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2D 뒤표지

한 정신과 의사의 37년간의 기록 3

사람들의 가슴에는 구멍이 있다


  • ISBN-13
    978-89-98043-24-7 (04330)
  • 출판사 / 임프린트
    안목 / 안목
  • 정가
    1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3-29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철권
  • 번역
    -
  • 메인주제어
    정신건강 이슈 대처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정신건강 이슈 대처 #우울증 #정신의학 #정신분석 #정신질환 #성폭력휴유증 #부부관계 #인간관계 #심리상담 #말치료 #행동치료 #약물치료 #정신과의사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28 * 188 mm, 372 Page

책소개

37년 동안 기록한 한 정신과 의사의 방대한 임상기록

 

소설가가 되고 싶었던 저자는 어머니의 유언대로 의대를 갔고 정신과 의사가 되었다. 37년 동안 진료실에서 상상의 현실이 아닌 현실 그 자체의 아픔과 고통을 마주하며 그는 기록하기 시작했다. 환자들과 나눈 대화, 진단, 치료과정에 이르기까지 총 4권, 한 권당 80여편의 이야기가 모여있는 37년간의 임상체험기록은 19세기 이후 객관적인 과학의 도래와 함께 사라져버린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임상기록집으로 그 가치를 헤아릴 수 없다.

 “진료실에서 만난 수백 명의 환자에 대한 기록이 넘쳐 충돌하기 시작했을 때, 처음에는 침묵하려고 했다. 수많은 글이 난무하는 이 세상에 또 다른 글을 보태는 것이 부질없다는 생각에서였다. 그러나 문득 진료실에서 그들과 나누었던 말을, 그들과 나 사이에 있었던 이야기들을 세상 사람들에게 말해 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생각은 곧 의무감으로 바뀌었고 그래서 책으로 내게 되었다. 이 책들은 지난 37년 동안 진료실에서 날아다닌 말들을 채집해 모은 하나의 도감圖鑑이다.”   ___ 〈들어가는 말〉, P13

 

우울증부터 중증 정신질환까지 고통받는 환자들과 나눈 생생한 대화

어둠 속에서 빛을 찾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자식이 죽은 뒤로 속옷을 갈아입지 않은 여자의 손을 끌고 진료실에 들어온 남편은 냄새가 너무 괴로워 정신과를 찾았다고 말한다. 어떻게 치유될 수 없는 상실의 상처를 치료한단 말인가. 자식을 잃고 가슴에 박힌 가시를 빼달라는 환자에게 저자는 이렇게 대답한다.

“ 저는 가슴에 박힌 가시를 빼는 의사가 아닙니다. 저는 단지 부인의 가슴에 가시가 박혀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의사입니다. 자식이 죽으면 어미는 그 가시가 박힌 채로 살아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억지로 뺀다고 빠지지도 않을뿐더러 오히려 가슴의 통증만 더 심해집니다. 너무 아파 견디기 어려울 때는 큰소리로 울부짖고 흐느끼십시오.” ___ 1권 〈죽은 자식의 옷을 입고 자는 여자〉, 56

 

정신과 약을 직접 먹어보고 24시간 전화를 당부하는 의사

 

저자 김철권은 자신이 처방하는 정신과 약을 모두 먹어본다. 약의 부작용을 직접 체험해보고 환자의 자리에서 약을 처방하기 위해서다. 되도록 약보다 환자 자신의 의지로 병을 극복하도록 적극적인 행동지침을 밤새 고민한다. 자살충동에 시달리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핸드폰번호를 알려주고 위급할 때 24시간 전화를 당부하고 식사를 거부하는 환자에게는 직접 죽을 떠먹여준다. 죽기전에 단 한번이라도 혈육을 만나려는 환자를 위해 전국을 수소문해 직접 환자를 데리고 찾아간다. “오로지 환자의 눈물을 닦아 주는 일만이 정신과 의사의 존재의미"라는 저자는 공감과 동감을 바탕으로 기계화된 의료 현장의 현실에서 보기드물게 ‘인간적으로’ 사람을 살리는 의사다.

추천의 말에서 인간의 마음을 다루는 정신의학의 치료자에게 가장 요구되는 자질은 무엇보다 인간에 대한 이해인데 37년의 경험이 있다고 모두가 저자 김철권처럼 환자에 대한 이해를 갖게 되는 것은 아니라고 이근후 박사는 강조한다.

