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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평진전 해설


  • ISBN-13
    979-11-978477-0-7 (03180)
  • 출판사 / 임프린트
    효당 / 효당
  • 정가
    5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4-1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심효첨
  • 번역
    천승민
  • 메인주제어
    의학, 간호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양 철학 #국내도서 #사주/궁합/예언 #역학 #역학/사주 #인문학 #종교/역학 #철학 일반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90 * 260 mm, 482 Page

책소개



『자평진전』은 청대에 이르러 일간과 월령을 위주로 음양과 오행의 생극(生剋)에 따라 십정격(十定格)이라는 격국을 토대로 사주 주인공의 사회적 위상과 직업 그리고 부귀빈천까지 예측할 수 있는 종합학문으로 자리를 잡았다.

격국(格局)이란 월령을 중심으로, 격국을 성격시키는 상신(相神)과 격국을 구하는 구신(求神) 그리고 유용지신(有用之神)과 희(喜)·기신(忌神) 등을 찾아서 성격(成格)과 파격(破格)을 가리고 격국과 일간과의 상응 관계를 저울질하여 유정(有情), 무정(無情), 유력(有力), 무력(無力)을 가려서 부귀빈천(富貴貧賤)과 직업, 적성 등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사주의 그릇을 가늠하게 하는 모형을 갖춘 방법론이다. 그러므로 명리학은 자신을 알고 때(時)를 알아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주는, 즉 자신과 사회와의 실타래를 풀어낼 수 있는 출구 역할을 한다.

현대는 과거와 달리 남녀노소 모두가 사회생활을 하며 살고 있다. 이러한 때에 명리학은 각 개인의 기질과 적성을 찾아내고 차별화시켜서 각자의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여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바로 알 수 있게 해주는 학문으로 자리 잡았다.

목차

제1부 간지론 | 21
제1장 십간(十干)과 십이지지(十二地支)를 논함 | 23
제2장 『적천수(滴天髓)』의 천간론(天干論)을 논함(附論) | 48
제3장 음양(陰陽)과 생극(生剋)을 논함 | 55
제4장 四時 五行의 희기(喜忌)를 논함(附論) | 68
1. 木의 희기 | 68
2. 火의 희기 | 76
3. 土의 희기 | 83
4. 金의 희기 | 90
5. 水의 희기 | 97
제5장 오행생극제화(五行生剋制化)의 희기(喜忌)를 논함(附論) | 103
제6장 음간과 양간의 생왕사절(生旺死絶)을 논함 | 107
제7장 12月令의 인원사령(人元司令)을 논함 | 118
제8장 십간(十干)의 합(合)을 논함 | 121
제9장 천간(天干)의 합이불합(合而不合)을 논함 | 131
제10장 십천간이 득시(得時)해도 왕하지 않고 실시(失時)해도 약하지 않음을 논함 | 139
제11장 형충회합(刑沖會合)의 해법 | 146

제2부 용신과 상신론 | 157
제12장 용신(用神)을 논함 | 159
제13장 성패(成敗)와 구응(救應)을 논함 | 178
제14장 용신(用神)의 변화(變化)를 논함 | 208
제15장 용신(用神)의 순잡(純雜)을 논함 | 217
제16장 용신(用神)의 고저(高低)를 논함 | 221
제17장 성격(成格)이 패격(敗格)이 됨과 패격이 성격이 됨을 논함 | 230
제18장 용신(用神)의 기후배합(氣候配合)과 그 득실(得失)을 논함 | 234
제19장 상신(相神)의 중요성을 논함 | 241
제20장 잡기(雜氣)의 취용(取用)을 논함 | 247
제21장 묘고(墓庫)의 형충(刑沖)에 대하여 논함 | 257
제22장 사길신(四吉神)이 파격(破格)이 됨을 논함 | 264
제23장 사흉신(四凶神)이 성격(成格)이 됨을 논함 | 267
제24장 생극의 선후(先後)에 따라 길흉(吉凶)이 달라짐을 논함 | 270
제25장 성진(星辰)은 격국(格局)과 무관함을 논함 | 279
제26장 외격(外格)의 쓰임을 논함 | 286
제27장 궁(宮)의 용신(用神)과 육친(六親)의 배합을 논함 | 289
제28장 처자(妻子)를 논함 | 293
제29장 행운(行運)을 논함 | 302
제30장 행운(行運)의 성격(成格)과 변격(變格)을 논함 | 312
제31장 희기(喜忌)는 천간과 지지가 다름을 논함 | 318
제32장 지지(地支)의 희기신(喜忌神)이 운을 만나 작용함을 논함 | 321
제33장 잡격(雜格)에 얽매임을 논함 | 326
제34장 와전(訛傳)된 학설에 대해 논함 | 332

