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풀잎


  • ISBN-13
    978-89-329-2402-1 (0484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열린책들 / (주)열린책들
  • 정가
    8,8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3-2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월트 휘트먼
  • 번역
    허현숙
  • 메인주제어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시 #미국 문학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20 * 188 mm, 280 Page

책소개

정수만을 담아 간결하고 간편하게

열린책들 세계문학 모노 에디션

 

열린책들 세계문학에서 꾸준히 사랑받아 온 작품들을 엄선한 컬렉션이 모노 에디션이라는 이름으로 선보인다. 세계문학 전집의 정수만을 담아 한층 간결하고 간편한 형태로 펴낸 모노 에디션은 작품 선정에서 책의 장정까지, 덜어 내고 또 덜어 내 고갱이만을 담았다. 열린책들 세계문학이 풍성한 목록과 견고한 하드커버 장정으로 독자들과 만나 왔다면 모노 에디션은 엄선한 목록과 가벼운 장정, 8,80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좀 더 친숙하고 쉽게 고전들을 만나는 기회를 열어 준다. 또한 최대한 덜어 내되 디자인과 품질에 대한 고민은 더 많이 녹여 내 최소한으로도 모자람이 없는 완결성을 추구했다. 열린책들 세계문학과 모노 에디션, 이제 이 두 가지 선택지로 자신의 독서 습관과 취향에 맞게 빛나는 고전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남성, 여성, 백인, 흑인, 정치가, 노동자, 그리고 풀잎……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을 당당히 긍정하다

 

미국이 배출한 가장 놀라운 작품. ― 랠프 월도 에머슨

 

19세기 미국 문학사에서 거대한 산맥과 같았던 존재, 20세기 전반의 미국의 대표 시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 월트 휘트먼의 시집 『풀잎』이 열린책들에서 초판 완역으로 출간되었다. 휘트먼이 1855년에 자비 출판한 이후 사망하던 해인 1892년까지 약 40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끊임없이 수정, 확대하여 9종의 판본을 낳은 역사적인 시집이다. 당대 미국 사회를 관통하고 있던 주류의 믿음이나 신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한편, 산문의 문장을 열거해 놓은 듯한 자유시의 형식을 선구적으로 보여 준 이 첫 시집으로 휘트먼은 〈새로운 숲을 이룬 사람〉(에즈라 파운드), 〈진정한 미국인의 이름을 갖게 된 첫 번째 시인〉(파블로 네루다)이라 평가받았다.

열린책들판 『풀잎』은 12편의 시와 서문이 담긴 초판의 완역본이다. 〈나는 나 자신을 찬양한다I Celebrate myself〉라는 이름난 시구로 시작되는 대표작 「나 자신의 노래」, 육체에 대한 거침없는 찬양으로 당대에 외설적이라고 평가받은 「나는 전기 띤 몸을 노래한다」를 비롯한 시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파격(破格)이다. 초판에 제목과 번호가 붙어 있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폭풍우와 분열, 죽음의 전투와 난파선, 원소들의 거친 열광〉(「서문」)을 언어로 풀어놓기라도 한 듯 거침없는 언어의 향연이다. 한국 예이츠 학회 회장을 역임하고 시집 『오래된 책』을 낸 시인이기도 한 건국대 영문과 허현숙 교수가 거침없고 자유로운 휘트먼의 언어를 우리말로 옮겼다.

 

 

월트 휘트먼, 미국인, 불량자들 중 하나, 하나의 우주

 

행과 연, 반복되는 운과 리듬 등 전통적인 시의 형식을 과감히 벗어 버린 『풀잎』의 시는 스스로를 〈월트 휘트먼, 미국인, 불량자들 중 하나, 하나의 우주〉라 일컬었던 월트 휘트먼 자신과 놀랄 만큼 닮아 있다. 성적, 인종적 범주를 초월하여 모든 사람을 자신과 동등한 존재로 받아들이는 휘트먼식 사유는 당대 사람들이 보기에는 개방적이다 못해 외설적인 것이기도 했다. 이는 언뜻 학교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그의 배경에 기인한 것으로 보이나, 사실 전형에 대한 그의 도전, 그 과정에서 탄생한 예언자적인 어조는 성경과 단테, 셰익스피어, 호메로스, 소포클레스, 아이스킬로스 등 고전 작가들의 영향을 받은 것이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면 영미권에서 휘트먼의 시가 새롭고 자유로운 사유의 표본, 〈희망찬 초록 뭉치〉로 사랑받아 온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영화 「러브 스토리」에서 올리버가 제니에게 들려준 시,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존 키팅 선생이 즐겨 인용하는 시, 퓰리처상 수상 작가 마이클 커닝햄의 소설 『휘트먼의 천국』에 이르기까지, 휘트먼이 품었던 환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새로운 환상의 모태가 되고 있다.