“우리가 공부한 정신치료 교과서에서 ‘환자들이 치료되는 수준은 치료자의 인격 수준에 비례한다’라는 말을 읽은 적이 있다. 그렇다면 환자를 대하는 치료자의 내공이 얼마나 쌓여야 환자에게 도움이 될까? 내 경험을 통해서 보면 수련의 초기 때는 교과서의 매뉴얼대로 따라 하느라 사람을 보지 못했다. 김 교수의 말대로 증상만 볼 것이 아니라 사람을 보아야 하는데…… 병이라는 것도 결국은 앓는 주체가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을 먼저 이해하지 않고는 병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가 없다.”   ___ 〈추천의 말〉, 이근후 (정신과의사,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

 

다양한 인간 심리와 인간사회를 탐구하기 위해

67개국 여행, 영화학, 유행가 타로카드까지 동원한

환자 맞춤 치료법의 개발

 

저자는 증상 뒤의 사람을 보고 이해하기 위해 평생을 연구해왔다. 인간의 정신과 연관된 학문인 철학, 심리학 방면의 권위자들을 찾아 스승으로 모셨고 다양한 상황 속에 살아가는 인간에 대한 심리를 파고들기 위해 시작한 영화 연구는 2016년 영화학 박사학위로 결실을 맺었다. 세계 각국의 풍속, 다양한 인간탐구를 위해 60여개국을 여행했으며 저자가 여행지에서 직접 촬영한 수만장의 사진 가운데 36장을 골라 표지와 본문에 실었다. 개별적인 환자들의 치료에 효과적인 맞춤형 치료법을 개발하기위해 타로카드, 마술까지 배웠고 그 내용들은 전 권에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의사의 고뇌, 의료 현장의 고충들에 대한 진솔한 고백

 

환자들의 사례만 담은 것이 아니다. 4권, 『나는 항구다』에서 저자는 환자들의 대한 애정의 크기만큼 환자들에게 점령당한 자신의 삶에 대한 고충 또한 진솔하게 토로한다. 환자들에 대한 생각으로 잠들지 못하는 괴로움에 하루빨리 바다가 되고 싶고 하루에 80여명을 진료해야하는 대학병원 정신과의 외래 진료 후엔 공원으로 달려가 나무를 향해 넋두리를 한다. 

치료 과정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한 환자들에 대한 죄책감, 정신질환 진단체계로 기계적인 처방에만 급급한 현대 정신의학계에 대한 회의들 그러나 이 모든 괴로움에도 불구하고 다시 태어나도 정신과 의사가 되고 싶다는 저자는 이 세상에서 가장 착한 사람들이 바로 정신과를 찾는 환자들이라고 단언하다. 그 누구보다 여리고 착한 마음을 가졌기에 그만큼 치명적인 상처를 입고 앓는다는 것이다. 이런 착한 사람들의 아픔을 이해하고 치유할 수 있는 정신과 의사야말로 가장 보람된 직업이니 좋아서 자다가도 웃는다는 것이다.

 

공통의 사연들, 각자의 아픔들

정해진 답이 아니라 길을 찾게 하는

전공의들과의 질의응답

 

비밀엄수가 요구되는 의료인으로서 저자는 이 책의 저술을 위해 환자 본인들에게 직접 책의 취지를 설명하고 허락을 구했으며 비슷한 주제는 재구성하여 책의 내용만으로는 어떤 환자를 특정할 수 없게 만들었다. 환자들의 임상기록이지만, 알기 쉽게 이야기처럼 소개된 각 에피소드들은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공통의 사연들을 다룬다.

또한 의과 대학의 의료 실습 현장에서 이루어진 전공의들과의 질의응답을 고스란히 기록함으로써 평생에 걸쳐 터득한 그의 치료 원칙을 알기 쉽게 전수한다. 1권~4권에 걸쳐 골고루 소개된 이 교육 과정은 사실 정신의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전무한 일반인들도 이니셜 K로 대표되는 전공의가 되어 개별적인 환자의 증상에 따라 최선의 치료방식을 찾아가는 현장에 동참하게 되며 독자 스스로 자신의 증상을 바라보고 점검할 수 있는 자가치유의 길을 열어 놓았다.

