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가기

메뉴
출판유통통합전산망 투명하고 고도화된 정보시스템을 통해
선진화된 출판유통문화 정착을 선도합니다.

  • 출판유통통합전산망 구축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서브 시스템 개발과 외부 시스템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출판사와 온라인 서점(유통사)(서점)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시스템 개발과 연계를 위한 프로젝트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 중에 핵심이 되는 몇 가지 주요 시스템과 함께 통합전산망 구축과 연관된 시범사업 현황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소개하고자 한다.

메타데이터(도서 정보) 관리시스템

  • 이번 통합전산망의 메타데이터(도서 정보) 관리시스템 개발은 각기 다른 도서정보 유형과 흩어져 있는 출판유통 정보를 통합하여 서비스하기 위해 국제표준 메타데이터(도서 정보) 체계 기반으로 연계 또는 통합하여 서비스하는 것이 기본 방향이다. <그림 4>에서 볼 수 있듯이 메타데이터(도서 정보) 관리시스템은 출판사가 ISBN을 신청할 때 입력한 데이터가 자동으로 불러와 중복입력이 필요 없으며, 출판사가 신간 정보를 한 번 입력하면 모든 서점과 온라인 서점(유통사)의 시스템(SCM/POS)에 신속하게 전달됩니다. 입력된 도서 메타데이터(도서 정보)는 신간 보도자료 및 카탈로그 자동 생성기를 통해 PDF나 HTML 포맷으로 저자, 언론기관, 서평단 등 출판사가 원하는 곳으로 이메일을 통해 전달할 수 있다.
통합 메타데이터(도서 정보) 관리시스템 출판사 ISBN신청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정부기관서비스,언론기관 서평단 등,서점 및 온라인 서점(유통사), 도서관 및 납품처

<그림 4> 통합 메타데이터(도서 정보) 관리 및 연계 개념도

도서 판매통계시스템

  • 판매통계시스템의 기본적인 기능은 소매점의 도서 판매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서비스하는 것이며, 이에 필요한 판매데이터의 수집은 대형 온·오프라인 서점, 중소형 서점을 포함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모든 소매 서점을 대상으로 한다.
  • 최근 교보, 예스24, 알라딘 등 온·오프라인 대형서점이 도서 판매데이터를 제공하기로 합의하고 이들 서점들의 SCM 시스템과의 연계 작업이 진행 중이다. 또한 중·소형 서점들의 판매데이터는 현재 한국서점조합연합회가 운영 중인 서점ON 시스템의 연계를 통해 개별 서점의 POS 시스템을 통해 판매데이터를 수집할 예정이며, 특히, 현재 소형 서점들에 무료로 설치해 주고 있는 보급형 POS도 연계되어 판매데이터가 수집될 예정이다.
  • 각 서점과 소매점에서 수집된 도서 판매데이터를 통해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통계 데이터와 보고서가 산출될 예정이며 <그림 4>와 같이 판매통계시스템의 사용자 화면에서 볼 수 있게 된다.

베스트셀러 보고서

  1. 옵션선택(주제별, 형식별, 발행 날짜별, 가격 범위별) 후 결과 제공(전체 순위, 이전 순위, 순위 변동에 대한 표시)

단일 ISBN 보고서

  1. 단일 ISBN 주별 판매(해당 도서의 주간판매량), 단일 ISBN 다중 시장 판매(해당 도서의 선택한 기간 동안 시장별 판매량) 중 선택 후 후자에 대한 옵션선택(판매채널, 기간), 결과 제공(판매일, 전체 도서수, 정가, 판매량, 판매 매출 등)

다량 ISBN 보고서

  1. ISBN 목록 사용하여 검색하는 기능(다량의 ISBN 보고서 작성), 판매 채널의 기간별 판매현황을 비교하거나 특정 기간의 여러 판매채널에 대한 판매현황을 비교 가능

판매채널 비교 보고서

  1. 판매채널을 선택한 후 옵션 선택(출판사별, 유통채널별, 주제별, 콘텐츠 유형별, 기간별) 후 판매량에 대한 결과 조회 기능

시장 점유율 보고서

  1. 시장점유율 유형 선택(출판사, 온라인 서점(유통사), 주제분야, 콘텐츠 유형)한 후 옵션 선택(콘텐츠 유형, 주제분야, 기간) 후 시장 점유율에 대한 결과 조회 기능
도서 판매통계시스템 화면 예시이미지

<그림 5> 도서 판매통계시스템 화면

  • 개발된 판매통계시스템에서 중요한 것은 서점의 판매통계 정보가 철저한 익명성 보장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수집된 통계 데이터는 경쟁사의 개별 분석에 절대 노출되지 않는 것이다. 전체 산업이나 분야별 판매 분석을 위한 용도로만 사용되기 때문에 경쟁사에 판매정보가 노출되는 염려는 없다는 것이다.
  • 특히, 국내의 경우 출판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민간 영역의 업체들이 제공 정보의 보안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 그간 참여가 부족한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철저한 익명성 보장과 정보 보안은 판매통계시스템의 핵심 기능이 될 것이다.

온라인 수·발주시스템

  • 출판유통통합전산망 구축에 있어서 출판사와 서점들이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 시스템 중의 하나가 도서 수·발주시스템으로 표준화된 전자 데이터 혹은 문서(EDI)에 의한 주문 자동화라고 할 수 있다. 전자 주문을 통해 팩스 주문으로 의한 처리비용 발생을 줄이고, 정확하고 표준화된 데이터의 유효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으로는 출판사와 도매상을 통해 서점에 공급되는 도서의 사전출고정보(Advanced Shipping Notice)와 서점과 온라인 서점(유통사)의 POS/SCM 연계도 필요하다.
서점 도매상, 주문서전송,데이터생성 후 공급처 별 주문 자동 분류 후 수주 내역서 생성 3.주문내역확인 및 승인처리 4출고가능여부 출고예정일등, 온라인 수발주 시스템

<그림 6> 온라인 수·발주시스템 운영 개념도

  • 좀 더 고도화된 온라인 수·발주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표준화된 메타데이터(도서 정보)와 거래처 정보를 기반으로 서점과 도매상의 주문을 자동화하고 출판사 자체 혹은 위탁 물류센터의 입·출고 데이터와 도매상의 입·출고 정보를 출판사의 전사적 경영관리시스템(ERP)과 연계하여 업무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또한. 거래처(공급처/배송차) 정보의 업데이트가 중요하기 때문에 출판사, 서점, 온라인 서점(유통사), 도서관 등의 거래처 정보에 표준화와 통합적인 관리(기본정보, 연락처, 휴폐업 여부 등)가 가능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출판유통통합전산망

이미지 크게보기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출판유통통합전산망

제목

내용

제목

창닫기
메타데이터(도서 정보) 검증을 위한 표입니다.
항목 오류내용

* 오류 발생 시 고객지원센터(070-8209-4271~2, kbookdata@kpipa.or.kr)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