제3부 격국과 행운론 | 337
제35장 정관격(正官格)을 논함 | 339
제36장 정관격(正官格)의 운을 논함 | 346
제37장 재격(財格)을 논함 | 351
제38장 재격(財格)의 운을 논함 | 363
제39장 인수격(印綬格)을 논함 | 367
제40장 인수격(印綬格)의 운을 논함 | 378
제41장 식신격(食神格)을 논함 | 381
제42장 식신격(食神格)의 운을 논함 | 389
제43장 편관격(偏官格)을 논함 | 392
제44장 편관격(偏官格)의 운을 논함 | 401
제45장 상관격(傷官格)을 논함 | 405
제46장 상관격(傷官格)의 운을 논함 | 417
제47장 양인격(陽刃格)을 논함 | 420
제48장 양인격(陽刃格)의 운을 논함 | 429
제49장 건록 월겁격(建祿 月劫格)을 논함 | 431
제50장 건록 월겁격(建祿, 月劫格)의 운을 논함 | 442
제51장 잡격(雜格)을 논함 | 446
제52장 잡격(雜格)의 운을 논함(附論) | 464
1. 곡직인수격(曲直仁壽格) | 465
2. 화기격(化氣格) | 467
3. 도충격(倒沖格) or 종왕격(從旺格) | 468
4. 조양격(朝陽格) or 금수상관격(金水傷官格) | 471
5. 합록격(合祿格) or 토금식신격(土金食神格) | 472
6. 종재격(從財格) | 474
7. 종살격(從殺格) | 474
8. 정란차격(井欄叉格) | 475
9. 요합격(遙合格) | 476
10. 형합격(刑合格) or 종아격(從兒格) | 477
11. 자요사록격(子遙巳祿格) or 편재격(偏財格) | 478

?그림 도표
표1 사상(四象)과 팔괘(八卦) | 25
표2 용마하도(龍馬河圖) | 26
표3 생수(生數)와 성수(成數) | 28
표4 천간과 지지의 음양 | 30
표5 지장간 인원용사(人元用事) | 36
표6 지장간 월률분야(月律分野) | 36
표7 계통별 사령(司令) 날짜 | 37
표8 한난조습(寒暖燥濕)과 당령(當令) | 37
표9 절기와 팔품(八稟) | 38
표10 24절기와 괘기설(卦氣說) | 41
표11 신구낙서(神龜洛書) | 51
표12 신구낙서 방위도 | 51
표13 오행의 상생상극 | 57
표14 육신(六神)의 키워드 | 67
표15 12운성 | 109
표16 한난조습(寒暖燥濕)과 십간의 탄생 | 110
표17 甲木/시계방향으로 순행 | 111
표18 乙木/시계 반대 방향으로 역행 | 112
표19 사주(四柱)의 구성 | 209
표20 육신(六神)의 자리 | 289
표21 육친(六親) 표출법 | 292

본문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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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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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심효첨
본명이 택번(澤燔)이며 청나라 6대 황제 건륭제(1739년)때 진사(進士)에 급제 한 것이 벼슬의 전부다. 역리易理에 밝아 서승 선생의 자평법과, 만명영 선생의 삼명법 등 혼잡 된 격국 이론을 내격, 외격으로 구분하고 정리하여 현재의 자평명리의 용신o격국의 근간을 세웠다.
번역 : 천승민
? 세한대학교 조형문화과 졸업
? 공주대학교 동양학 석사
? 동국대학교 철학박사
? 현대 역학 문화연구소 대표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대진대 문화 예술대학교, 연세대학교(원주) 평생교육원에서 명리학과 육효학 강의를 했다.
현재는 서울교육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명리직업상담에 대하여 강의하고 있다.
그 외 관공서 또는 학교에서 특강을 했으며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이야기 창작발전소에서 영화, 드라마작가 등을 대상으로 육효학 특강을 했다.

? 저서
『효정의 명리 통변학』 느티나무 출판사, (2011년 3월)
『통변으로 만나는 명리학』 청화학술원, (2018년 2월)
그리고 이번에 출간한 『자평진전해설』이 있으며 앞으로 출간할 『실전 명리통변』을 집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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