 

 

우울증 100만명의 시대,

갈등과 혼돈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마음을

치유해줄 자가치유백서

 

우울증 환자 100만명의 시대다. 이 4권의 책을 읽고 나면 병원 문턱을 넘지 못한 숨은 환자들인 우리들에게 의사 김철권은 마치 모두의 정신과 주치의가 된 것 같다. 천편일률적인 분류 체계로 인간의 정신을 재단하는 이 기계화된 의료시대에, 의사 김철권은 유행가든, 마술이든 온갖 방법을 찾아내며 환자와 함께 울고 웃는다. 마음의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누구에게나 드리고 싶은 선물같은 책이다.

“이 책은 단순히 재미로 읽히는 책은 아니다. 환자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만 결국은 우리들의 이야기인 것이다. 자기 성장의 한 단계를 높일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___ 〈추천의 말〉, 이근후(정신과의사,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

목차

저자의 말 ◆ 13

추천의 글 ◆ 19

1 사람들의 가슴에는 구멍이 있다 ◆ 33

2 욕망에 관한 한 절대 양보하지 말라 ◆ 37

3 정신과에서는 사랑보다 욕망이 중요하다 ◆ 40

4 사랑하는 곳에서는 욕망하지 않고,

욕망하는 곳에서는 사랑하지 않는다 ◆ 42

5 심인성 발기부전: 정신분석적 설명과 문학적 설명 ◆ 48

6 욕망은 결핍에서 생긴다 ◆ 54

7 성공하는 순간에 실패한 여자 ◆ 60

8 지독한 사랑 ◆ 67

9 나는 그림자입니다 ◆ 71

10 단 하나의 소원 ◆ 75

11 연인에게는 만남과 이별이 없다 ◆ 79

12 웅성웅성 ◆ 84

13 문장 완성 검사 ◆ 90

14 탯줄에 목이 감겨 있는 남자 ◆ 93

15 환상 여행 ◆ 96

16 환자의 말보다는 입술을 읽어라 ◆ 101

차례

17 강적 할머니 ◆ 103

18 84세 할머니와 손녀 ◆ 110

19 사랑의 고통 ◆ 113

20 자아 고갈 ◆ 121

21 대장 내시경을 겁내는 여자 ◆ 124

22 외로워하지 마라. 너의 곁에는 항상 내가 있다 ◆ 128

23 성냥 쌓기 놀이 ◆ 135

24 첫 사랑의 목소리가 들려올 때 ◆ 139

25 눈에 보이는 것보다는 보이지 않는 것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 143

26 내가 원하는 건 포근함입니다 ◆ 146

27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죄가 되나요? ◆ 150

28 제가 눈을 감을 수가 없습니다 ◆ 158

29 위선의 도덕 ◆ 162

30 82세 남편과 53세 아내 이야기 ◆ 167

31 당신과 괜히 결혼했다 ◆ 173

32 유죄판결 ◆ 177

33 부모는 가장 어려운 자녀의 행복만큼 행복하다 ◆ 181

34 79세 할아버지와 81세 할머니 이야기 ◆ 184

35 크로스섹셔널 러브와 롱기투디널 러브 ◆ 191

36 여자의 사랑은 무한하기에 비극적이다 ◆ 195

37 어떻게 사랑이 변합니까? ◆ 199

38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 202

39 어머니의 젖가슴을 찾아서 ◆ 205

40 사무라이와 파리 ◆ 212

41 한 노스님의 욕망에 대한 질문 ◆ 215

42 나를 바라보는 시선 ◆ 217

43 피부는 알고 있다 ◆ 222

44 나는 비난받아 마땅합니다 ◆ 228

45 귀신이 머리에 똥 싼 병이다 ◆ 233

46 남편과 자식 사이 ◆ 238

47 제가 한 선택입니다 ◆ 241

48 벤츠를 선물하겠다는 한 여자 환자 ◆ 243

49 날마다 여자 옷을 벗기는 남자 ◆ 247

50 삶은 마술봉으로 처리하기에는 너무 구질구질하다 ◆ 252

51 갑옷과 투구 ◆ 258