 

〈언뜻 화려하게 보이는 휘트먼의 영향력은 그의 작품이 제기한 새로운 문제들, 그에 대해 후대 시인들과 독자들이 계속해서 이어 온 질문과 대답으로 인한 것이다. 이전까지 이어져 온 사슬에 묶인 존재로서의 인간, 즉 창조주를 경배하는 것이 당연하듯 권력을 지닌 지배자들에게 무조건 복종해야 하는 존재로서의 인간은 그에게 이미 이전 시대의 이데올로기였다. 그가 주장하고 표현하고자 한 인간의 의미는 그 어떤 구속으로부터도 자유롭고 모두가 평등한 존재가 갖는 그것이었다.〉 ― 역자 해설 중에서

목차

서문

나 자신의 노래

직업을 위한 노래

시간에 대해 생각하기

잠자는 사람들

나는 전기 띤 몸을 노래한다

얼굴들

응답자의 노래

유럽: 이 주들의 72번째와 73번째 해

보스턴 발라드

나가는 아이가 있었다

나의 가르침을 완벽하게 배우는 사람

나의 신화들은 위대하다

 

역자 해설: 월트 휘트먼: 위대한 시인, 긍정의 다독임

월트 휘트먼 연보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월트 휘트먼
<월트 휘트먼, 미국인, 불량자들 중 하나, 하나의 우주>. 스스로를 그렇게 정의했던 시인. 미국 시인들에게는 기대야 할, 넘어야 할 거대한 산맥과도 같았던 존재. 그는 1819년 5월 31일 미국 롱아일랜드의 헌팅턴에서 태어났다. 목수였던 아버지를 따라 뉴욕의 브루클린으로 이주한 후 시골과 도시를 두루 돌아다니며 성장했다. 학교는 5년 정도 다니다 그만두고 인쇄소 직원, 기자, 교사 등의 직업을 전전하면서 학교 교육을 통해 채 배우지 못한 인간에 대한 이해를 삶 속에서 깨우쳤다. 이후 여러 신문사에서 기자와 편집인으로 일하면서 소설과 시를 발표했고, 1855년 첫 시집 『풀잎』을 출간했다. 1861년 남북 전쟁이 발발하자 북부를 지지하며 애국심을 고취하는 시 작품을 썼고 간호병으로 일하기도 했다. 평생 정식으로 혼인한 적 없고, 여섯 명의 사생아를 두었다고 주장했으며, 4천 달러 상당의 묘소를 손수 디자인한 휘트먼. 그는 1892년 3월 26일 73세를 일기로 스스로 생각보다 <훨씬 운 좋은 것>이라고 말했던 죽음을 맞았다.
『풀잎』은 12편의 시와 서문이 담긴 시집으로, 1855년 휘트먼 자신이 자비로 출판했다. 시인 랠프 월도 에머슨이 <미국이 배출한 가장 놀라운 작품>이라 평했을 만큼, 당대 미국 사회를 관통하고 있던 주류의 믿음이나 신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동시에 산문의 문장을 열거해 놓은 듯한 자유시의 형식을 선구적으로 보여 준 작품이다.
그 밖의 주요 작품으로는 링컨을 기린 시 「오 선장님! 나의 선장님!」, 성적 이미지에 대한 논란을 빚은 「아담의 아이들」, 자기 자신에 대한 비평인 「월트 휘트먼의 미국에서의 위상」, 시집 『두 시냇물』, 『나의 환상이여 안녕』, 논문 『민주주의의 전망』, 일기 『박제된 나날』 등이 있다.
번역 : 허현숙
이화여자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 영문과에서 연구한 바 있으며, 한국예이츠학회 회장, 한국현대영미시학회 부회장을 역임했다. 현재 건국대학교 문과대학 영어영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현대 영미 시, 특히 영국 및 아일랜드 시와 영미 여성 시로, 예이츠, 히니, 멀둔, 더피, 레버토프 등에 대한 논문을 발표했다. 시집 『오래된 책』을 출간한 시인이며 옮긴 책으로는『 예이츠 시선』이 있다.
상단으로 이동