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인문계 글쓰기


  • ISBN-13
    979-11-6919-187-6 (93810)
  • 출판사 / 임프린트
    한국문화사 / 한국문화사
  • 정가
    19,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2-29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고동호 , 김기종 , 김도형 , 김태우 , 박지학 , 신지원 , 양병호 , 엄숙희 , 여은지 , 윤석민 , 이만영 , 이진병 , 임이랑 , 정순희 , 정화영 , 조은주 , 진주 , 채규현 , 최정
  • 번역
    -
  • 메인주제어
    글쓰기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글쓰기 #교양글쓰기 #한국어글쓰기 #실용글쓰기 #글쓰기교재 #글쓰기교안 #학술글쓰기 #자기소개서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74 * 245 mm, 364 Page

책소개

글쓰기는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을 표현하는 언어 활동이다. 글은 발화하는 순간 사라지는 말과 달리 여러 번의 수정과 반복이 가능하다. 그래서 우리는 글쓰기를 통해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주장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다. 다른 시대와 다른 공간의 사람과도 글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글쓰기는 광범위한 의사소통 행위이기도 하다.
현대에 이르러 인터넷 매체가 발전하고 다양한 소통 도구가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 특히 AI 기술이 더욱 발전하면서 글쓰기에서도 인간의 주체성과 윤리성이 약화되고 의심받는 상황에 이르렀고, 이 때문에 글쓰기가 약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 그러나 바로 그러한 상황과 우려 때문에 오히려 현대의 의사소통에서 글쓰기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갈수록 글로 대화하고 소통하는 경우가 더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보의 양이 늘어날수록 필요한 정보를 제대로 이해하여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교류와 소통이 빈번할수록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현대 사회의 구성원에게 글쓰기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까닭이다.
이런 필요성 때문에 전 세계의 대학에서는 글쓰기를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여 가르치고 있다.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는 기본적 글쓰기 능력과, 졸업 후 사회생활에 필요한 실용적 글쓰기 능력의 배양은 대학 교육의 핵심 목표이다. 기본적인 글쓰기 능력의 학습은 글쓰기의 규칙과 약속을 지켜 바른 문장을 쓰도록 하고, 실용적인 글쓰기 능력의 학습은 필요한 전공 분야의 글을 효과적으로 쓸 수 있게 한다.
이 책도 이러한 글쓰기 교육 목표를 수월하게 달성하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이번 개정에서는 다음의 두 가지에 변화를 주었다. 우선 기존 책의 분량을 줄여 전체 11 장으로 구성하였다. 12 장으로 구성되었던 기존 책에서 주로 글쓰기 이론에 치중된 내용 한 장을 줄이면서 교수-학습 과정이 좀 더 부드럽고 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했다. 둘째, 기존의 종이책과 함께 전자책도 간행하였다. 이는 학습자 세대의 기호에 발맞추려 노력한 것이다.
1 장에서 5 장의 기초 부분과 6 장에서 11 장의 계열 부분으로 구분된다. 기초 부분은 글쓰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학습하기 위한 것이고, 계열 부분은 사회계, 이공계, 인문계의 특성에 따라 실용적인 글쓰기를 학습하기 위한 것이다.
각 장은 기본적으로 '생각할 거리+본문+읽을거리'의 구조로 되어 있다. 각 장의 핵심 내용을 담은 본문을 중심으로, '생각할 거리'를 두어 본문과 관련된 내용을 미리 생각해 보도록 하였다. '읽을거리'에는 본문에 대한 보충 자료와 심화 자료를 제시하였다.
본문을 구성할 때에는 특히 시각적인 요소와 실습을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 글쓰기의 기본 개념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표와 시각 자료 등을 적극 활용하였다. 또한 글쓰기의 절차에 따른 글쓰기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단계별 연습 문제를 두어 확인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의 종합 문제는 전체적인 통글 쓰기를 위한 것이다. 이는 학습자가 글쓰기 전 과정을 수행하면서 글의 작성은 물론, 검토와 수정 과정을 통해 글이 좋아지는 것을 스스로 확인하기를 바란 것이다.
아무리 좋은 책이라도 학습자에게 흥미를 주지 못한다면 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 책에는 오랫동안 글쓰기 교육에 참여해 온 선생님들의 경험이 녹아들어 있다. 2007년 이후 현재까지 오랫동안 책을 개정하면서 글쓰기 능력의 배양이라는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글에 대한 흥미와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배려를 하였다. 예컨대 인용문을 선정하면서 고전이나 명문이 주는 감동성, '지금/여기'라는 현실성과 지역성에 대해서도 고민하였다. 학습자 입장에서 생각하여, 학습자에게 꼭 필요한 것을 제시하고, 학습자가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식을 만들려 노력하였다. 학습자 스스로 글쓰기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깨닫고 그 능력을 키우는 데 이 책이 좋은 동반자가 되기를 바란다.

2024년 2월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목차

머리말

 

제1 장 글쓰기의 이해
1. 글쓰기의 필요성
2. 글쓰기의 요건
3. 글쓰기의 윤리

 

제2 장 글쓰기의 절차
1. 계획하기
2. 집필하기
3. 고쳐쓰기

 

제3 장 글의 구조
1. 단락
2. 요약
3. 구성

 

제4 장 좋은 문장 쓰기
1. 간결하게 쓰기
2. 명료하게 쓰기
3. 바르게 쓰기

 

제5 장 설명과 논증
1. 설명
2. 논증
3. 논증의 실제


제6 장 인문학적 글쓰기의 이해
1. 비유적 글쓰기
2. 성찰적 글쓰기

 

제7 장 비평적 글쓰기
1. 비평의 구성
2. 비평의 실제

 

제8 장 창의적 글쓰기
1. 광고문 쓰기
2. 인문학 콘텐츠 기획하기

 

제9 장 학술적 글쓰기
1. 학술적 글쓰기의 특성
2. 인용, 주석, 참고 문헌

 

제10 장 실용적 글쓰기
1. 이력서
2. 자기소개서

 

제11 장 프레젠테이션의 이해와 실제
1. 프레젠테이션의 이해
2. 프레젠테이션의 실제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기획 :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고동호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김기종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김도형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김태우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박지학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신지원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양병호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엄숙희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여은지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윤석민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이만영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이진병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임이랑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정순희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정화영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조은주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진주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채규현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자 : 최정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안녕하세요. 한국문화사입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