52 가장 성공한 사람 ◆ 261

53 구타 유발자 ◆ 264

54 어떻게 사람이 사람을 이해하겠어요? ◆ 270

55 아내의 직업과 결혼한 남자 ◆ 272

56 도대체 그녀 안에는 몇 명의 그녀가 있는가? ◆ 276

57 불행에 이르는 덫 ◆ 279

58 삶은 아웃 포커싱이 아니다 ◆ 282

59 이 부부는 따로 보면 아무 문제가 없다 ◆ 285

60 삐딱하게 꼬인 한 어른아이 ◆ 288

61 언어는 행동한다 ◆ 293

62 죽은 괜찮아요 ◆ 297

63 남편이 내시경이다 ◆ 303

64 미안하다. 내가 60년생이라서 ◆ 305

65 나는 누구입니까? ◆ 309

66 생각이 지옥이다 ◆ 313

67 나는 실수입니다 ◆ 317

68 그것이 없으면 〈언제라도 성폭력이 될 수 있다〉 ◆ 319

69 나는 왜 진료실에서 타로 카드를 사용하게 되었는가 ◆ 326

70 이제는 더 이상 못 버티겠습니다 ◆ 329

71 이혼하고 애를 데리고 친정으로 가는 여자 ◆ 334

72 세상이 너무 무서워 한 발짝도 나갈 수가 없어요 ◆ 338

73 조심스레 남편에게 외도했는지 묻는 여자 ◆ 342

74 세 기둥이 모두 무너져 버린 남자 ◆ 348

75 행복해지기 위해 돈을 모으는 남자 ◆ 351

76 아들 셋을 둔 회장님 ◆ 355

77 사랑에 성공하는 법 ◆ 357

에필로그 ◆ 365

정신분석에 대하여

저자 소개 ◆ 371

본문인용

 

 

 

 

왜 사람들은 자신의 가슴에 구멍이 나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할까? 왜 그 구멍을, 태어날 때부터 있는 존재 결핍을 소유물로 채우려 할까? 그 구멍을 사람으로, 물건으로, 사회적 지위로 메워 보려 아무리 애를 써도 메워지기는커녕 구멍을 통해 밖으로 속절없이 빠져나가 버리는 데도 왜 저토록 메우는 데 집착할까? 왜 자기 마음속의 구멍을 가만히 들여다보는 대신 그 구멍을 메울 대상만 찾고 있는 것일까? 그런다고 외로움이 해결되는가? 쓸쓸함이 사라지는가? 분노가 없어지는가? 행복해지는가?

외래를 마치고 연구실로 올라온다. 창밖 어둠이 산마루에서 산허리까지 내려온 걸 보면서 내 가슴 속 구멍을 바라본다. 구멍이 크기도 하다. 나도 그 구멍에 술도 콸콸 부어 보고 사진도 넣어 보고 영화도 넣어 보고 책도 넣어 보고 사람도 넣어 보았다. 그러나 세월이 흐른 지금은 내 가슴 속 그 구멍을 그냥 바라본다. ___〈사람들의 가슴에는 구멍이 있다〉, pp35

 

그리고 어느 날, 남자가 나에게 돌직구를 던졌다.

“교수님, 제 발기부전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사랑하는 여자에게서는 욕망할 수 없고, 욕망하는 여자에게서는 사랑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내가 대답했다.

“저는 당연히 교수님 입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이야기가 나올 거라고 예상했는데 욕망 이야기가 나오니 아주 뜻밖입니다. 조금 더 쉽게 말씀해 주십시오. 이해가 잘 안됩니다.” 남자가 두 눈을 동그랗게 뜨며 되물었다.

“사랑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애정적 사랑과 육욕적 사랑입니다. 애정적 사랑은 신성한 사랑, 천상의 사랑이고 육욕적 사랑은 관능적 사랑, 지상의 사랑입니다. 제가 보기엔 아내와의 사랑은 애정적 사랑이고 애인과의 사랑은 육욕적 사랑입니다. 애정적 사랑은 보통 어머니와 자식 간의 사랑입니다. 어머니와 자식 간의 사랑은 무의식적으로 근친상간적 죄책감을 발동시켜 성욕을 떨어뜨립니다.”

“교수님 말씀이 간결하고 핵심을 찌르는 것 같아서 정말 고맙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됩니까?”

“그 전에 제가 궁금한 게 있는데 애인과의 관계는 계속 유지할건가요? 아니면 정리할 건가요?”

