서 정보) 표준과 온라인 수·발주를 통한 업무효율 극대화
- 온라인 서점(유통사) 참여혜택
-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 도서구매(MD)
- 적정재고 관리를 통한 물류 효율화
- 도서 온라인 수·발주로 인한 인력 비용 감소
- 서점 참여혜택
- 매장 적정재고 관리 및 도서 반품 감소
- 출간 트렌드 및 지역별 판매동향 파악
- 독자들에게 신속한 도서정보 제공
<그림 6> 출판유통통합전산망 기대효과 및 참여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