“그게 대답하기가……. 저도 지금 제 마음을 잘 모르겠습니다.” 남자가 머뭇거린다.  ___ 〈심인성 발기부전: 정신분석적 설명과 문학적 설명〉, pp51

 

“빚을 다 갚았는데 왜 그렇게 우울해졌나요?”

“저도 모르겠어요. 이해가 안돼요. 이제는 아무 걱정이 없는데 왜 이렇게 되었는지, 그동안 마음고생을 너무 해서 그럴까요?”

“글쎄요. 저도 지금은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그것에 대한 대답은 본인이 쥐고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요?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그 이유를 모르겠는데요.” 그녀가 나를 바라보았다.

〈성공하는 순간에 실패하는 사람들.〉 이 여자가 바로 그런 경우였다. 이 여자의 우울증은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 죄책감과 우울은 어디에서 발생한 것일까? 정신분석적으로는 그동안 그녀가 억눌러 놓았던 무의식적 환상이 봉인 해제되면서 의식으로 떠오르려 했고, 그녀의 의식으로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환상의 내용 때문에 그녀는 심한 죄책감을 느끼게 되었고, 그것이 우울증을 유발했다고 가정할 수 있다. 나는 그녀의 의식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환상의 내용이 남편과 시어머니에 대한 분노라고 추측했다. ___〈성공하는 순간에 실패한 여자〉, pp62

 

“내 말을 오해하지 말거라. 나는 너를 도와주고 싶어. 그런데 내가 너를 모르고 네가 좋아한다는 그 여학생도 모르는데 내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겠니? 그러니 지금은 약 먹고 잠이라도 푹 잘 수 있도록 도와줄게.”

“그래도 교수님 의견을 듣고 싶어요. 제가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요?” 그가 고집을 피운다.

“그녀를 포기하는 게 좋으냐 아니면 계속 그녀를 사랑하는 게좋으냐 그것을 묻는 거니?”

“예.” 그가 고개를 끄덕인다.

“그렇다면 내가 그녀를 포기하라고 말하면 포기하겠니?”

그는 대답을 하지 않았다.

“반대로 내가 계속 그녀를 사랑하라고 하면 그렇게 하겠니?”

그는 말없이 계속 고개만 숙이고 있었다.

“너의 질문에는 답이 없다. 이해하기 힘들겠지만 그녀를 포기해도 되고 그녀를 계속 쫓아 다녀도 된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사람을 사랑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정답이 없다. 그건 운명이다. 대답 대신 내가 부탁 하나만 해도 될까?”

“뭔데요?” ___ 〈연인에게는 만남과 이별이 없다〉, pp81

 

 

서평

-

저자소개

no image book
저자 : 김철권
1984년에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부산대학교병원에서 정신과 전문의와 의학박사를 받았다. 부산대학교 재학 중에 소설로 부대 문학상을 받았다. 30대 초에 미국 UCLA 정신과학 교실에서 2년 동안 행동치료와 정신재활을 공부하고 돌아와 국내에 정신재활을 소개했고 한국정신가족협회와 한국정신사회재활협회 창립을 주도했다. 40대에 10년 동안 부산광역정신보건센터장, 광역자살예방센터장, 해바라기센터소장, 정신보건사업지원단장을 맡아 지역사회정신의학을 실천했다. 50대 들어 소설가나 철학자가 되고 싶다는 젊은 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부산대학교에서 영화 전공으로 예술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프로이트라캉 정신분석학회에서 10년 이상 정신분석을 공부하면서 정신분석가 자격증을 취득했다. 동시에 니체철학, 불교철학, 그리스신화와 비극, 사진미학, 타로, 마술 등을 공부했다. 정신의학 분야에서 주 저자로 80여 편의 논문을 쓰고 저서와 번역서 16권을 출판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가 출판한 의과대학 교과서 『신경정신의학』에서「정신분열병」(제2판)과 「지역사회정신의학」(제3판)을 집필했다.영화 저널에 영화 논문 30여 편을 게재했다. 1998년에 세계정신사회재활협회가 선정한 정신재활 분야에서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100명의 정신과 의사에 선정되었고, 세계 인명사전에 여러 차례 등재되었다.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3회, 부산시장 표창, 교육감 표창, 얀센 학술상을 포함한 정신의학 분야 학술상과 논문상을 7회 받았다. 현재 동아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